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계/시공관련 질문

발코니 우수관단열

G 탐험인 19 2,043 2021.09.28 11:13

 

먼저 바쁘신와중에도 이렇게 어려움을 해결할수있는 자리를 마련해주심에 감사드립니다^^

 

1,아래는 비확장 거실발코니부분의 사진인데요, 

샤시양사이드로 저렇게 라운드처리된 벽이있고 거기에 우수관이배치되있는데

이부분의 단열은 어찌하면 좋을까요?

곡선이라 이보드나 아이소핑크부착이 어려울것같은데요,,,

인테리어업체에서도 난감해하고요,,,

 

2.사진의 샤시하부와 측면 이보드단열을하고 화단은 제거할경우 바닥은 단열재없이

  타일시공을해도 괜찮을지와 거기서연장된남은발코니부분  기존타일 덧방시공을해도 될지요. 

 

3, 결로,곰팡이가있던 북측 비확장발코니에 2년전에 세라믹페인팅을했을때

   여기에단열을할경우 칠한지오래지않아 들뜨지않았으면 제거가어려울것같은데요

   그대로그위에 이보드단열을해도 괜찮을까요? (차후 단열재가 벽체페인트와함께 박리될까우려)    

 

4.  아이소핑크가 경시현상이있다고 자료실에선가보았는데 그럼 확장된방내벽이나 기존방에

     비드법2종3호를 사용하는것이 더나은것인지요?

5. 발코니확장부위가 2.8m x 1.6m정도되는데 여기엑셀배관연장시 보일러용량을 늘려야할까요?

   (집은 전용59m2형이고 용량을높인다면 적합햔용량은 얼마일지요)

6. 확장부엑셀배관연장시 외벽과 양측면모두 벽체에서 15cm를 띄우면 될까요?

7.발코니벽체에 곰팡이제거하는경우 락스처리후 고온스팀등의 처리를해도되는건지요.

8. 이보드를붙이고 틈새에 폼을쏘고나서 3m테이프를 붙이지않고 핸드퍼티처리해도 무방할까요?

   질문이너무많아서 죄송합니다,,ㅠ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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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mments

M 관리자 2021.09.28 14:06
제가 출장이라 저녁때 답변 드리겠습니다
M 관리자 2021.09.29 00:15
우선.. 이 화단의 철거가 가능한지를 잘 모르겠습니다.
다만 확실한 것은 화단의 양쪽 벽체는 철거할 수 없습니다.
나머지는 아래쪽의 단인데요... 이건 이 사진의 천장 쪽 사진이 추가로 필요해 보입니다. (상부 보의 형태를 봐야 되서요.)

그러므로 이 것을 먼저 결정을 한 다음에 무언가 단열에 대한 계획이 수립될 것 같습니다.

---------------
1. 원형의 형태와 우수관은 각기 단열 방식이 다른데요.
말씀하신 이보드 30mm 두께는 원형으로 시공이 가능합니다. 다만 우수관의 경우는 그 지름이 작아서 아래 링크해 드린 "고무발포단열재"로 감싸고 그 아래 링크의 테잎으로 감는 수 밖에는 없습니다.
https://www.11st.co.kr/products/3802661782?trTypeCd=21&trCtgrNo=585021
https://www.11st.co.kr/products/1987278538?trTypeCd=21&trCtgrNo=585021

혹은 아예 파이프 용으로 나온 제품도 있습니다. 중국 배송으로 시간이 걸린다는 단점은 있지만...
https://www.11st.co.kr/products/3709180210?trTypeCd=21&trCtgrNo=585021

그리고, 이 처럼 기존 우수관까지 확장할 경우.. 마감이 다 된 우수관에서 누수가 생길 경우, 매우 일이 많이지게 됩니다. 시공 전에 방수 조치가 잘 되어야 합니다.

2. 난방 파이프를 연장할 경우 바닥의 단열재는 시공되어야 합니다.
남은 발코니 부분의 기존 타일에 덧방을 한다는 것을 잘 이해하지 못했습니다.
그 쪽의 사진을 봐야 알 수 있을 것 같습니다.

3. 세라믹페인트 위에 단열 조치를 직접 하셔도 무방합니다. 무기질이라서 다른 이상은 없을 것 같습니다.

