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계/시공관련 질문

외단열후 마감재에 대해 질문드립니다.

G 건축주 1 1,480 2020.10.23 10:16

안녕하세요 신축을 진행중인 건축주입니다.

 

그동안 게시판에 올린 질문들에 항상 친절히 답변을 주셔서 감사합니다.

 

원래 벽체구성은 RC-비드법 200 mm-몰탈-메쉬-몰탈-스타코 마감입니다.

그런게 주변에서 스타코 마감은 오염에 취약하다고 하여 걱정이 많습니다. 제가 여쭙고자 하는 것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스타코마감에 오염이 발생하는 것이 일반적인 것인지 정석적인 시공으로 충분이 예방가능한 것인지요? 혹시 오염이 발생할 경우 재도장이나 청소가 가능한지요?

2. 스타코 마감후 거주하다가 추후 외장마감을 변경하고 싶을 때 벽돌타일 등의 덧방시공이 가능하나요?

3. 스타코가 아닌 벽돌 시공을 선택할 경우 뒷면에 요철이 있는 자재를 공급하거나 표준적인 방법으로 시공하시는 업체를 추천해 주실 수 있으신지요? 기존 게시판에서 찾았던 G* 컴패니는 홈페이지에 있는 연락처로 연락이 되지 않아 여쭙니다.

4. 조적을 선택하는 경우 기초에 조적턱을 만들지 않았는데 구조적으로 조적시공이 가능할까요 기초측면은 xps150mm를 부착할 예정입니다.

 

두서없이 여러 질문을 올려 송구합니다. 고견을 부탁드립니다.

Comments

M 관리자 2020.10.23 10:22
안녕하세요.

1. 타 마감재 보다 오염의 정도가 빠른 것은 맞습니다. 이는 다른 이유라기 보다는 표면의 거침 정도가 더 많기 때문인데요. 그래도 최근에 나오고 있는 실리콘계 도장재라면 그 현상을 최대한 늦출 수 있습니다. 그리고 당연히 재도장도 가능하고, 고압살수에 의한 청소도 가능합니다.
단독주택이라면 최근 가정용 고압살수 기기가 나오고 있으므로 그 것을 사용해도 됩니다. 다만 너무 싼 것은 피하셔야 합니다.

2. 가능하기는 하나, 쉽지는 않습니다. 도장면을 벗겨 내야 하거든요.

3. 아. 그런가요..  그럼 다른 회사를 찾아서.. 오늘 오후까지 연락처를 올려 드리겠습니다.

4. 그 조적 하부에 새로운 독립기초를 만드는 식으로 하면 됩니다. 어려운 방식은 아닙니다.

추가 질문 있으시면 언제든 적어 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