하자관련 질문/사례

우수관 탈거 후 확인 방법 문의

G 강병진 3 515 2023.03.31 12:21

안녕하세요? 항상 감사드립니다.

회원가입 관련 게시판에 잘못 올려서 다시 씁니다.(쓰고나서 그곳은 삭제하겠습니다)

 

전에 우수관 주변 천정으로 페인트가 번진 현상이 있었으나 페인트를 벗겨보니 더 번지지는 않는 상태였습니다. 빗물 누수는 없었습니다.

 

그러다가 작년 여름 집중호우 시 우수관밖으로 빗물이 누수되었습니다(우수관에 수건을 두르고 아래에는 양동이를 받칠 정도로. 비가 집안에서 내렸습니다.)


어렵게 오늘 관리실에서 윗층 우수관 육가 주면 방수공사를 했는데요. 빗물양으로 보면( 방수도 좋지만 )윗층과 연결된 우수관 연결부위를 확인하고 공사하기를 요청했는데 업자분께서 저희집 우수관 탈거를 안하시고 방수만 하려고 하십니다. 윗층 우수관은 탈거하고 손으로 만져보라면서 깨진 부분이 없다고 하십니다.

저는 우리집 우수관을 탈거해서 윗층우수관과 연결되는 부분을 확인하겠다고 우겨서 겨우 허락을 받았습니다.

우수관은 이중(안에 더 작은 속관이 있음) 이고 안방 베란다에 있고 (하수관은 없음) 안방 에어컨 물 정도입니다.

내일 제가 우수관 어떤부분을 어떻게 확인해야 할까요? (관리실에서는 저보고 확인하라고 합니다) 

Comments

M 관리자 2023.03.31 12:30
안녕하세요.

영상의 앞부분에 얼굴이 살짝 나와서.. 개인정보보호를 위해 임의로 영상을 삭제하였습니다. 양해부탁드립니다.

특별한 것은 없고, 그저 상식의 범위에서 판단을 할 수 있습니다. 건축이라는 것이 대부분 상식 수준에서 이루어지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작업하시는 분과 같이 살펴보면.. 거의 대부분 느낌이 옵니다. 보수가 되겠다 안되겠다는...

생각보다 (그 안의 상태에 따라서) 해결이 쉽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보시고 필요하다 싶으면 사진과 함께 다시 질문을 주시어요.
G 강병진 2023.03.31 13:34
답변 감사합니다.
방금 오셨는데 우수관 아랫부분은 탈거했는데 윗부분은 탈거를 못하고 가셨어요.
유격이 작아서 잘못하면 속관이 깨진다고 하시면서 업자분께서 꺼리시네요.
저희집 우수관 주변 타일을 파내야 가능하다고 하세요.

일단 위층 방수를 했으니 여름철 비 올 때까지 기다리자고 합니다만, 저희는 우수관 상부 동그란 부분 밖으로 비가 샜기 때문에 그 지점을 확인하고 싶은데 못했습니다.

우수관 탈거가 어려운 건가요?

위층 방수작업할 때 우수관(위층) 탈거하고 하단부 파이프 속을  손으로 만져보면 확인이 된다고 해서 만져봤지만 그걸로 정확한 확인이 되지 않았다는 생각입니다. 보이지도 않았구요. 어두워서요.
업자문은 손으로 만지면 안깨진걸 안다고 하시네요.
M 관리자 2023.03.31 14:07
탈거를 할 수 있지만, 일이 늘어나는 것을 꺼려할 뿐입니다.
희한하게도 대부분의 분들이 추가되는 비용을 주지 않거든요.
물론 안되는 것도 있지만, 비교적 근래의 아파트라면 탈거는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