4. 압출법단열재(아이소핑크)가 경시현상이 있더라도 비드법단열재보다 성능이 더 하락하지는 않습니다. 내단열재로는 가급적 압출법단열재(아이소핑크)를 사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5. 보일러는 그 년한이 오래되지 않았다면 용량의 증가는 없어도 괜찮습니다.
다만 난방 파이프를 연장한 위치에 누수가 빈번하게 일어 나므로 잇는 작업이 매우 전문적이어야 하며.. 몰탈 작업 후에.. 연장 부위를 마크해 두시면.. 나중에 누수가 생기더라도 보다 그 위치를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6. 외벽 쪽은 100mm 이격입니다. 나머지는 150mm 로 하시면 되세요.

7. 네 괜찮습니다.

8. 그렇지는 않습니다. 가급적 방습테잎이 시공되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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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아랫집/윗집이 확장을 했는지 안했는지가 궁금합니다.
G 탐험인 2021.09.29 14:54
1. 본문사진의 비확장거실발코니는 권유대로 확장치않을예정인데 곰팡이차단단열만 하려는것입니다.
    업체측에서는 라운드부위를 이보드로시공시 휘어지면서 단열재와 보드가분리되어 불가하다는
    의견인데요  이것이 분리되지않는다는 말씀이신지요?.
    업체는 아이소핑크에 타공하여 폼을채워밀착하자고합니다.
    비확장발코니일경우도 추천하신 고무발포본온재면 결로예방이될까요?
  (글라스울보온재보단 고무발포보온재가 더보온성이좋은걸까요? 라운드부분이 곰팡이가있어서요) 
 2. 사진의발코니는 확장치않는데 바닥화단철거후 타일시공시도 단열재가필요한지의 내용입니다.
    화단부터 거실분합창까지는 기존타일이있고요.
3. 다른질문의 답변에서 페인트위단열재부착시 단열재가 기존페인트를물고 분리될수있다는 답변을
    본것같아서 질문드렸는데 이문제는 없다는걸로 이해하면 될까요?
5. 보일러연한이17년가량 되어서 교체하려고한다면 용량을증가하는편이 좋은지요.
    걱정해주신 배관연장의 전문성을 갖추려고는 하는데 혹 미장위로 연결부위를노출시키는것도
    혼자는 고려해보았습니다만 이럴경우 미장의크렉이나 마감재의처리 미관상문제등 걸리는것이
    많은데요ㅠㅠ 이는 과한조치일까요? (물론업체에서도  확장시나 노후로인한누수 배관연결은
    늘상하는공사인데 전혀우려가없다는 입장입니다,,, )
9 끝라인 아파트인 기존의 외면면한방에 아이소핑크단열시 외기면한벽체와 연결된 양측면벽체에는
  전체단열이 부담될경우 얼만큼의 길이까지 단열을하면 좋을까요?
G 탐험인 2021.09.29 15:01
해당세대와 같은아파트 다른호수의 사진입니다.
본문의 사진과같은 발코니인데 화단덮개를 시공한세대사진이네요.
G 탐험인 2021.09.29 15:41
10. 북측보조주방 발코니의사진인데요. 여기도 결로및 곰팡이방지단열하려고하는데 보일러연도와 가스배관이 붙어있습니다.  이보드단열시 최대한 열교방지를위해 할수있는 다른조치를 다시한번 짚어주실수있을까요? 업체에 구체적으로 요청하려고합니다. 너무 번거롭게 해드리는것같아 많이 죄송하지만 업체마다 말이다르고 사용자를 넘우습게보니 객관적인 의견을구할곳이 이곳협회뿐이라서요,,ㅠㅠ
M 관리자 2021.09.29 16:27
네 알겠습니다.
내용이 조금 길어서, 저녁까지 답변드리겠습니다.
M 관리자 2021.09.29 21:59
1. 본문 사진의 비확장 거실 발코니는 권유대로 확장치 않을 예정인데 곰팡이 차단 단열만 하려는 것입니다. 업체 측에서는 라운드 부위를 이보드로 시공시 휘어지면서 단열재와 보드가 분리되어 불가하다는 의견인데요  이것이 분리 되지 않는다는 말씀이신지요? 업체는 아이소핑크에 타공하여 폼을 채워 밀착 하자고 합니다. 비확장 발코니일 경우도 추천하신 고무발포 보온재면 결로 예방이 될까요? (글라스울보온재보단 고무발포보온재가 더보온성이 좋은걸까요? 라운드 부분이 곰팡이가 있어서요)
▶ 그냥은 곡면 가공이 안되고.. 아래와 같은 공기타정 화스너가 있습니다. 이 것으로 곡면에 부착이 가능합니다.
https://m.blog.naver.com/PostView.naver?isHttpsRedirect=true&blogId=k2mxx&logNo=220569710347

