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협회 글을 이용한 상업 행위에 관해..

M 관리자 6 6,095 2015.04.02 13:31
최근 우연한 기회에 어떤 책을 보게 되었는데..
협회 기술자료실의 글과 그림을 차용 (사실 차용이라는 말의 수준을 넘어 선 도용) 하여 책 내용의 상당부분을 구성한 것을 발견하였습니다.
물론 저희에게 출판 허락은 당연히 받지 않았고, 책 내용 중에 인용된 글과 사진에 대한 출처 명기도 없고, 심지어 협회 저작권표시(ⓒ www.phiko.kr) 를 임의로 지운 그림까지 발견을 하였습니다. 

처음에는 책의 판매 만을 중단시킬 요량으로 저자에게 전화를 드렸으나, 저자께서 "협회 홈페이지를 참조한 것은 맞는데, 본인은 이게 저작권 침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라고 하시더구요..

그래서, 이번에는 전화가 아닌 공문으로 ..좀 더 강도를 높혀, [판매 중단과, 지정 매체에 사과문 개제, 그리고 인세수입의 반환] 이 세가지를 요구하는 문서를 보내고, 성의있는 답변을 요구하였으나 역시 묵살 당했습니다.

그래서, 금일 부로 형사,민사 소송에 들어가기로 했습니다.

소송 진행과정은 정기적으로 공지사항에 올려 드리겠습니다.

저희가 몇몇 블로그나 회사의 홈페이지에 출처 없이 저희 자료실의 글과 그림을 도용한 것을 자주 발견하기는 하나, 너무 심하지만 않으면 별 큰 조치없이 넘어가고 있었고, 조금 심하다 싶은 경우, 전화나 블로그에 명기된 메일로 메일을 드리면, 모든 분들이 삭제 또는 출처표기 등의 수정을 해주셨기 때문에.. 이 모든 분들이 저작권에 대한 지식이 없는 것이지, 양식이 없는 것은 아니라고 생각해 왔습니다. 이러나 이번 기회에 양식과 양심이 없는 분도 계신다는 것을 처음 알게 되었습니다.

협회 홈페이지의 글은 "모두를 위한 지식"을 공유하고 자 만든 것이지만, 그렇다고 이 내용으로 허락없이 이익을 취할 수 있는 "저작권이 없는 글"은 아니며, 아무쪼록 협회 글을 인용하실 분은 공지사항에 올린 "저작권 규정"을 숙지하시고, 내용을 옮기시실 당부드립니다.

자료의 전부 또는 일부의 인용에 대한 안내

감사합니다.

Comments

1 조윤범 2015.04.03 16:42
잘 하신 결정이십니다!
(저는 저의 발표자료를 엉뚱한 사람이 유료로 판매하는 것을 보았습니다.)
(분명히 개선되어야 할 부분입니다.)
M 관리자 2015.04.03 23:04
그러게요..
사과만 하면 넘어 가려 했는데.. 일을 키우네요.. ㅠㅠ
G 장윤석 2015.04.04 12:00
책을 출판한다는 것은 저작권에 대한 인지를 하고 출판을 합니다. 저작권에 관하여 무지하지 않다는 말씀입니다. 알고서 이를 진행하시는 분들이 지은이가 많습니다. 출판사에서도 분명히 지은이게 기본적인 저작권에 관한 교육을 했을 것입니다. 소송에서는 승소할 확률도 높고 아마도 지은이가 고소 및 소 취하를 부탁한다고 연락일 올 확률이 높습니다. 사과를 하실 확률도 높구요.
M 관리자 2015.04.06 08:29
아. 그렇군요..
조언 감사드립니다.
3 정해갑 2019.04.16 11:42
비밀글입니다.
M 관리자 2019.04.16 12:18
감사합니다.
그 분과 통화를 했는데...
책을 사면.. 그 책의 저작권을 같이 사는 건데.. 그 책의 내용을 올리는 것이 무슨 문제냐... 라는 답변을... ㅋㅋㅋ

삭제 요청을 하였으니.. 기다려 봐야죠..  소송은.. 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