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계/시공관련 질문

환기장치에 관해서

G 김순복 10 4,743 2017.02.11 22:40
실내의 조절기는 repuro,  외부환기장치는 aermac라고 되어있는 제품입니다.  1월18일쯤 설치하고  오늘처음가동을 했는데  방법이 잘못됐는지 가동이 안되네요.  이달말쯤  필터교체건으로 방문할터이지만 그전에 방법을 알고싶어 문의를 드렸습니다. 
추운날씨여도  좋은날 되십시오.

Comments

1 HVAC7 2017.02.12 11:59
그 모델은 제가 잘 아는데, 잡자재 정이사님이 설치하신 건인데, 초기 셋팅을 않하셨나요?
말씀대로 지금은 g4 라서 f7으로 교체해야 합니다. 선적일정상 3월로 봤는데요.
처음 계획은 시운전시는 g4로 이후 턴오버시 f7교체로 되어 있었는데 이후 다른 일정은 말씀듣진 못했습니다.
 
설치하신 정이사님이 지금 연락이 안되네요. 내일 확인해보고 연락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건축주분이 직접 연락을 주셨으니 간단히 말씀드리자면,
말씀대로 250-300cmh 정도의 풍량이고 정압은 표준 주택설계이상이라 셋팅만 적합하면 문제는 없으리라 봅니다.
(공조설계 시부터 참여한건 아닙니다. 따라서 덕트 정압에 대한 100% 확신은 못합니다. 하지만 기존 모델로 설계된걸로 유추해서 tab 코미셔닝시 보다 정확한 풍량 정압 조정은 가능할겁니다)
프리히터가 내장되어 있고요. 음이온 클라스터라는 공기정화장치가 내장됩니다. 팬은 모두 20단계로 미세조정됩니다. 직류 bldc 라서 전류소비는 작습니다. 작다면 일반 같은 급 모터의 15-20% 절감됩니다.
한번 시험을 해보고려면
https://m.youtube.com/watch?v=CczrZfjKbx8 에서
동영상 거의 끝에 룸 콘트롤러 사진 보이시죠. 정이사님이 아마 거실에 이것을 설치하셨을텐데
현재 이 파워가 들어와 있나요? 있으면 왼쪽 전원 버튼만 온 하세요. 화면에 무언가 표시된다면 일단 전원은 들어온겁니다. 이후 반응이 없다면 다른 무언가 시그널선을 연결 않하셨을지도 모르겠네요...
 
기능에 대한 부연:
온도는 두가지로 셋팅됩니다. 여름철 겨울철.. 왜냐면 프리쿨링기능이란것 때문에 그래요.
프리쿨링은 여름철 실내온도가 외부온도보다 낮으면 열교환기를 거치면 오히려 실내 온도가 외부 공기때문에
올라가게 됩니다. 그래서 이 기능을 쓰면 필터는 거치되 열교환기를 거치지 않아서 에너지로선 플러스인거죠.
단 이기능은 사용자 선택 사항입니다. 셋팅에서 사용여부를 체크하시면 됩니다.
설치하신 정이사님이 이런 부분까지 설명드렸는지는 모르겠네요..
또하나는 프리히터, 외부 -15도까지 게런티되는 사양이라 프리히터가 기본 포함됩니다. 단 프리히터는 내부 재순환이란 기능을 쓰면 전기소비없이 사용할순 있지만 내부 재순환은 패시브주택에선 사용않합니다.
내부 재순환이란,
외부가 많이 추우면 내부 공기를 100% 버리는게 아니라 일정부분은 외부 공기와 섞어서 에너지효율을 올리는 방법인데 패시브주택에선 적용은 하진 않습니다. 다만 기능은 있습니다. 초기 셋팅에서 사용여부를 정하면 됩니다만
이기능은 말씀하셔도 쓰게는 하진 않습니다. 패시브 인증은 internal recirculation은 사용않합니다. 100% 프리히터와 열교환기 효율에 의해서만 사용합니다.



원래 일정은 협회기밀 테스트시 이 부분은 셋팅을 한다고 하신기억인데..
암튼 설치하신 정이사님과 통화해보고 조치해드리겠습니다.

협회 표준모델은 450 이고 이 모델은 250이라고 이전에 정해진 모델이라 epp 구조는 아닙니다만 eurovent 인증이고 기밀이 유럽 인증기준입니다.
G 김순복 2017.02.12 15:38
우리나라말로  설명을 하셨는데도..  ㅎ 영어로 말씀하신거마냥.. 어렵네요
컨트롤러 전원을 켜면 사진과같이 나타나긴  하는데 외부환기장치에서  꺼두던, 켜두던 아무소리도 들리지 않는것이 작동이 안되는건 아닌지요?
 안되면 필터교체건으로 방문하실때까지 기다려도 되구요. 주말임에도 애써 주셔서 고맙습니다^^
1 HVAC7 2017.02.12 17:40
화면은 알람창인데 알람은 없다는 의미입니다.
정상인것같은데요. 설치가셨던 정이사님이 온도와 풍량은 맞춰가신것같은데요. 표준주택은 환기는
초속 0.25미터 이하의 바람이어서 일상생활중에는  느끼지못할
흐름입니다
혹시 환기유닛을 직접 보시겠어요 아니면 디퓨져바람을 손으로 대보시면 바람이 느껴지면  작동중입니다.
아직 협회서는 기밀은. 보셨는지 모르겠네요.
휴일이라 낼 정이사님 협회 전화로 확인해보겠습니다.  모드를 몇번누르면 셋팅 모드로 가는데 현장셋팅은 정이사님과 확인하는게 낫겠네요.

