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계/시공관련 질문

수도배관시공시 이렇게 시공해도 될까요?

G 김도연 3 1,243 2021.11.19 14:16

노후된 수도관으로 인해 매번 누수로 고생을 하다가 이번에 새로 수도배관을 시공하게 되었습니다.

수도배관을 시공할때 이렇게 시공해도 되는지 몰라서 여쭤보고 싶어서요.

수도배관 시공시 보온재사용이라던지 배관 휘임이라던지.. 배관 시공시 이렇게 시공해도 문제가 없는지요.

전문가님의 조언을 듣고 싶어서 적어봅니다. 

Comments

M 관리자 2021.11.19 22:07
안녕하세요..

지금의 결과로 누수가 생기지는 않겠지만.. 그래도 안되는 방법입니다.
하지만 공사하신 분이 이 배관 공사를 꽤 오랫동안 하신 분인 것은 맞습니다. 즉 엉뚱하게 시공된 상태는 아니기에, 하한선을 기준으로... 괜찮습니다.

지금의 상황을 요약하자면..

1. 바닥의 상태를 배관하시는 분이 정리를 하면서 배관을 하지는 않습니다. 그래서 그냥 이 상태에서 배관을 깔아 놓은 결과인데요.. 이 것은 시공 전체를 총괄하는 누군가가 있다면. 그 분의 잘못입니다.

2. 배관에 단열재를 감싸야 합니다. 하지만, 그럴 경우 마감 두께에 영향을 주게 되므로, 일부러 뺀 것으로 보이지는 않습니다. 이 결과 온수를 틀면.. 꽤 오랫동안 찬물이 나와야 합니다.

3. 네번째 사진에서 배관이 너무 한 곳에 몰려 있는 것이 유일한 문제인데요. 이 역시 빠져 나오는 구멍이 그 것 밖에 안되니... 이 역시 공사를 총괄하시는 분의 잘못으로 보입니다.

------------
누수는.. 이 상태에서 바닥을 채워 넣을 때 주로 발생을 하게 됩니다. 중구난방인 배관의 사이 사이를 잘 채워야 하는데.. 그렇지 못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후작업을 어떻게 하실지를 몰라서.. 딱히 더 드릴 말씀은 없어 보입니다.
2 에어원 2021.11.20 09:54
아직 메꾸지 않으셨다면

1)PB배관과 이음관을 체결하는 도구가 있습니다 하나 사셔서 직접 이음관과 배관을 다시 한번 조여 주세요. 캡도 잠김을 손으로 돌려 확인 하시구요.
공간이 좁은 곳은 손으로 체결하기가 힘듭니다
 또 사용된 PB배관의 규격을 알아 두세요 16mm인지 15mm인지
2)배관 근처의 돌멩이들을 다 치우고 고운 흙/모래만 근처에 놓습니다
3)이음관과 연결된 배관은 휘는 힘 등을 받지 않게 최소 50cm는 직선으로연결되어야 합니다
4)담수 테스트를 적어도 하룻밤은 하십시오
M 관리자 2021.11.20 10:19
정리해 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