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 내려받기

00_수평면 전일사량 직달/확산 분리 산출 프로그램

해당 프로그램은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기초원천 과제의 지원을 받아 수행된 연구의 결과물입니다.

 

 

Skartveit과 Olseth (1998)에 의하여 개발된 시간에 따른 수평면 전일사량의 변환상수(σ3)를 활용한 알고리즘을 사용하여 제작하였습니다.

 

이 모델은 노르웨이 베르겐에서 32년동안 관측된 기상데이터를 활용하여 알고리즘 모델이 개발되었으며, 유럽 전역에 설치된 기상관측소에서 실측된 기상데이터와의 상관성 연구를 통하여 그 우수성이 입증 된 바 있습니다.

 

시간단위의 실측된 수평면 전일사량 데이터를 입력하여 직달/확산 일사량으로 분리하여 산출할 수 있는 엑셀 기반의 프로그램입니다.  

 

 

관심있는 연구진의 많은 활용과 의견을 환영합니다.

Comments

G Shin Young 2018.10.19 17:35
비밀글입니다.
M 관리자 2018.10.19 17:57
비밀글은 답변드리지 않습니다.
1 민성킴 2019.12.09 15:11
안녕하세요, 좋은 프로그램 감사합니다.
궁금한게 있는데, GHI 탭에 Sunshine_measured에는 어떤 데이터를 집어넣으면 될까요?
M Hun0524 2019.12.10 17:31
안녕하세요 해당 탭에는 지역별 일조시간에 대한 정보를 입력해주시면됩니다.
전일사량을 측정하지 않는 지역의 전일사량을 추정하기 위해서 만들게 되었습니다.
해당 프로그램은 선형예측모델을 적용하여 작성되었습니다.
G 송민호 10.04 23:41
업무 관련하여 기상청 수평면 전일사량을 기초로 전국 각지에 임의의 경사각(예컨데 45도)으로 설치된 태양광 패널의 발전량을 산출하고자 애쓰고 있는 직장인 입니다.
그런데 기상청에서 공개하고 있는 수평면 전일사량 수치(MJ/m2)로는 정확한 발전량을 계산할 수 없다고 해서 방법을 찾다가 "수평면 전일사량 직달/확산 분리 산출 프로그램" 을 접하게 되었습니다.
그렇다면 이 프로그램을 통하여 수평면 직달 일사량데이터를 분리해 낼 수 있다는것인데
분리한 수평면 직달 일사량데이터로 임의의 경사각으로 설치된 태양전지의 발전량을 계산할 수 있는지와 그 방법을 알고 싶습니다.
감사합니다.
M 관리자 10.05 01:05
음.. 그건 아마도 직접하시기 보다는 기존에 나와 있는 태양광지도를 이용하시는 것이 더 나을 것 같습니다.
밤이라 찾아 보지는 못했는데요. 기억에 지역별 발전량지도도 개발된 것으로 알고 있거든요.
G 송민호 10.05 23:38
답변 감사드리며 추가 질문 드립니다.
아쉽게도 에너지기술연구원, 한전 등 발전량지도를 제공하고 있는 사이트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는 수치 데이터는 너무 과거 데이터일뿐만 아니라 관측점 별 일단위 데이터를 다운로드 할 수 있는 수치 데이터로 제공하지 않고 있는것 같습니다. 
업무 관계상 2018년부터 현재까지 가능한 전국의 많은 지역의 일단위 태양광발전량을 최대한 정확히 산출해야하는 상황입니다.
혹시 2018년부터 현재까지 전국 지역별 일단위 태양광발전량을 직접적인 수치 데이터로 제공하고 있는 사이트를 알고 계시면 알려주시면 큰 도움이 되겠습니다.
M 관리자 10.06 01:43
질문이 있는데요..
1. "최대한 정확히 산출"의 의미를 잘 모르겠습니다. 태양광 발전량의 산출은 논리의 결과일 뿐, "정한한 산출"은 안되거든요. 그 의미를 알려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그리고 실례되는 질문일 수 있겠으나, 이 결과를 얻고자 일을 시키신 분의 목적을 여쭈어 볼 수 있을까요?
태양광발전업을 하시려는 것인지.. 아니면 다른 목적이 있으신 것인지 궁금합니다.

