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력사 동정

[SSK]히트펌프 방식의 제로에너지주택용 냉난방설비통합시스템을 소개

 안녕하세요. 스타즈스터링코리아(SSK) 입니다.

히트펌프 방식의 제로에너지주택용 냉난방설비통합시스템을 소개합니다

 

 

이 시스템은 SSK가 패시브제로에너지건축연구소(IPAZEB)와 공동연구로2019년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의 국토교통 R&D추천기술 제238호로 개발에 성공한 기술로 환기유닛과 히트펌프 냉난방기, 온수탱크로 구성되어 있고 별도의 실외기가 없는 일체형 장비입니다.

 

 이 시스템은 외부 공기를 헤파필터와 로터리방식의 열교환기를 통해 공급한 다음 히트펌프를 사용하여 그 공기를 덥히거나 식혀서 실내로 공급하고, 버리는 열을 재사용하여 온수를 만들어 냅니다.  헤파필터 적용하여 공기청정 기능을 강화하였고 로터 휠과 응축기를 통해 제습성능을 높였습니다. 또한, 냉방시 발생하는 결로 문제와 난방시 발생하는 제상 문제를 모두 해결하였습니다.  

 

SSK는 인천에 위치한 본사 연구실과 제주도 서귀포시 실증주택에 이 시스템을 직접 설치하여  시범 운영하며  각종 데이터들을 점검해왔습니다.

 

그 결과 여름철에는 15℃의 냉풍을, 겨울철에는 40℃ 온풍을 공급하여 급기 냉난방을 수행하였고, 55℃ 급탕으로 바닥난방을 공급하였습니다.(바닥냉방 기능은 없습니다.) 장마철에 외부습도가 90%인 경우에도 실내습도 50~60% 사이를 유지하였습니다.

 

 

현재는 실증을 마치고 제주시 조천읍 대흘리에 위치한 이지블럭 외단열과 앤썸 시스템창호를 적용한 50평대 단독주택에 설치되어 운용 중에 있으며, 용인시 기흥구에 위치한 타운하우스 리모델링 현장에 설치 공사를 시작하였습니다.  

 

내년 봄에 한국패시브건축협회 기술세미나를 통해 많은 분들에게 소개할 수 있는 기회가 있기를 바랍니다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소개 유투브 영상과 관련 언론기사

https://youtu.be/EqbqLHK7of4?si=y3d-2blsTWjrEemy

 

SSK, 히트펌프방식냉난방설비통합시스템타운하우스현장에적용

Comments

M 관리자 2023.11.27 18:08
감사합니다.
2 EZBlock 2023.11.27 22:56
제주 대흘리, EZBlock RC주택에서 실증을 하신다는 말씀 전해들었습니다.
좋은 결과 얻을수 있길 기원드리며, 응원하겠습니다.
SSK 파이팅!!!
8 디엔에이ㅣ신범석 2023.12.01 15:25
저번에, 패시브제로에너지건축연구소 분들께 교육받을 기회가 있어, 받는중에
도움을 주셨다고 하는 그 프로젝트군요.

대표님 응원합니다.
감사합니다. 더욱 분발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