고무발포 단열재는 우수관을 싸는 용도로만 사용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만약 검정색이 부담이 된다면, 표면에 배관용 마감테잎으로 돌리시면 되세요.
http://item.gmarket.co.kr/DetailView/Item.asp?goodscode=1598622628


2. 사진의 발코니는 확장치 않는데 바닥 화단 철거 후 타일 시공시도 단열재가 필요한 지의 내용입니다.  화단부터 거실 분합창까지는 기존 타일이있고요.
▶ 단열을 할 수 있다면 좋겠으나, 단열+타일의 시공을 꺼려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잘 되지도 않고요. 그러므로 이 부분은 시공하시는 분의 의견 대로 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3. 다른 질문의 답변에서 페인트위 단열재 부착시 단열재가 기존 페인트를 물고 분리될 수 있다는 답변을 본 것 같아서 질문 드렸는데 이 문제는 없다는 걸로 이해하면 될까요?
▶ 무기질인 세라믹페인트는 접착강도가 높습니다. 그러므로 그런 우려는 없는데요. 만약 현장 상황상 필요하다고 느끼시면 위에 언급드린 공기총 화스너로 보강을 해주시면 되실 것 같습니다.


5. 보일러연한이17년가량 되어서 교체하려고 한다면 용량을 증가하는 편이 좋은지요. 걱정해주신 배관 연장의 전문성을 갖추려고는 하는데 혹 미장 위로 연결부위를 노출시키는 것도 혼자는 고려해 보았습니다만 이럴경우 미장의 크렉이나 마감재의 처리 미관상 문제 등 걸리는 것이 많은데요ㅠㅠ 이는 과한 조치일까요? (물론 업체에서도  확장시나 노후로 인한 누수 배관연결은 늘상 하는 공사인데 전혀 우려가 없다는 입장입니다,,, )
▶ 용량은 같게 하시면 되세요. 단열까지 하니까. 오히려 용량은 여유가 있을 것 입니다.
배관의 노출은 하지 않으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그저 표시만 잘 해주시어요.


9 끝라인 아파트인 기존의 외면면 한 방에 아이소핑크 단열시 외기 면한 벽체와 연결된 양측면 벽체에는 전체 단열이 부담될 경우 얼만큼의 길이까지 단열을 하면 좋을까요?
▶ 벽 끝에서 최소 400mm 이상을 하시면 되세요.


10. 북측 보조 주방 발코니의 사진인데요. 여기도 결로 및 곰팡이 방지 단열 하려고 하는데 보일러 연도와 가스배관이 붙어있습니다.  이보드 단열시 최대한 열교방지를 위해 할 수 있는 다른 조치를 다시 한번 짚어주실수있을까요? 업체에 구체적으로 요청하려고 합니다. 너무 번거롭게 해 드리는 것같아 많이 죄송하지만 업체마다 말이 다르고 사용자를 넘 우습게 보니 객관적인 의견을 구할 곳이
 이 곳 협회 뿐 이라서요,,ㅠㅠ
▶ 보일러와 가깝게는 이보드 단열을 하지면 안되세요. 이보드가 가연물질이거든요. 그러므로 보일러 주변으로는 타일 시공만 하거나, 세라믹페인트를 이용해서 곰팡이가 잘 생기지 않게 하거나, 생겨도 쉽게 닦아 낼 수 있게 끔만 하시어요. 나머지는 다른 곳과 같게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G 탐험인 2021.09.30 11:46
10.
 -가스배관과 연도주변부는 그냥 폼을쏘는것외에는 다른조치가 없을지요?
 -이곳발코니가 기존 결로곰팡이가 발생하던곳이라  혹 가스배관에도 보온재로단열하면 열교차단에
 도움이될런지요.
 -그리고 이보드시공시 보일러본체로부터는 얼마나 띄우는것이 안전할까요.
 - 이공간의 습도조절을위해 주기적인환기와 세탁기가 놓여지는 공간이라 한겨울에는 간간히
    가스히터를 틀어서 온도를 올려도 괜찮을런지요..
M 관리자 2021.09.30 12:27
10. 아니어요. 폼도 쏘시면 안되세요. 폼은 더 심한 가연물질입니다.
가스배관에도 단열을 하면 도움이 되겠지만.. 다 하실 필요는 없으시고, 벽으로 부터 약 50cm 만 하시면 되세요.
보일러 사방 1미터 정도는 이격되어야 합니다.
온도를 올리는 것은 도움이 됩니다. 다만, 가스히터는 공기질에 매우 좋지 않으므로.. 저는 그저 선풍기 또는 써큘레이터로 공기의 흐름만 만들어 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G 탐험인 2021.09.30 22:43
아,잘못썻네요 연도주변은 글라스울, 가스배관주변은 폼과 알려주신 우레탄폼단열재로하면되겠네요 긴답변과 상세한설명 감사드립니다.
M 관리자 2021.10.01 11:13
감사합니다.~
G 탐험인 2021.10.04 10:28
협회공부한 자료를토대로 업체에 의뢰하려고하니 시작부터 난관이 참많네요.

