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계/시공관련 질문

타일메지 부분제거에 대해서

G 집고치는사람 3 1,568 2021.10.20 16:03

좋은 자료를 많이 공유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18년차 아파트 보수를 하려고 합니다. 

  1. 두개화장실중 한개는 더러워진 변기와 세면대 타일메지만 보수하려하는데요

     가)이때 변기,세면기를 철거후 재시공해도 방수층 손상이되지않는지 궁금합니다.

     나)줄눈시공 전문업체에서는 타일메지를 일정부분 갈아내고 독일산 주제 경화제 펄을섞어

      갈아낸메지부위에  시공한다합니다. 이때 욕실바닥 및 발코니방수층이  손상되지 않는지요. 

 

   2. 단열및 결로,곰팡이 예방, 내부습기관리를위해 발코니샤시는 기존것을 두고

      중간 분합창샤시만 교체하려고하는데요.

      발코니샤시의 연차가 오래되어 보수를 할것이 있을지요.

      외부 코킹은 3년전 보수를 하였고 내부에서도 샤시접합부에 실리콘을 새로쏜다던가하는것이

      (노후로인해 발생할수있는 틈새 빗물누수예방등에 도움이 될런지...)

 

   

Comments

M 관리자 2021.10.21 00:16
안녕하세요..

1. 둘 다 네 방수층과는 무관합니다. 다만 벽타일의 경우.. 줄눈의 깊게 제거하면 방수층과 연관될 수도 있습니다. 그 부분은 작업자가 판단을 해야 합니다.
2. 이 부분은 현장에 따라 전혀 다르므로, 중간 분합창 샤시를 교체하시는 창호회사에게 외부에서 보수를 할 것이 있다면 비용을 줄테니 보수를 해달라고 하시는 것이 최선의 방법 같습니다.
G 집고치는사람 2021.10.21 10:13
답변감사드립니다.^^

 한번 더여쭙는다면
 다른 화장실 하나는 올철거후 방수를 하고 타일을 부착하려는데요(액방+탄성도막방수)
 추후 이렇게 수리한 화장실의 타일메지를 보수할때도
 
 -타일메지를  갈아내고 보수하여도 도막방수층에 손상이 생기지 않을지요. 
 -이때 타일메지의 보수방법이 백시멘트,항곰팡이메시용시멘트,탄성줄눈 등등 메지보수
  방법이 업체별로 여러가지인것같던데요. 사용해서는 안되는 제품과 방식은 어떤것인지요.
 -기존의 시공당시 화장실과 새로방수후 타일한 화장실의 메지보수방식은 같은방식으로
  해도  되는것인지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M 관리자 2021.10.21 10:31
-타일메지를  갈아내고 보수하여도 도막방수층에 손상이 생기지 않을지요.
=> 동의어의 반복입니다만... 방수층과는 무관합니다. 다만 벽타일의 경우.. 줄눈의 깊게 제거하면 방수층과 연관될 수도 있습니다. 그 부분은 작업자가 판단을 해야 합니다.

 -이때 타일메지의 보수방법이 백시멘트,항곰팡이메시용시멘트,탄성줄눈 등등 메지보수 방법이 업체별로 여러가지인것같던데요. 사용해서는 안되는 제품과 방식은 어떤것인지요.
=> 줄눈제품으로 나온 모든 것이 다 가능합니다.

 -기존의 시공당시 화장실과 새로방수후 타일한 화장실의 메지보수방식은 같은방식으로 해도  되는것인지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