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계/시공관련 질문

신축 반지하의 우수 처리에 관하여

1 최철미 3 401 04.17 12:43

안녕하세요. 게시판을 통해 늘 도움을 많이 받고 있습니다. 직접 질문을 올리는 것은 처음인 것 같네요. ^.^

 

다세대(2-5층)/근생 (1층,사무소, 약 50제곱미터) 복합용도 건축물을 철근콘크리트/외단열로 신축하고 있습니다. 1층 사무소 부분 층고가 너무 낮은 듯하여 반지하로 계획했습니다. 마감 레벨은 지면에서 -1.2m이고, 매트 기초 하단은 -2.05m 정도 됩니다. 

 

땅에 묻히는 지하 외벽의 경우 

(실내) 콘크리트 벽 + 외벽 방수 + XPS 단열재 + 배수판 (실외 - 마사토 되메우기) 

기초슬라브는 

(아래) 잡석다짐 + PE필름 2겹 + 버림콘크리트 + 매트 기초 50cm + 배수판 + 단열재 + 몰탈 (위-실내)

로 계획 중입니다. 

 

기초 테두리를 따라서 유공관을 설치하려고 했는데, 우수+하수 합류지역이고, 시 하수관이 지면으로부터 -0.7m 깊이에 묻혀 있어서 유공관이 시 하수관과 합류하려면 집수정과 펌프를 설치해야 할 상황입니다. 

 

저의 질문은 "이 정도 깊이일 때, 외벽 방수 (타설시 벽바닥 조인트에는 지수판 시공) 를 하더라도 유공관 등을 꼭 설치해야 할까?"입니다. 땅속이긴 하지만 실외에 관리해야 하는 펌프를 설치하는 게 좀 꺼림직하고, 큰 비용은 아니지만 비용도 좀 올라갈 것 같구요... 

 

참고로 지금 굴착해 놓은 상태인데, 물빠짐이 좋은 흙처럼 보이지는 않습니다. 비오면 물이 촥촥 빠지는 느낌이 아니라 젖어 있는 진흙 느낌이라... 저는 이 부분이 지하처럼 습한 게 싫은데, 서울은 여러 조건상 지하에 외단열을 하지 않고, 주로 실내에 물이 들어 온다고 가정하고 트렌치로 물을 돌려서 빼고 방습벽을 설치하더라구요.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Comments

M 관리자 04.18 10:43
안녕하세요..
외방수를 어떻게 어떤 것으로 하냐에 따라 다르겠습니다만...
이어치기한 모든 부분에 지수판을 설치하고, 배수판을 30mm 이상의 두께를 사용했다면 유공관은 큰 의미없습니다.
나중에 지중면의 사진 한장 올려 주셔요.~
G 최철미 04.18 12:45
답변 감사합니다. 오늘 버림치는데, 이 사진은 땅파던 날이구요. 외벽외측방수를 아스팔트 도막방로 하려고 했는데, 안좋은 생각인가요?
M 관리자 04.18 12:51
이 정도의 지반조건이면 물빠짐은 괜찮습니다.
도막방수는 3겹 시공, 한번당 0.5m의 두께가 요구되는데, 이를 실행에 옮기기는 쉽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