2. "수평면 전일사량 수치(MJ/m2)로는 정확한 발전량을 계산할 수 없다고..." 는 어디서 들으신 이야기신가요?
G 송민호 10.06 14:09
답변 감사합니다.
1. 목적 : 기상청이나 기관에서 제공하는 특정일(2018년 이후) 의 일사량 데이터를 근거로
      해당일에 임의의 경사각(예컨데 45도) 으로 설치한 태양전지 패널의 발전량을 산출

2. 의도 : 발전량 산출을 통하여 현장에서 기 설치 운용중인 태양전지 패널의 용량 및 수량의 적정성을 검증

3. 저도 태양광 발전에 대해 지식이 일천해서 정확히는 모르고 있습니다.
  다만, 1번의 내용을 확인하기 위하여 인터넷의 여러 자료를 섭렵해본 결과로
  수평면전일사량(MJ/m2) 이 직달일사량+확산(산란)일사량 값이므로
  태양전지의 발전량 산출의 정확도 향상을 위해서는
  확산(산란) 일사량을 배제하고 직달일사량만을 가지고 산출해야한다는 의견이 많이 있는것 같아서 그렇게 질문 드린것입니다.

4. 관리자님의 의견은 기상청에서 제공하는 수평면 전일사량을 가지고 수치 보정없이 임의의 경사각으로 설치한 태양광의 발전량을 산출하는것이 맞다는 말씀이신지요?
  그렇다면 어떤 계산식으로 계산하면 되는지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태양광패널의 발전량을 산출
M 관리자 10.06 20:36
일단... 그 정확성에 대한 설명을 드려야 할 것 같은데요.

기상청 데이타는 기상대가 있는 위치의 값입니다. 그 것도 기상청의 일사량데이타는 수평면전일사량이므로, 45도의 값은 신도 모릅니다. (여기서 1차 오류)

기상대가 있는 위치의 운량과 아주 조금이라도 떨어진 지역일도 일사량은 다릅니다. 특정 위치의 일사량은 거기서 실측을 해야 합니다. (여기서 2차 오류)

매년 같은 날이라도 기후는 다릅니다. (여기서 3차 오류)

어제 오늘을 안다고 해도, 내일은 또 다릅니다. (여기서 4차 오류)

그래서 표준기상데이타를 만듭니다. 그 오락가락하는 기후의 10년 평균 (엄밀히 평균도 아닙니다. 합리적 논리일 뿐입니다. )을 내서 가상의 1년 데이타를 생성합니다. (여기서 1~4차 오류를 보정합니다.)

직산분리모델은 이 표준을 만들기 위한 하나의 알고리즘이지, 특정일의 직산분리를 하려는 목적을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직산분리모델을 이용하여 실제 발전량을 계산할 수는 없습니다. (신도 못합니다.)

실제 발전량은 실제 측정을 해야 합니다. 그래서 거의 모든 대규모 태양광 회사는 자체 모니터링 설비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발전량은 결국 추정해야 하며, 그 것과 실제 발전량의 오차 범위는 아무도 알 수 없습니다. 그저 크게 차이가 없다고 믿어야 하는 부분입니다.

그러므로, 직산분리는 큰 의미가 없습니다. 실제 실측데이타와 전일사량과의 관계를 연구하여 만들어 낸 태양광발전지도를 이용해야 합니다.
그러므로 "2018년부터"라는 가정은 의미가 없습니다.

태양광지도는 아래 링크에 있습니다. (크롬에서는 접속되지 않습니다.)
https://kier-solar.org/

이를 이용한 발전량 산출 지도는 아래와 같습니다.
https://map.haezoo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