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계/시공관련 질문

농촌단독주택 단열 우선순위 여쭤봅니다.

G 오로빌 9 394 10.11 01:03
안녕하세요!
연휴내내 눈팅만하고 단열 관련 질문들 찾아보다가 마음먹고 글 올립니다.
30년 넘은 구 보건소 건물(20평)을 매입해서 귀농 온 부부 입니다.

처음에는 내단열을 생각하고 이보드와 아이소핑크를 알아보던 중에 이 곳을 알게되고 정보를 찾아보니 외단열이 먼저겠다 싶네요. 드라이비트로 외단열을 준비하고 있는데 오래된 단독주택 단열의 우선순위를 여쭤보고자 합니다.

우선 등기에는 "벽돌스레트기와즙단층보건진료소"로 되어있습니다.
현재 지붕은 지붕용 샌드위치판넬로 되어있고 천정은 합판에 도배지로 마무리가 되어있어요. 창은 pvc창호이지만 단유리 이중창입니다. 밖에서 보면 벽체도 제법 두께가 있어서 창틀 포함 380mm 정도 됩니다. 기름보일러 생산날짜가 2000년인것으로 볼 때 그 즈음에 리모델링이 된 것이 아닌가 추측해봅니다.

외풍은 없는데 바닥난방을 하고 실내화목난로를 피워도 온기가 오래가지 않습니다.
가격대비 단열효과로는 창문유리교체, 외단열, 내단열 순이 효과적일것 같은데 질문드립니다.

1. 샤시공장에 기존창을 샘플로 가져가서 물어보니 현재 창호를 그대로 쓴다면 16mm 페어 또는 로이유리로 교체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이중창 모두 16mm 로이로 하는것이 외측페어 + 내측로이보다 체감되는 바가 클까요?

2. 집은 서향이며 창은 동3, 서3, 남1, 북1개 설치되어있습니다. 채광의 대부분은 서,남쪽 창이며 동쪽 창은 하루 채광 시간이 2~3시간이내, 북쪽은 화장실 창입니다. 이 경우 채광시간이 짧은 쪽은 로이유리 설치효과가 없을까요?

3. 지붕 및 천정공사 없이 외부벽체 드라이비트만 하게되면 외단열 공사효과가 현저히 떨어지게 될까요?

4. 압출법 단열재는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효과가 떨어진다는 자료를 보았는데 그렇다면 드라이비트 재료로서 외벽 바닥과 닿는 면을 제외하고 비드법 단열재를 사용해도 오랜시간을 두고 보았을때 차이가 없을까요?

마음 같아서는 지붕도 보강하고 싶지만 현재 경제적인 한계(단열예산 500)로 우선순위를 세울 수 밖에 없습니다.
외단열도 미장공 모시고 직접 진행하려고 합니다.
많은 고민 중에 여기에서 얻는 정보와 앞선 질문들이 큰 공부가 되고 있습니다.

바쁘신 와중에 글 읽어주시고 고마운 답변들에 미리 감사드립니다 ^^

Comments

M 관리자 10.11 01:16
안녕하세요..
우선 질문이 있는데요.
"16mm 페어 또는 로이유리로 교체가 가능"의 의미를 모르겠습니다.

위에서 설명은 "창은 pvc창호이지만 단유리 이중창입니다."라고 하셨는데요.. 이는 이중창이긴 하되 각각의 창 유리가 복층유리가 아닌 단판유리라고 읽힙니다.
이 것을 교체하면 "16mm 페어"가 가능하다라는 것까지는 이해를 했습니다만, 그 뒤의 로이유리는 모르겠습니다.
즉 이중차에서 외부측은 그냥 16mm 복층유리, 실내측은 16mm 로이복층유리를 의미하신 것이라면 .. 또 그 뒤에 설명하신 "이중창 모두 16mm 로이로 하는것이 외측페어 + 내측로이보다"와 앞뒤가 맞지 않아서요..

