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계/시공관련 질문

창호관련 질문드립니다.

G 창호 5 1,635 2020.09.10 18:52

안녕하세요. 창호 설계 중 좋은 글을 보게 되어서 다행입니다. 설계자 분께 견적용 도서 작성에 요청 드리려고 합니다. 
<정리> 
3중 시스템 로이 코팅 (2,5번) 아르곤 가스 주입 
가시광선투과율: 0.5이상 
일사에너지투과율: 0.4이상  (북향은 무관) 
프레임 : 챔버 6개 이상 
플라스틱 단열 간봉 
빗물받이후레싱 설치 
유리시험성적 확인 

로 정리될 수 있을까요. 
질문 1. 집은 남향으로 짓지만 북향 조망이 좋아 북쪽에 있는 2층 안방의 창문과 욕조 앞 창문을 크게 내려고 합니다. 아무래도 외부시선(입면)을 신경쓰지 않을 수는 없는데요. 북향이 일사광선투과율과 관계 없다면 로이 코팅을 세번 하면 낮 시간에 시선차단 효과가 좋을까요. 

질문2. 남쪽 거실에 폴딩 도어를 설치하는 것을 고민 중입니다. 폴딩 도어는 단열, 기밀성이 확실히 떨어질까요. 

질문3. 건물 사이 조경이 되어있는 1층 서향에 창을 크게 내는 경우에도 외부 블라인드 등의 설치가 필요할까요. (옆건물이 높습니다.) 

질문4. 목조 시공 현장들을 보면 창목대가 있던데요.  실내쪽으로 창을 붙여 시공해야 한다면 블라인드 등을 위한 창목대 등은 추가 보양을 해야 할까요. 

질문5. 고정창 경우도 같은 스펙을 유지해야 하는지 궁금합니다. 

 

 

질문6. 추가로 차단과 단열 효과를 가진 블라인드 선택 요령도 궁금합니다. ^^ 
감사합니다. 

 

Comments

G 창호 2020.09.10 19:06
빗물받이 후레싱의 경우, 집의 입면 디자인과 비용 고려시 망설여 지는 부분인데 벽돌집에 어울리는 디자인 사례가 있을지요.
M 관리자 2020.09.10 22:09
사양은 맞습니다.

1. 로이코팅을 세 유리 모두 하실 수는 없습니다. 외부 베네시안블라인드를 설치하시거나, 외부 반사율이 높은 코팅을 2번면에 하시는 수 밖에는 없습니다. (일종의 반사유리)

2. 넵

3. 옆 건물의 정확한 위치가 중요합니다. 높은 것 보다는 서향의 정면에 있어야 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외부 블라인드는 삶의 질에 현격한 차이가 있습니다.

4. 글을 잘 이해하지 못했습니다. 추가 보양이 어떤 의미이며, 블라인드를 위한 창목대가 내부인지 외부인지를 잘 모르겠습니다. (상부인지 하부인지도 잘 모르겠습니다.)

5. 유리의 사양을 의미한다면.. 네 그렇습니다.

6. 실내/실외 중 어떤 블라인드를 의미하시는지 알려 주세요.

7. 치장벽돌은 방수층이 아니기에, 알루미늄 빗물받이가 굳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물끊기만 되면 되고, 우리네 예전 벽돌집 처럼 하시면 됩니다.
G 창호고민 2020.09.10 22:49
항상 감사드립니다.
아직 고민이 블라인드에까지 닿지 못해서, (차단 효과는 블라인드를 통해 취하는 것이 좋다고 하심에) 막연히 질문드렸던 것 같습니다.
1.  외부 블라인드의 추천과 시공방식, 내부 블라인드 선택 요령 모두 궁금합니다.  참고로 저희 서측 건물은 정동향이 아닌 남동향을 향해 사선으로 건물을 얹은 코너(삼각형) 땅에 집 입니다. 
2. 창목대 내부에 대한 질문:  내부에서 볼 때 창을 둘러싼 여유 공간에 블라인드가 닿게 되는데, 이 부분은 목조주택 창의 시공순서상, 창틀과 창을 끼우고 단열재, 내정재가 붙고 자연스레 생긴 공간이 블라인드가 떨어지는 받침 역할을 하게 되는지 여쭙고자 했습니다.
3. 외부블라인드의 경우 전동형을 설치해야 할 것 같은데 준수해야할 시공 순서, 방법 등에 참고할만한 자료들이 있을까요.

항상 감사히 도움받고 있습니다.
M 관리자 2020.09.10 22:54
1. 외부 블라인드는 상기 메뉴의 [자재정보]에 있습니다. 내부 블라인드는 시선 차단용 일 뿐, 실내의 온도를 쾌적하는데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2. 기본적으로는 그렇습니다만, 디자인의 의도에 따라야 하기에, 제가 어떻다고 말씀드리기는 어렵습니다.
3. 해당 제품의 생산사와 시공사가 협의를 하여 진행될 것이고, 또 해당 회사로 부터 자료를 받으실 수 있으실 듯 합니다.

감사합니다.
G 감사합니다. 2020.09.11 00:00
늦은시간까지 답변 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