(대부분이 자기들은 그렇게 안한다 못한다 시공어렵다류의 이야기들이라ㅠㅠ)

 

1.) 도면에 표시한부분이 이전 곰팡이가 심하게 발생했던부위이며 비확장예정입니다.

  가장심했던 주방뒤발코니 ㄱ자부분의 1번이 보일러본체부착부위고

  2번이 보일러배관부착부위이고 3번이 외벽샤시부분인데요

  아래5990에서 말씀주신 보일러주변 1m이격을 고려하려니

  가스배관이붙은 2번부분도 하단약간말고는

  3번 샤시하단부위만이 남는데요. 이렇게 연결이안된 이보드시공은 의미가 없는것일텐데

  제가 말씀을 잘못이해한것일까요?

  (1번보일러본체부착뒤쪽부위는 페인트시공권유해주셧는데요, 이부분도 곰팡이가심했던부위라,,,)

 

2. )그리고 반대편 비확장하는 거실발코니부위인데요, 제일끝라인 세대라 4번부분의 벽장내부와

  5번부분의 샤시설치된 샤시양코너 라운드진부분도 발생했던부위입니다.

  4번부터 5번까지가 연결된 발코니인데 샤시가 천정부터 거의바닥까지 대부분이라

  여기도 이보드를 붙일부위가 4번코너 벽장내부와 샤시하단부 약15cm정도

  5번부위도 샤시양측면라운드부분과 하단15cm정도뿐입니다.

  부착할부위가 너무적은데 그래도 시공으로 예방이 가능할까요?

  2)-1이곳 긴발코니가  샤시가 2개인데 이하단부위에 단열재대신 타일을시공하는것은 어떨지요?

 

 3. 5번 곡선부위도 말씀주신 화스너로 시공의뢰하니 잘굽혀지지도 않고

  강압적으로굽혀 화스너로부착해도 마감후 얼마지나면 박리하자발생하니

  다들 시공못한다고 하네요.. 어쩜좋을지요..

 4. 위의 양발코니를 부착부위가 적더라도 시공할경우 천장은 분합창부위까지 해야할까요

    (폭이가 1.6,7m가량 됩니다.)

  5. 확장하는방의 발코니단열시 기존에 방에는 이상이없었던경우 단열을 방의분합창까지만해도

      괜찮을까요? ( 업체들이 단열에대한 이해도가 제각각이라 발코니만 단열하면 방내부쪽으로

      새로이 곰팡이가 옮겨발생할수도있다는 업체도있어서요..)

  6. 도면의 제일큰방 외벽쪽에 ㄷ자로단열시 천장도 40cm가 필수일지요.

    (장을놓아야하는데 턱이생겨서..)     

  7. 난방보다는 결로곰팡이방지 차원에서 발코니단열과 샤시교체를 고려한다면

      외창과 중간분합창중 어느쪽이 우선일까요?

