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계/시공관련 질문

기밀 방습지 위에 석고보드 시공시

G 건축주 4 419 04.15 08:30
안녕하세요. 기밀 방습지(인텔로) 위에 석고보드를 시공하는데 피스나 타카로 고정을 하게 되는데,
고정을 할때 생기는 미세한 구멍은 기밀에 영향이 없나요? 타카나 피스나 어떤 것이 기밀에 더 유리한가요? 아니면 큰 차이가 없나요?
지붕에는 안쪽에 설비층이 있어 괜찮은데 벽쪽은 열교차단용 추가 외단열만 되어 있고 설비층(내단열)은 없습니다.

Comments

M 관리자 04.15 13:24
안녕하세요..
타카핀은 무시하셔도 괜찮습니다. 또한 피스도 마찬가지 입니다. 피스가 구멍은 더 크긴 하나 눌러주는 힘이 훨씬 크기에 안정적입니다.
다만, 타카를 치다보면.. (그 특유의 재미로 인해) 무분별하게 자주 사용하게 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 것만 유의하시면 되세요.
G 건축주 04.15 14:30
특유의 재미..ㅎㅎ 재미있는 표현이십니다.걱정할게 아니라면 다행입니다. 감사합니다.
2 프라즈냐 04.16 10:40
관리자님의 말씀에 덧붙여 석고시공에 있어서 가급적이면 메거진으로 피스 작업하는 것이 좀 더 유효하리라 사료됩니다. 이유인즉, 타카로 고정하는 경우에는 시간이 경과됨에 따라 들뜸현상이 벌어집니다. 이러한 현상은 타카의 경우 스크류 형태가 있지있아, 피스보다 고정하는 힘이 약해서 비롯된다고 합니다. 더불어 피스를 사용할 때 해당 피스의 시공 간격도 유의하시면 좋을듯 합니다. 특히 천장의 경우 타카부위로 시공된 자리에서 석고보드 처짐 현상이 종종 보고되곤 합니다. 그래서 천장 또는 벽체 석고보드 시공시 타카 사용을 해서는 안 된다고 주장하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이 부분도 참조하시면 좋을 듯 합니다.
M 관리자 04.16 11:19
네.. 맞습니다.
특히 내화구조로 인정받기 위해서라도 피스고정을 하는 것이 정석입니다.

프라즈냐님... 추가 의견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