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계/시공관련 질문

기초 공사 중 시공 문의 (현장 스케치)

1 식파음 7 3,089 2019.02.24 20:13

 안녕하세요 나홀로 집짓기를 하고 있는 학생입니다. 본 협회에서 많이 배운 자료들을 토대로 정도를 최대한 걷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계획보다 현장에서 꼬이는 부분이 많아 질문 드립니다.

 

1. 기초 형상 및 단열재 시공문의

 

 EPS 1종 1호 300mm로 성토 및 하부 단열을 하고 거푸집 내부에 50mm XPS 단열재를 선시공 하여 기초를 타설하려 합니다. 거푸집에 단열재가 제대로 고정이 되지 않아 임시로 폼을 쏴놓았는데 혹시 저 부분을 깎아내야 할 것 같아 문의 드립니다. 깎아내어보니 접착력이 떨어져서 혹시 그래도 쳐도 큰 문제가 없는지요.. 아니면 다른 방법이 있으면 부탁드립니다.

 

 

 

 

2. 배관 부속 끼움 및 구배등

 

 배관을 컷쏘로 잘라내고 부속에 삽입하니 끝까지 안들어가고 내부 이음매 부분에 U자로 공간이 남게 되던데 괜찮은지 궁금합니다. 그와 더불어 그것을 이용해서 사선으로 끼워 구배가 져지던데 그것도 가능한지 궁금합니다. 사진은 배관 부속들의 방향이 수직이 안되어서 폐기한 부분입니다. 

 

  

 

3. 철근배근 문제

 

 철근 형상을 가공해서 주문 후 수령하였는데 적재 및 하차, 운반 등의 과정에서 사진에 보이는 철근이 뒤틀리고 휘어져 간격이 일정하지 못하는데 하자의 문제는 없는지 궁금합니다. 또한 철근의 피복두께가 하부에 40mm정도 345스페이서로 맞춰놓았는데 너무 얕지는 않은가요?

 

 

 

 여러 곳에서 정보를 얻어 혼자 작업을 하지만 좀 생각지도 못한 부분들이 현장에 굉장히 많아 어려움이 조금 있어 다량의 질문 글을 올려드립니다. 현장에서 일하시는 분들 정말 존경드리고 부상 없이 지내셨으면 좋겠습니다.


Comments

M 관리자 2019.02.24 20:20
이건 저보다 현장에 계신 분들이 답변을 드리는 것이 맞을 것 같습니다.
그리 오래 걸리지 않을 테니 조금만 기다리시면 답변이 달릴 것 같습니다.
1 식파음 2019.02.24 22:10
@관리자 감사드립니다. 하나만 추가로 여쭙겠습니다. 기초 단열재 (EPS와XPS)공법이 패시브 하우스 에 준하는 공법 정도가 될지 궁금합니다. 기단 하부에 추가적으로 수평부재를 달 예정이고 공간이 안나오는 곳은 어쩔 수 없이 두겹-세겹 작업하려고 합니다.
5 설리 2019.02.24 22:54
배관 이음부분에 U자 가 있다는건 부속결합부 가장 안쪽에 약간 안쪽으로 좁아지는 사선이 있는부분을 말씀하시는건가요? 아니면 예상보다 배관이 잘 안들어가서 결합부 안쪽에 남는 부분이 많다는 말씀이신건지요.
1 홍도영 2019.02.25 01:33
현장에서 꼬인는 문제를 줄이기 위해 설계라는 것을 합니다. 도면은 있나요?
G 정광호 2019.02.25 06:17
일단 xps를 일체타설하면 붙어는 있지만 손으로 땡기면 쉽게 떨어질 정도로 접착력이 매우 약합니다. 결국에는 화스너와 접착용폼으로 다시 고정해줘야합니다. 그리고 못으로 유로폼에 고정해주지 않으면 타설시 부력때문에 뜰겁니다.
배관을 컷소로 자른 후 삽입시에 안쪽에 삽입한계(턱진부분)까지 들어갔을 때 커팅면의 수직이 맞지않아  비는 공간이 생겨도 괜찮습니다. 다만 일부러 배관을 꺽을 수는 없습니다. 어떻게 들어가던 일단 들어가면 수평을 이루게 됩니다. 그리고 저 부속들은 본드칠해서 불붙여서 잘 달구면 빼서 다시 쓸 수 있습니다.
그리고 버림콘트리트 없이 흙에다가 단열재깔고 매트치시는건가요? 경계측량은 하셨는지요? 단열재의 강도는 건물의 하중에 맞게 지내력이 나오는 단열재 인가요? 매트타설시의 측압을 고려한 유로폼의 고정은 계획되어 있으신가요?
무엇보다 저도 홍도영선생님과 같은 질문을 드리고 싶습니다. 도면은 있으신가요?
1 식파음 2019.02.25 10:04
답변해주신분들 감사드립니다.

당연히 도면은 구조도/설비도/건축도를 포함하여 모두 준비가 되어있습니다만 도면 대로 시공하고자 하니 현장에서 맞지 않는 부분들이 있어서 질문 드린 것입니다. 감사드립니다
2 이에코건설 2019.02.25 15:13
1. 기초 형상 및 단열재 시공문의
단열재가 콘크리트면에 붙어있느냐의질문인신것으로알고답변드리면 떨어지지는 않고있으나 스라브상부에서 부터떨어지므로 또 창호설치시문제로 90mm이상은 90*90=30*60짜리나무를 단열재마감면에 대고타설합니다
2.설비배관은 한번에하지않고 이음부분을철근배근속에서 작업을합니다.
3.철근배근시 사진과같이 휘어진다는 스라브철근배근하기전에 현상태에서 수정이가능합니다
양끝면에 줄을 보내어 일직선을 보면서 움직이시면 됨니다.

설계사무실에서 근무하시다가 직접해보시면 아마도 괘리감이 엄척많이나실것입니다.
왜 안될까.왜 .왜
그러나 모두가능합니다
그문제는 아주 천천이 아주 여유롭게 .........시간 과 건축비의문제일것입니다.제가 설계사무실근무할때 저의집을 건축한적이 있읍니다 계단거프집만 3번을철거하고 성공하였읍니다.제마음에들게 그러나 결과는 ............통장잔고는줄어들었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