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계/시공관련 질문

발코니 개구부

1 아파랏체 3 7,921 2014.01.12 15:05
안녕하십니까, 

다세대 원룸 발코니 개구부에 대해 관리자님과 여러분의 의견을 구하고자 글을 올립니다. 
외단열 미장마감을 이용해서 단열이 보강된 정도를 생각하고 있는데요 (패시브하우스 수준은 아닙니다), 원룸에 여러이유로 발코니를 두었습니다. 나중에 발코니를 확장해서 실내로 만들 계획은 없습니다. 
그래서 발코니와 거실을 잇는 개구부가 열적분리층이 되는데요,  이 개구부를 어떻게 구성해야 할지 고민입니다. 가장 일반적으로 복층유리 이중미서기문일테지만 원룸으로 실내 공간이 그리 크지 않은데 문틀이 과도하게 두꺼워서 전체 공간과 어울리지 않구요 (원룸을 가능한 미니멀하게 처리하고 싶은 의도입니다), 두번째 안으로 시스템창호가 있을텐데 아직 견적을 내어보지는 않았지만 가격면이 걱정이됩니다. 세번째로는 고정된 유리면과 단열문의 구성입니다. 채광은 고정된 복층 내지 삼중유리로 하구요, 발코니 출입과 환기는 단열문을 통하는 것입니다. 고정된 유리면이라서 창문틀이 두껍지 않을테고 직관적으로 생각하기에는 가격 대비 열적 성능이 좋을 거 같아서 내본 안인데요. 다만 협회의 기술자료실에 올려진 문의 단열성과 기밀성에 대한 글을 읽고 나니 발코니 출입문이 걱정이네요. 정리해보면 

1. 복층유리 이중미서기문
2. 시스템창호
3. 고정 유리 + 단열문 

이 세가지 안 중에 관리자님과 여러분이라면 어떤 선택을 하시겠습니까? 
사실 패시브 하우스에 관련된 질문이 아니라서 좀 망설였습니다만 지식과 경험이 많으신 분들의 도움이 필요한데 딱히 이 곳 말고는 생각이 나질 않네요. 

Comments

M 관리자 2014.01.13 08:44
안녕하세요..

1/2/3 모두 똑같습니다. 똑 같다는 의미는 열관류율과 기밀성을을 모르는 상태에서 제목만으로는 모두 같은 성능이라는 의미입니다.

현재 설계 실무를 하고 계시니...
창호등급제 등록 제품 검색 사이트
http://kempia.kemco.or.kr/eStarI/View/GDViewPCodeList_frame.aspx?pcode=144

에 가셔서 사용하시고자 하시는 창호의 종류를 먼저 고르시고 찬찬히 따져 보시면 아마도 그리 어렵지 않게 선택하실 수 있으시라라 생각합니다.
나머지는 디테일 구성의 합리성과 시공의 완성도일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1 이세웅 2014.01.13 13:51
정보 감사합니다. 관리자님. :)
M 관리자 2014.01.13 13:54
넵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