참고로 로이유리는 복층이어야 합니다. 외기에 접하는 로이코팅은 불가능하거든요.. 즉 단판유리로 로이유리는 없습니다.
G 오로빌 10.11 08:08
늦은 시간에 답해주실줄은 몰랐네요.
혹시 글이 올라오면 관리자님께 알림이 가는건가요?

제 입장에서 나열하다보니 전달이 서툴렀네요.

네, 현재 모두 단판유리로 되어있습니다.

업체에서 16mm 페어 또는 로이 가능이라고 했던 것은 기존창호 두께 상 22mm 복층유리는 교체불가, 16mm 복층유리까지 가능하다고 하였고 복층유리에 로이코팅이 가능하다고하여 "페어 또는 로이"라는 표현을 쓰게 되었네요.

내,외측 모두 16mm 로이복층유리 구성과 외부측에 16mm 복층유리, 실내측에 16mm 로이복층유리 구성 간 차이를 여쭤보았습니다.
M 관리자 10.11 12:43
1. 안쪽만 로이복층유리로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어떤 로이유리냐에 따라 달라서, 창호회사로 부터 유리의 사양을 달라고 하시면 좀 더 정확한 답변을 드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2. 로이는 단열하고도 상관이 있기 때문에 모두 다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3. "현저히"를 정확히 말씀드릴 수는 없고, 사진으로 판단컨데 전체가 100이라면 약 40정도의 단열을 하시는 것으로 보시면 무방할 듯 싶습니다.

4. 외단열미장마감은 애초에 압출법단열재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그러므로 선택의 여지없이 비드법을 사용하셔야 합니다.
G 오로빌 10.11 15:55
창호회사에서 받은 자료는
광학박막 성능의 가속내구성 0.01 
열관류저항 0.37 k•m2/W 입니다.

자세한 답변에 감사드려요!
M 관리자 10.11 21:27
두가지를 더 알려 달라고 하셔요..
가시광선투과율과 차폐계수 입니다.
지금의 유리는 아르곤가스가 충진된 것이 아니네요.. 중국수입산으로 보이기는 한데, 확실한 것은 아니니, 아르곤충진이 가능한지도 물어봐 주세요.
G 오로빌 10.13 22:49
창호회사 사장님 말씀으로는 시험성적표에 있는 것을 알려주실 뿐 전문지식이 부족하여 수치를 다 설명 하실 수는 없다고 하시네요. 보여주시는 자료에는 가시광선투과율과 차폐계수 자료는 없는듯 합니다.
유리에 대한 설명은 국산 로이하드코팅 유리를 쓰고 아르곤 충진은 수공으로 진행한다고 합니다.
(아르곤충진도 새지 않고 얼마나 오랜시간 유지되는지 확답은 어렵다고 합니다)
로이 코팅면도 2번 또는 3번면 코팅이 차이가 없다고 하시네요.

읍내 유리집보다 규보도 크고 전문적이라고 생각되어 시내에 위치한 창호회사에 방문했는데
어느 정도 규모의 회사에서 자료를 받을 수 있을까요?
일반복층유리는 제작회사별 품질차이가 크지 않을까요?
M 관리자 10.13 23:01
네...
일단 국산은 하드로이코팅이 없습니다. (아마도 다른 국내 회사가 중국에서 들여 온 것을 구입하시고 계신듯 합니다.)
수공으로 추진하는 아르곤가스는 안채운 것과 거의 같습니다.
로이코팅면의 순서는 큰 차이가 있습니다.

하지만, 그만큼 저렴하다는 의미는 있을 있으니, 아르곤은 충진하지 마시고, 로이코팅은 3번에 하여 사용하실 수도 있습니다. 이 것으로도 기존 창문하고는 큰 차이가 있을 것입니다.
G 오로빌 10.15 07:13
관리자님 답변 덕분에 많은 도움 되었습니다.
많은 답변중에 하나였겠디만 늘 막힘없는 답변과 질문하시는 분들의 사랑에 마치 연예인과 이야기 나누는 듯 마음이 좋았습니다.
고맙습니다!
M 관리자 10.17 19:21
ㅎ..네 별말씀을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