      발코니단열이 보일러, 가스배관, 곡선, 우수관등등으로  완벽하지못하다면

      말씀주신 기존노후창이 오히려 밀폐를 방지하는개념이면 중간분합창을 교체하는것이

      더 나을지(정확히 확인전이나 15년이상되면 중간창도 약간씩 틈이생기는것같아서...)

      아니면 외부샤시노후가 진행되었으니 인위적인 환기를 하더라도 외부샤시교체가 우선일지요.

 

    너무  많은질문을드려 다시 죄송합니다,,,
M 관리자 2021.10.04 17:16
1. 네 곰팡이 보다는 화재 대책이 우선이라 그렇습니다. 그래서 해당 부위의 곰팡이는 지속적인 환기 또는 서큘레이터를 이용한 공기의 흐름을 만들어서 해결을 하는 것이 좋겠다라고 의견을 드렸던 것입니다.

2. 저 역시 타일 시공이 더 나을 것 같습니다. 부분적인 내단열은 별 의미가 없습니다.

3. 시공을 하시는 분이 못하겠다면, 어쩔 수 없을 것 같습니다. ㅠ

4. 천장의 경우 윗집이 같은 상황이라면 그냥 두셔도 괜찮습니다. 이 역시 큰 의미는 없습니다.

5. 그렇지는 않습니다. 만약 확장을 한다면 발코니까지 단열이 되어야 합니다. 곰팡이 문제도 있지만, 너무 열손실이 커서 지내기가 어렵습니다.

6. 장을 놓으시되, 문이 없는 선반 형식으로는 안될까요? 문을 다는 순간 그 속의 곰팡이를 피하기는 어렵거든요. 아니면 정말 환기를 자주 하셔야 합니다.

7. 확장을 하지 않는다면 중간창의 교체가 더 유효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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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변이 늦어 죄송합니다.
G 탐험인 2021.10.04 21:12
5.제설명이 부족했나봅니다,발코니는당연 전체단열하고 중간분합창부터 기존방내부를 전체다시단열을 해야할지 중간분합창부터 사방 40cm만해도될지의 내용입니다;;;
M 관리자 2021.10.04 23:06
아.. 죄송합니다.
사방 40cm 만 하시면 되세요..
G 탐험인 2021.10.05 10:29
죄송한김에 한번더 질문드립니다  ㅡ.ㅡ;;;;;;)
1)  보일러주변 1m이격관련해서 10번 댓글질문의 사진에 보일러본체부착면의 후면이아닌
    샤시가있는 배관있는 외벽도 보일러와 이격거리 1m에는 미치지 못할것같지만
    곰팡이가많았던 외벽인지라 외벽부위만이라도 단열키위해 이보드위에 뭔가 부착할수있는
    불연성물질의 부착물은 없는지요 ㅠㅠ
2)  부착가능한것이 없다면 위의  10번질문의사진에서 보조씽크대부위까지 샤시를 공틀분할하고
    공틀란인에 가벽을세워 터닝도어를달아 보일러가있는 터닝도어바깥은 단열시공없이 환기등으로
    관리를하고, 우측벽부터 터닝도어부분까지는 이보드로단열하여 단열한공간만이라도 곰팡이적게
    관리하는방법은 어떨지요?
    가)이방법이 괜찮다하시면 위층도 이발코니가 비확장인데 단열시 천장,샤시있는외벽, 가벽안과밖
      우측벽(우측벽은 냉장고자리이고 그벽은 작은방비확장발코니와 만나는벽) 이렇게 다해야할까요?
3)  방확장실 위,아래층의 확장여부를 말씀하시는것은 열손실로인한 부분으로 알고있는데요
    확장하려는방의 위층은 비확장이고 아래층은 확장한경우 이방을 사정상 부득이하게확장한다면
    천장부 열손실외에  위층비확장으로인해 발생할수있는 다른문제가 있는지요?
  거듭 꼬리를무는 많~~은질문에 죄송해요 ㅠㅠ
M 관리자 2021.10.05 10:48
1. 아.. 이건 오히려 제가 죄송합니다. 그 경우도 포함해서 답변을 드렸어야 했는데....
불연재는 석고보드가 유일하며... 만약 이럴 경우는... 이보드 보다는 단열재만 사용해서 작업을 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즉 순서가... 콘크리트면 - 단열재 - 방수석고보드 - 타일의 순서입니다.
또한 면이 아주 평탄하지 않아도 된다면... 조금 억지이긴 하나.. 단열재 위에 바로 타일부착도 가능합니다.

