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계/시공관련 질문

결로 방지위한 불연 내단열

G 홍세희 2 2,867 2018.03.20 21:58
오래된 빌라 최상층 입주예정입니다. 기존 드라이비트 외단열 상태인데 온집안 외벽쪽 벽 곰팡이가 심하더라구요. 기존에 집이 춥진 않았다고하는데 일부 지붕 누수가 의심되는 상황입니다. 또 외기에 면한 화장실은 너무 추워서 한겨울엔 샤워하기도 힘들다고.. 따라서 이사전 아래의 공사를 기본적으로 진행 예정입니다. 1. 지붕 방수공사 2. 전체 외벽창호 이중창으로 교체 3. 외기접한 벽체 내단열시공. 4.화장실은 벽 내단열 외에 바닥 온돌난방연결. *질문 1. 지붕 방수는 노출형 우레탄 도막 예정인데 누수 의심되는 모서리만 돌려도 될까요? 아님 3년에 한번 재시공 각오하고 하중늘지않고 비교적 저렴한 방법은 뭐가있을까요? 2.창호는 로이복층 단창과 일반 투명 복층유리 이중창 중 어느게 더 효율이 높을까요? 3.내단열재로 미네랄 울 쓸경우 방습이나 벽 고정은 어떻게 하는지? 아울러 일부 천장과 만나는 모서리에 열교 차단위해 1미터 정도 단열 돌릴때 천장 부착 방법도요. 혹여 물먹으면 떨어지지 않을까 걱정되어서.. 아님 pf 보드로 하는게 나을까요? 너무 오래된 집이라 누전으로 인한 화재도 걱정되어서.. 4.화장실 단열재....습기땜에 뭐가 좋을지..천정도 단열 붙여야 하고요..화장실 바닥 온돌배관 연결시 단차가 거의 없어 구배가 나올지 모르겠지만...혹시 화장실 바닥 난방시 기존 온수배관 연결없이 화장실만 따로 설치할수있는 패널식 온수난방은 없을까요? 전기패널은 물쓰는공간이라 안될것같고...열원은 전기, 매질은 물...뭐 그런거 없을까요?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해요. 참고로 모든 내단열은 기본적으로 외단열이 돼있다는 전제하에 보강개념으로 30t 정도 생각하고있습니다... 고맙습니다

Comments

7 trueman 2018.03.21 08:24
지붕 방수공사 내용은 아래 글의 내용과 관리자님 댓글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되지 않을까합니다. 나머지 질문의 답변은 다른 분들께서~
http://www.phiko.kr/bbs/board.php?bo_table=z4_01&wr_id=17916
M 관리자 2018.03.22 00:23
trueman 님 감사합니다.

협회 총회가 있어서 답변이 늦었습니다. 죄송합니다.
----------------------
1. 지붕 방수는 노출형 우레탄 도막 예정인데 누수 의심되는 모서리만 돌려도 될까요? 아님 3년에 한번 재시공 각오하고 하중 늘지 않고 비교적 저렴한 방법은 뭐가있을까요?
▶ 모서리만 시공하시되, 그냥은 안되며 모서리를 둔각으로 만든 후에 시공되어야 합니다. 현재의 직각모서리는 다시 시공해도 어차피 다시 터집니다.
지붕을 외단열로 하실 생각이시므로, 방수를 손본 후 trueman 님의 적어 주신 링크의 글을 참조하시면 되실 듯 합니다.

2. 창호는 로이복층 단창과 일반 투명 복층유리 이중창 중 어느게 더 효율이 높을까요?
▶ 단창은 슬라이딩창인가요? 아님 시스템창인가요? 그리고 창호회사는 어디면 제품은 어떤 것인가요?

3.내단열재로 미네랄울 쓸 경우 방습이나 벽 고정은 어떻게 하는지? 아울러 일부 천장과 만나는 모서리에 열교 차단위해 1미터 정도 단열 돌릴때 천장 부착 방법도요. 혹여 물먹으면 떨어지지 않을까 걱정되어서.. 아님 pf 보드로 하는게 나을까요? 너무 오래된 집이라 누전으로 인한 화재도 걱정되어서..
▶ 각목으로 세로틀을 만들어서 미네랄울을 끼워 넣는 방식입니다. 이때 벽체와 단열재 사이의 빈틈이 없도록 접착몰탈로 붙이는 것은 같습니다. 다만 석고보드를 치기 전에 PE비닐로 방습층을 만들어 주어야 합니다. 천장도 동일합니다.

4. 화장실 단열재....습기땜에 뭐가 좋을지..천정도 단열 붙여야 하고요..화장실 바닥 온돌배관 연결시 단차가 거의 없어 구배가 나올지 모르겠지만...혹시 화장실 바닥 난방시 기존 온수배관 연결없이 화장실만 따로 설치할수있는 패널식 온수난방은 없을까요? 전기패널은 물쓰는공간이라 안될것같고...열원은 전기, 매질은 물...뭐 그런거 없을까요?
▶ 화장실 단열재는 압출법단열재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최근 전기온돌난방 중에서 전기를 사용하되 배관은 물이 흐르는 방식이 있습니다. 검색해 보시면 그리 어렵지 않게 찾으실 수 있으실 것입니다.

---------------------
노파심에... 말씀드린 구성만으로 결과의 품질이 보장되지 않습니다. 공사 중간이라도 궁금한 것이 있으시면 언제든 다시 글 올려 주십시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