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자관련 질문/사례

담배냄새 유입 문의

G 괴롭다 10 134 03.26 13:39

안녕하세요

저 스탠 부분에서 나오는 담배냄새가 창문열면 실내로 유입되는 상황입니다

욕실 환풍기랑 연결되는 것 같은데 냄새 막을 방법이 있을까요?

같은층인지 아랫층인지 어느집과 연결되는지라도 알 수 없을까요

a.jpg

Comments

M 관리자 03.26 14:19
사진의 아래쪽에 있는 창을 열면 냄새가 들어온다는 의미신가요?
G 괴롭다 03.27 13:00
네 맞습니다. 반대쪽 창문을 열어도 들어옵니다
M 관리자 03.29 15:15
그럼 조금 이상한데요..
이 사진에 있는 환기구는.. 아래 창문 세대에서 나오고 있는 것이거든요.
즉 윗집과는 상관없는 배기구입니다. 그러므로 실제 냄새가 어디에서 발생하고 있는 것인지를 좀 더 찾아 보셔야 할 것 같습니다.
G 괴롭다 03.30 13:08
사진 좀더 잘보이는 것으로 첨부합니다
G 괴롭다 03.30 13:10
표시한 부분이 저희집인데 작은방/거실/위에는 복층거실 창문입니다.
이쪽 외벽에 다른층은 환기구가 안달려있고 저희집 창문에 저것밖에 없는데 옆집과 이어져있을 가능성은 없나요?
담배냄새가 들어올 때 아래층이나 주변에 피우는 사람이 없다는건 확실히 확인했기때문에 냄새 들어올 요인은 저 환기구밖에 없습니다..

또 한가지 의심하는 이유는 옆집이 실내흡연을 주구장창 하고있고 냄새가 아주 특이한 담배를 피우는데 같은 담배냄새가 들어와요
환기구가 어느집들이랑 이어지는지만 확실히 알아도 좋을 것 같은데 증거가 없네요..
저게 화장실이랑 이어지는 환기구는 맞을까요?
G 괴롭다 03.30 13:16
참고로 옆에 흰색 파이프도 원래는 환풍구였는데요
심한 똥냄새? 시궁창 냄새가 들어와서 저렇게 위로 올리는 공사를 했습니다.
직접 코를 대고 맡아서 확인했기 때문에 저기서 나는게 확실했고 공사이후 똥냄새는 안들어옵니다.
옆에것도 같이 공사했으면 좋았을텐데 강력한 똥냄새에 묻혀서 저땐 담배냄새가 나는줄도 몰랐네요...
2018~2019년쯤 지어진 빌라인데 정화조며 저층세대들 세탁실 배관역류며 외벽 누수..여러가지 문제가 많은 건물입니다..

이쪽도 파이프를 올려버리면 되는건지 다른 방법은 없을까요?
파이프가 괜찮은건지도 걱정이고 담배냄새때문에 공사비를 저희집만 부담해야하는게 괘씸해서 환풍기를 그냥 막아버리고 싶은 심정이네요..
M 관리자 03.30 17:26
희한하네요..

원래는 말씀드린 바와 같이 해당 위치의 환풍구는 해당 집에서 사용하는 주방후드, 화장실 환풍기와 연결되어 있는 것이 맞습니다.
다만 옆의 환풍구도 오수냄새 때문에 위로 올렸다고 하시니.. 이 두 개의 환풍구도 이 집과 연관이 없을 가능성이 있어 보입니다.

그렇다면 집의 다른 방향의 벽에 다른 환풍구가 있어야 한다는 것인데요.. 시간이 되실 때 한번 다른 쪽의 벽면도 살펴봐 주세요.

문제는 이 환풍구가 이 집의 것이 아니라면, 어느 곳과 연결된 것인지를 알아야 하는데.. 지금의 정보로는 그 것을 알 수는 없고.. 천장 일부를 절개해서 그 안을 본다고 하더라도, 그 천장 속의 배관이 어디로 연결된 것인지 알기는 어렵습니다.

반농담으로 말씀하셨지만..  임시로 환풍구를 막아 보는 것도 방법이긴 합니다.. 다만 위험하기에 직접 하시면 안되고요.. 천장을 뜯어서 보이는 배관을 막는 것이 가장 최선같은데요..

일단은 집의 다른 면을 보셔서, 이 집의 실제 환풍구와 옆집의 환풍구가 어디에 나 있는지를 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이 보이는 환풍구가 옆집 화장실 환풍구라면... 옆집의 배관이 내 집을 통과해서 나가고 있는 것이니.. 수정도 필요해 보이고요.
G 괴롭다 04.09 12:32
선생님 안녕하세요?
답변해주신대로 건물 다른면을 살펴보다가 의아한 부분을 발견해서요
우선 이 빌라는 한 층에 3세대씩 총 18가구이며 탑층인 1호와 3호는 복층입니다. 저희집은 3호구요
첫번째 사진 우측에 옆집이라고 쓴게 2호입니다(실내흡연하는 집)
이쪽 외벽에는 층마다 환풍구가 있습니다
3호라인 전 층 안방화장실 위치에 하나 있고, 2호라인 다용도실과 작은방 사이에도 하나씩 있는데요.
자세히보면 2~6층까지만 있고 저희 옆집 2호만 그 자리에 환풍구가 없습니다.
이럴경우 저희 거실외벽 문제의 환풍구 두개 중 하나가 2호에서 연결됐을 가능성이 있나요?
구조상 옆집 거실화장실과 환풍구가 거의 일직선입니다.

두번째사진은 저희집 반대편 1호라인 거실창문 외벽인데요.
여기도 마찬가지로 탑층에만 환풍구가 있지만 두개가 아닌 한개입니다.
세번째사진은 1호와 3호라인이고 이쪽 외벽은 누락없이 전 층 동일한 위치에 붙어있습니다.

2호와 연결된게 맞다면 공사비를 청구할 수 있을까요?
천장을 뜯어서 막는 방법도 생각중입니다만 그러면 해당세대에서 환풍기를 틀어도 냄새가 안빠져나갈텐데 알게될 경우 법적으로 문제가 되진 않을까요
M 관리자 04.09 19:40
비밀글은 답변을 드릴 수 없기에 임의로 삭제하였습니다.

---------------
2호와 연결되었는지는 천장을 열어 봐야 알 수 있습니다.
잘라도 법적인 문제는 없지만, 서로 상의 해서 연결여부를 확인하고 이를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을지를 합의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G 괴롭다 04.10 11:06
네 알겠습니다 답변 많은 도움 되었어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