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런 저런 이야기

설계/시공/하자 등의 모든 질문 글은 해당 게시판에 해주세요.

여기에 적으시면 답변 드리지 않습니다.

 

경량 벽채 또는 외부 담벼락을 압출법 단열재로 제작

7 南無 3 433 2022.11.20 14:06

 

해외 방송을 보는데 실내 경량 벽채와 외부 담벼락을 압출법 단열재를 이용해서 만드는 것을 보았습니다. 실내 비내력벽은 바닥과 벽채에 경량 철골로 간단한 틀을 만들고 압출법 단열재로 내부를 채운 뒤 매쉬 마감, 외부 담벼락은 ALC 벽돌로 벽채를 만드는 것처럼 바닥에 간단한 기초를 만들고, 압출법 단열재에 구멍을 뚫어 기초와 연결된 철근 콘크리트. 역시 마감은 매쉬 마감이었습니다.

 

벽채 제작도 가볍고 꽤 효율적으로 보였는데 그와 같은 공법이 법규상 문제가 있을지 없을지 궁금했습니다. 한국에서 쓰이는 사례가 있을지도 궁금하구요.

 

주택의 담벼락 및 실내 비내력벽까지 모두 가능하면서 심지어 가볍다니 꽤 괜찮다는 생각이 들어서 여쭙습니다.

Comments

M 관리자 2022.11.20 18:30
법적/기술적으로 가능한 방법입니다.
단열재 표면의 특정 소재가 일정 두께 이상이 되면 내화성능을 갖추었다고 보기 때문입니다.
다만 이를 허가 받으려면 내화성능인정서를 받거나, 법에 정한 소재와 두께를 갖추어야 하는 어려움은 있습니다.

그리고 실내의 벽체는 상기 조건만 갖추면 되는데.. 외부의 담은 풍압에 대응하는 조건을 만족시켜야 하는데.. 아시다시피 우리나라 풍압이 다른 여러 나라에 비해 상당히 높은 편입니다. (독일과 비교하면 거의 두 배 정도)
그러므로 이 역시 구조검토가 필요하며, 이 조건이 만족된다면 사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7 南無 2022.11.20 20:17
1. 매쉬 미장이 일정 두께면 되겠군요!
2. 한국과 비교해서 풍압이 높으면 높았지 낮지 않은 일본의 사례였습니다.

양쪽 모두 검토는 필요하겠지만 가능하겠군요. 감사합니다.
M 관리자 2022.11.20 21:58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