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것 저것

배관 내부 중력 댐퍼 설치

독일 직구한 주방 후드를 사용 중입니다.

전문 설치팀을 불러 설치하였으나..

내부 댐퍼를 설치하지 않은 것 같습니다.

그 때 제가 왜 그걸 못챙겼는지 기억이 안나네요;;

 

아무튼.. 여름에 날벌레가 자꾸 집에 보이는데..

어디서 들어오는 건지 알 수가 없었어요..

그러다 겨울이 되고 깨달았습니다.

후드에서 찬바람이 들어오고 있다는 걸요..

 

처음엔 외부 배관에 댐퍼를 설치하면 되겠지 싶었습니다.

근데 일반 중력 댐퍼는 안맞더라구요.

 

생각해보니.. 중력 댐퍼라는게..

보통 배관연결부가 IN (댐퍼 내부에 배관 외부를 끼움)

주름관 연결부가 OUT (주름관 내부에 댐퍼 외부를 끼움)

방식입니다.

배관 외경은 표준이 있지만 내경은 다를 수 있으니까요..

즉 모든 댐퍼는 내부에서만 사용 가능합니다.

외부에서 사용하려면 배관이 튀어나와 있고 외부후드가 튀어나온 부분에 끼워져야하니 사용이 불가합니다.

 

이걸 깨닫고는.. 망했다 싶었어요..

주방 후드를 뜯을 까 싶었는데 일단 엄두가 안났고..

가급적 후드를 외부에 넣어서 외부에서부터 기밀하게 만들고 싶었습니다.

 

3D 프린터로 배관내부에 넣을 수 있는 댐퍼를 제작해야겠다.

싶었는데 댐퍼날개 부분은 가급적 기성제품을 활용해야겠다 싶었습니다.

마침 스멜스탑 이라는 제품이 실리콘 날개에 15도 기울어진게 괜찮아 보였습니다.

 

일단 스멜스탑 제품을 받고..

이부분 날개부분을 떼어내어 내가 제작한 배관 내경에 딱맞는 곳과 결합하여 배관에 끼워야지

이 생각을 하며 스멜스탑 제품을 배관에 이리저리 맞춰봤는데...

 

어...? 들어가네?

 

넓은 부분이 이래저래 딱 맞게 들어가네요ㅎㅎ

위아래 왔다갔다 누르면 딱~ 맞게 들어갑니다ㅋㅋ

원래 이러라고 만들어진게 아닐텐데..

정말이지 완벽하다 싶을만큼 딱 맞아요..

이보다 헐거우면 너무 깊게들어가거나 밖으로 밀릴까 염려될텐데..

정말이지 완벽한 장력으로 딱 맞습니다ㅎㅎ

 

결과적으로..

3D 프린터 자작없이 성공 했습니다.

첨부 동영상은 후드를 동작하면서 촬영했습니다.

위 아래 순서대로 눌러주면 조금씩 뒤로 밀립니다.

동영상 촬영후 외부후드캡 설치하며 뒤로 좀 더 밀었습니다.

(튀어나온 배관 잘라냈더니 더 밀어야겠더라구요)


아무튼..

개인적인 생각으로 외부 댐퍼를 설치하는게 내부 댐퍼보다 좋을 것 같습니다. 

뭐 적어도 기밀선이 집 안이 아니고 집 밖이 되는 거니까요..

이러라고 만든 제품이 아닐텐데 너무나도 완벽하게 기밀이 잡혔습니다ㅎㅎ

 

분명 저 말고도 비슷한 고민을 하신분이 있을 것 같아

기쁜 마음으로 기록을 남깁니다.

(제가 아무리 검색해도 배관 내부 설치용 중력댐퍼는 못찾았거든요!)

Comments

5 잡자재 01.18 16:40
ㅎ 감사합니다. 시공하신 위치가 딱 저희가 권장드리는 위치입니다.
1 ApeaceK 01.18 18:24
어라... 이거 원래 알려진 설치방법인가요?ㅋㅋ
제가 아무리 찾아봐도 이렇게 설치한 케이스를 못찾았거든요ㅎㅎ
설마 이 제품 내부 끼우는 것도 의도된 설치방법인가요?!
제품 소개에 그런게 없었는데ㅜㅜ
저 정말 3d프린터 알아보고 있었거든요..ㅋㅋ
5 잡자재 01.18 19:06
주방 후드나 화장실 환풍기에 바로 역풍방지 댐퍼를 설치하고 배관에 단열을 하게 되면 오픈되어져 있는 후드캡을 통해 대류가 일어나 겨울철 배관내부가 냉각되게 됩니다. 그 때 조리나 샤워시 발생하는 습한 공기가 배출되게 되면 차가운 배관으로 인해 결로가 발생하게 됩니다. 그럼 첨부된 사진과 같은 하자가 발생하게됩니다. 잘한다고 한 단열로 인해 하자의 확률이 더 높아지는거죠.
그래서 벽에 최대한 가까운 곳이 역풍방지댐퍼를 설치하고 단열도 하지 않는게 유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