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계/시공관련 질문

외단열미장마감 단열재 부착 관련 질문

G 뚠뚜니 3 1,098 2021.10.18 23:34

현재 조적벽돌위에 외단열미장마감을 진행하려고 합니다. 협회에서 본데로 시공사측에 창호주변의 단열재 접착과 기본 접착에 대해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헌데 창호주변을 ㄱ,ㄴ모양으로 재단하여 부착하는대신 단열재 수축팽창으로인한 터짐현상을 막기위해 매쉬를 한두번 더 덧대면된다고 이야기합니다.

그리고 단열재의 접착에 관해서는 몰탈을 단열재에 바를때 테두리에는 접착용 본드를 사용하고 그 안에 몰탈을 6,8군데 바른다고합니다.

이 두가지 방법으로 시공되어도 큰 문제가 없을까요?

Comments

2 숀리 2021.10.19 10:54
조적뒤에 공기층이 있다면 외단열 성능이 나올지 궁금하네요.  그리고 본드두께가 단열재 뒷공간으로 외기가 안들어갈 정도로 두꺼워서 기밀이 되나요.  조적표면은 평면이 아니라 무래도 침투 공기가 많을텐데요.  화스너는 열교방지제품인지, 조적에 드릴링이 확실히 되어 고정되는지도 중요하겠죠.
M 관리자 2021.10.19 12:03
안녕하세요.

1. 개구부 주변 ㄱ,ㄴ 가공은 권장사항이며, 말씀하신 것과 같이 메쉬보강으로 대신하셔도 괜찮습니다.
2. 최선의 방법은 아니지만, 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다만, 시공하시는 분에게 이런 이야기를 전해 주세요.
"폴리우레탄 접착폼은 수분과 반응하여 발포를 하는 것이므로, 가운데 몰탈과 가까워 지면, 눌러서 고정을 할 때. 이 두 개가 붙을 경우 접착폼이 과발포하는 현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이 둘 사이의 거리에 유의하셔야 합니다."

---------
숀리님이 이야기한.. 조적면에 바로 외단열을 하는 것의 유효성에 대해서 걱정하실 수 있습니다.
이 역시 최선은 아니지만.. 조적을 다 철거하고 외단열을 하는 것이 현실적으로 쉽지 않기에...
외단열을 새로 할 때.. 개구부 주변과 지면과 만나는 곳에 틈새가 있지 않도록 조심을 하셔야 합니다.
특히 지면과 만나는 곳은 압출법단열재를 사용해야 하는데.. 이 압출법단열재와 그 위의 비드법단열재 사이에서의 틈새가 발생하지 않도록 유의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G 뚠뚜니 2021.10.21 00:36
두분 답변모두 감사드립니다. 걱정하신바에대해서 인지하고있는 상황입니다만 신축이 아닌관계로 한계가있어 최대한 협회의 권장(?)사항에 맞추어 진행하고자 노력중입니다.
답변 주신내용을 바탕으로 최대한 조율해 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