원래는 국산제품 설치예정인데 협회 최회장님과
미팅중 갑자기 바꿨었는데요. 그래서 f7 필터라는
중급필터가 나중에 교체됩니다.

혹시 사용중 불편하신거나 궁금하시면 협회로 올려주시면 감사드립니다
1 HVAC7 2017.02.13 11:58
어젠 핸폰으로 운전중에 봐서 잘 안보였는데 알람입니다. 내용은 콘트롤러와 기기의 통신선을 잘못 연결하셨네요. 아침에 정이사님과 통화한바 기기확인은 했지만 필터 교체시 한번 더 방문예정이라서
그때 완결 지으려는 플랜이라시네요.
필터는 항공 선적에 묶어 진행예정이라 이달 말까지 도착될것입니다.
G 김순복 2017.02.13 12:28
잘 알겠습니다.
그리 알고 있겠습니다.  가끔씩 가는 곳이라 급한것은 없습니다.  좋은시간 되십시오.
G 김순복 2017.04.07 10:38
3월말쯤에 필터교체 및 셋팅을 하고 가셨구요
오신분이 바쁘셔서 부연설명은 듣지 못했다네요.
ON/OFF만 사용하라고 하셨다구요
혹 잘못건드려 셋팅이 잘못되면 어떻게 하냐고 했더니 전문가 전화번호와 메뉴얼? 문자로 넣어주신다고 가셨다는데. . 아직. . 받지는 못했습니다만....
궁금한점 있으면 협회에 문의글 올리겠습니다
좋은하루 되십시오
4 HVAC 2017.04.07 11:33
댓글 주신게 이메일로 오는군요..
네 말씀은 들었습니다. F7 필터 입고가 지연되어서 죄송했습니다.

레뿌로 모델은 프리히터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이 부분은 동절기에 원하시면 사용하시면 됩니다.
단 외기 -10도까지는 프리히터가 필요하지는 않습니다.
설치는 잡자재 정무일 이사님이 하셨었는데 사용자 메뉴얼을 못드렸나보네요.

다른 문의는 협회로 하셔도 되고 031 655 1833  홍석화씨에 확인 하셔도 됩니다. 협회 올려주시면
제가 이메일을 보니 편하신 대로 하시면 됩니다.

지금 설치된 레뿌로는 급기 배기가 20단에서 조정되나 고객분들이 조정하는걸 권장 드리지는 않습니다. 조금 복잡할수가 있는데 저희 환기유닛은 이미 덕트가 연결됭 있는 시스템입니다.
팬풍량은 팬의 회전수와 비례합니다. 또 정압이란건 회전수의 제곱에 비례합니다.
만일 풍량을 절반으로 줄이면 팬의 정압 (저항을 이기는 힘) 은 1/4 이 됩니다. 결과적으론
정상 풍량에서 느끼는 공기의 흐름이 절반 줄이면 절반이 되는게 아니라 전혀 없을수 있다는
얘기입니다.  조금 복잡하죠..
쉽게 풀자면 바람을 절반 줄이면 실내에선 환기유닛의 바람이 거의 없을수 있다는 얘기라서
외국산은 제조사에 따라 RPM 조절 기능이 있기도 없기도 합니다.
지금 설치 모델인 레뿌로는 이래서 풍량을 사용자 조정 기능이 없습니다.
앞서 20단 이라는 조절 기능은 뭐에 쓰는것이냐고 궁금하실텐데요. 그건 초기 셋팅용입니다.
예를 들어 실내를 약간 양압(+ 압력)이 좋을 경우 가 있습니다.  입출입 하면서 미세먼지가 실내 유입될수도 있고.. 일반적으로 가정에선 등압이나 살짝 양압이 요즘은 더 나은듯 합니다.

이런 기능이 쓰입니다.

그래서 장시간 비우실경우는 OFF 로 정지하시고 ON 하시면 레뿌로는 CLEAING TIME (통상 3분) 동안 설정치와 관계없이 최대 RPM으로 덕트청소를 합니다. (이기능이 맘에 않드시면 차후 DISABLE 가능합니다).

그냥 ON 하실경우도 전기료 걱정은 크게 않하셔도 됩니다. 유럽 기준 ERP 승인 모터이고 EC 팬이여서 일반타입의 절반 소비전력입니다.

그럼 또 궁금하신점은 편하신 대로 연락주시옵고, 저희도 본사제품중 가정용 라인에선 처음 적용하는 라인이라 많은 관심을 두고 있사오니 문제점에 대해선 아낌없는 질책 주셔요.
4 HVAC 2017.04.07 11:46
레뿌로 사용자 메뉴얼 급한대로 올려드립니다. 스타트시 전달 못드린점 죄송합니다.
내용 중 1번 만 사용하시면 됩니다. 앞서 말씀드린대로 프리히터가 내장되어 원하시면
가능상태로 놓으시면 실내외 공기 온도를 비교하여 기기 가 자동 온합니다. 단 사이클 시간은
전기소비를 최소 하기위해 자체 콘트롤됩니다. 팬 스피드 설정시 필요하나 기존 덕트에 유닛만 교환한 것이라 다시 조정 않하셔도 될 것 같습니다.
4 HVAC 2017.04.07 11:47
.
M 관리자 2017.04.07 13:38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