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계/시공관련 질문

Monopath공법 질문드립니다.^^

1 양평어글리 5 217 08.12 09:03
안녕하세요. 관리자님
이곳을 통해 좋은 분들을 알게되고 연락이 되어 미팅을 가졌습니다.
미팅전부터 가졌던 궁금한 부분에 대해 글을 남기니 천천히 답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저는 처음 외부에 비드법2종3호로 시공하는 것이 가장 가성비가 좋다고 하여
스타코미장마감과 eps 150mm두겹 교차시공 2×6(설비층) osb합판 석고보드 순으로 시공하고자합니다만 여기서 궁금한점은
1. Osb합판이 기밀층을 형성하여 투습방수지나 내부 가변형투습방습지 그리고 레인스크린 등 모두 생략이 가능한가요?
2. Eps자재가 투습이 어려워 외부투습을 막는다면 내부에사 발생한 습기는 어떻게 배출되어야할까요?
 이 질문은 미팅전부터 갖고 있던 궁금증이니 어제 귀중한 시간을 내주신 대표님께서는 불쾌해 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3. Monopath 공법 시공시 중단열재가 없는데 차음 방음 문제는 어떻게 해결하는지 궁금합니다.^^

Comments

M 관리자 08.12 23:20
1. 네 그렇습니다.
2. 환기(장치)를 통해서 해결해야 합니다.
3. 중단열재와 차음, 방음은 무관합니다. 흡음과 관계가 있습니다만.. 그 주파수 대역이 좁습니다. 그러므로 해결이라기 보다는 별로 변하는 것이 없습니다. 그 보다는 벽체의 강성을 높히고 틈새를 줄이는 것이 더 유효합니다.
1 양평어글리 08.13 09:59
네 관리자님 친절한 답변 감사합니다. 추가로 여쭙고 깊은 것이 있어서 죄송하지만 다시 답글을 남깁니다.
1. 외단열만하고 osb합판으로 기밀처리한다는 것은 osb안쪽에서 기밀테이프로 누기 없도록 막는 것이지요?
2. 위에서 말한 것처럼 osb합판으로 기밀층을 형성할 경우가 rc조와 동일한 구성(?)이라고 들었는데 보통 rc조 집지으시는 분들은 전열교환기를 설치하지 않는데 어떻게 습기관리가 되는지 궁금합니다.^^
M 관리자 08.13 10:04
1. OSB 외부 쪽을 테잎처리 합니다. 내부는 작업이 불가능합니다.
2. 이 비교는 두개를 분리해야 할 듯 합니다. RC구조 뿐만이 아니라, 우리나라 거의 모든 단독주택에 전열교환기를 설치하지 않고 있습니다. 내부 습기는 그저 견디는 수 밖에는.. 아마도 양평어글리님이 살고 계시는 주택도 마찬가지이지 않을까 합니다.

RC와 동일한 구성도 아닙니다. 다만, 외벽에 대한 열습기해석에서 불투습조건으로 봐도 무방하다는 의미입니다.
G 양평어글리 08.13 10:23
실시간 답변에 적잖이 놀랐네요. 감사드려요^^
 1. 세라믹사이딩을  하고자 할 경우 하지작업을 해여하는데 레인스크린을 하지로 이용이 가능할까요?
2. 만약 불가능하다면 hip패널처럼 외부에 osb합판을 대고 패스너등으로 안쪽 osb합판과 고정을하면 단열에 도움이 되고 구조적으로 문제 없을까요?
M 관리자 08.13 10:24
네.. 제 생각에는 이미 시공사와 상담을 시작하셨으니.. 구체적인 것은 시공사와 하시는 것이 좋을 듯 싶습니다.
1번 질문은 "네"지만, 2번 질문은 사실 도면없이 무언가를 답변드리기가 어렵거든요..
그리고 1번 질문도 역시 생각하시는 레인스크린의 정의부터 해야 하는 거라서요.. 그 두께와 종류에 따라서 될 수도 안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