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계/시공관련 질문

구축아파트-전열교환기와 천정덕트에어컨의 덕트 결합

G 호호랭이 5 170 09.10 16:27

 

안녕하세요? 17년된 32평 아파트를 구매하고, 올리모델링을 계획하고 있는 사람입니다.

 

셀프인테리어카페->단열->전열교환기까지 공부하다보니, 여기까지 왔습니다.^^

 

여기와서 보니, 비용이 들더라도 필수인 전열교환기를 설치하기로 마음먹었습니다.

 

그리고 시스템에어컨도 설치예정인데, 전열교환기를 위해 덕트공사를 하는데 굳이 각 방마다 시스템에어컨을 설치할 필요가 있을지 고민하다가 질문을 드립니다. 비용 절감보다는 덕트 활용목적이 큼.

 

(*) 설치장소 : 안방 앞 베란다에 2개 기기 모두 설치.

                 샷시 올교체 예정으로 공틀(통바?)을 외부샷시(세로), 안방샷시(가로 윗부분)에 설치.

 

1. 전열교환기 - repuro (잡자재 정이사님? 덕트공사도 하시는지 궁금하네요.)

 

2. 냉난방기 - 삼성 매립덕트 천정형. 단상220v   (전기세 폭탄?일지 잘 모르겠습니다.)

                   (난방은 필요없는데, 냉방용만 있는 거는 없네요.)

 

연결방법(구상안) : 전열교환기에서 나오는 SA에 에어컨 호스를 연결. SA와 에어컨 호스에는 각각 전동댐퍼를 설치하여, 전열교환기 또는 에어컨 작동시 미사용 기기로의 역류 방지.  즉 전열교환기와 에어컨 둘 중 1개만 작동하여 사용.

 

(*) 덕트 결로 방지: 공사시 보냉재 또는 덕트에 수성연(경)질폼을 뿌릴 예정.

 

>> 문과생으로 독학한 지식으로 세운 러프한 계획인데, 기술적으로 가능할 지, 어떤 문제점이 있을지 문의드려봅니다.

 

협회분들 + 회원분들 모두 즐거운 한가위 보내십시요~ ㅡ.,ㅡ __.,__

    

 

Comments

G 정광호 09.10 22:33
먼저 가장 중요한 것은 덕트배관을 수성연질폼으로 단열하시면 안됩니다.
수성연질폼은 투습입니다. 공기 중의 수증기가 수성연질폼을 통과하여 덕트표면에 맺히게 됩니다.
방습층을 따로 만드시지 않는 이상 결로와 곰팡이가 생기게 됩니다.

1. 전열교환기 - repuro (잡자재 정이사님? 덕트공사도 하시는지 궁금하네요.)

덕트공사도 하실꺼에요^^;
직접 문의해보시는게 가장 정확할 것 같습니다.
 
2. 냉난방기 - 삼성 매립덕트 천정형. 단상220v  (전기세 폭탄?일지 잘 모르겠습니다.)

에어컨이라는 장치가 전력소비량이 워낙 높은 장비에다가
누진세라는 제도도 있어서 전기세 폭탄여부는 답변드리기가 어렵습니다.
사용하기 나름이니까요.^^;

연결방법(구상안) : 전열교환기에서 나오는 SA에 에어컨 호스를 연결. SA와 에어컨 호스에는 각각 전동댐퍼를 설치하여, 전열교환기 또는 에어컨 작동시 미사용 기기로의 역류 방지.  즉 전열교환기와 에어컨 둘 중 1개만 작동하여 사용.

가능합니다. 덕트를 그대로 사용하신다면 SA에 공조기와 냉방기를 병렬로 연결하고 전동댐퍼로 택1하시면서 냉방기에 별도의 RA를 만들어서 실내순환구조로 만드시면 됩니다.

하지만 환기장치를 off할 경우 이산화탄소 농도가 올라가면서
공기가 탁해지는 것을 몸으로 느낄 수 있으실꺼에요.
아예 안썼다면 모르겠지만 한 번 써보고 나면 끌 수 없는 장치입니다.^^

가장 좋은 것은 환기장치를 항시 가동하며 그에 냉방장치를 연결하는 방법입니다.
하지만 상기 매립냉난방기는 환기장치의 풍량에 비하여 훨씬 높은 풍량이 요구되기에
공조기에 물려서 사용할 수는 없습니다.

만약 공조기에 물려서 사용을 하시려면 별도의 내부순환리턴라인을 만들어서 냉각기에 충분한 풍량을 공급해주면서 냉각기와 SA의 팬이 직렬연결됨으로 실내에 양압이 과하게 걸리는 것을 SA의 팬과 RA의 팬의 속도를 조절하여 밸런스를 맞추어야 합니다. 두 팬의 속도제어만으로 밸러스를 맞출 수 없다면 개폐가 조절되는 밸브등을 SA쪽에 추가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환기장치는 항시 가동하고 별도의 라인으로 덕트형에어컨을 설치하시거나
시스템에어컨을 설치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G 호호랭이 09.11 00:49
바로 당일에 답변주시고, 거기에 상세히 답변까지.. 너무 감사드립니다.

답변을 읽다보니 저의 무지함으로 애초부터 잘못된 접근이었던거 같습니다. 저는 에어컨의 작동원리가 실외기에서 외부공기를 들여와 냉각해서 실내에 공급하는 줄 알았습니다. ㅜㅜ

그래서 전열교환기를 꺼도 에어컨을 통해 외부공기가 들어오니 괜찮다라고 생각했었습니다.

자동차 에어컨의 실외모드 처럼 가정용에어컨도 그럴꺼라 착각했네요. 이 민망함에 어찌할바를 모르겠습니다.ㅎㅎ

말씀하신데로 시스템에어컨을 별도로 달아야겠습니다.

(*) 추가 궁금사항 : 보통 TAB 할 때 에어컨을 틀었을 때는 고려하지 않고 하는거죠? 분명 양압의 정도가 다를텐데 에어컨 사용유무는 고려하지 않아도 되는지 궁금합니다.
G 정광호 09.11 09:09
에어컨은 실외기 일체형에 배기 덕트가 별도로 있는 에어컨이 아닌 이상 내부순환형이어서 실내압력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
G 호호랭이 09.11 15:32
네. 잘 이해했습니다. 나중에 공사하고 후기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빨리 설치하고 싶습니다.^^
M 관리자 09.14 11:36
네. 두 분 글을 짧게 정리하자면..

1. 환기장치의 덕트에 아무런 조치없이 에어컨을 그대로 물리는 것은 안된다. (덕트의 단열, 환기장치와의 압력 발란스 등등의 문제)
2. 에어컨은 실내 공기의 순환이므로, 실내의 압력에 미치는 영향은 없다.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