2. 그 것도 가능한 방법입니다. 그렇게 할 경우.. 보일러실 같은 개념이 되므로.. 단열까지 해결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그 보일러실과 맞닿은 벽체는 단열을 하지 않으셔도 괜찮습니다.

3. 아. 윗 집이 비확장이라면... 바닥 보다는 그나마 나은데요.. 천장 단열 공사시에.. 발코니의 조명등을 위한 전선이 천장에서 나와 있을 텐데요.. 그 속에서 결로가 맺힐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그 안에 습기가 들어가지 않도록 잘 메워 주시는 것을 유의하시면 되세요..

계속된 질문 좋아라 하고 있습니다.^^
G 탐험인 2021.10.05 14:41
이번 공사를 고민하면서 거주후 다음엔 꼭 단층집을 제대로지어 거주하고싶다는 생각만 듭니다ㅠㅠ 

꼭 답변을보고나면 제설명이 부족했구나 느낌니다 ㅡ.ㅡ;;;;(그래서 정리질문드립니다.)
1.  아이소핑크,방수석고보드까지만하고 타일은 부착치않고 세라미페인트도 괜찮을까요?
    외벽 배관붙은 부위에 타일을부착하면 그옆으로이어지는 샤시아래쪽, 샤시우측벽과 밸런스도
    있고 다른부분 공사또한 상당한데 단열을 우선하다보니 한도없이 공사가커져서요ㅠㅠ,,,, 

    -이렇게 곰팡이발생이력있는 발코니 외벽만 단열할경우단열안한 그측면벽으로 곰팡이가
    더발생한다는  업체도있는데 타당한 이야기인지요(자료실자료등으로로 나름공부했어도 실제상황
    과  만나니 판단이 잘서지않습니다,,ㅠㅠ) 

    2. 보일러실과 맞닿은벽체는 제가세운다는 가벽을 말씀하시는지요?
        그럼 이가벽의 외부즉 보일러실에 속한면은 단열치않고 내부가벽과 사진의 샤시아래,
      샤시우측 냉장고자리벽, 천정이렇게 말씀하는걸로 이해하면 될까요?
      (- 이럴경우 천정단열을은 위층도 해당발코니 비확장이므로 별의미 없을지요.)
    3. 자료실서보았던  방습테이프등으로 처리하면 옳은 방법이될까요?
    4. 다른쪽 거실발코니의 샤시하단 작은부위의경우 부분단열이 의미적어 타일권유해주셨는데요
        습기관리에도 불구하고 타일부착벽체에서 결로가 발생할경우 관리의 측면에서만 본다면
        작은곰팡이를 빨리발견해 닦아낼수있는 세라믹페인트도장보다 어렵지않을지요
      (타일내부 외벽에서의 습기로인해 타일들뜸, 탈락 우려가없나해서요,) 
      거듭거듭 감사합니다.
M 관리자 2021.10.05 22:18
네^^

1. 네 세라믹페인트 괜찮습니다. 다만 방수석고보드라고 할지라도 물을 먹으므로.. 세라믹페인트로 마감을 한 이후에도.. 과도한 물청소 등은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 네.. 일견 타당한 이야기입니다. 전체적으로 생기는 결로가 단열이 안된 좁은 구역으로 몰리니까요. 하지만, 이 것은 너무나 퉁친 표현이기도 합니다. 보이지 않는 곰팡이가 더 많을 수도 있으니까요.. 그러므로 단열을 하는 것은 옳으며, 단열이 안된 곳은 상시 환기를 열심히 해주는 것이 최선입니다.

2. 네 그 가벽을 의미했습니다. 즉 그 속은 단열 조치를 하지 않으셔도 괜찮습니다. 환기만 잘 시켜 주시어요.
그 보일러 공간을 제외하고는 단열을 해 주는 것이 맞고.. 위가 비 확장이므로, 천장의 단열도 되는 것이 좋습니다.

3. 네 그렇긴 한데... 그 것은 시공하시는 분이 의지가 있으셔야 해요. 그러므로 협의를 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마음에 없다면.. 안한 것과 같은 결과일 테니까요..

4. 네 그 곳도 세라믹페인트로 하셔도 무방합니다. 오히려 대충타일 보다 나을 수도 있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