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계/시공관련 질문

노후주택 리모델링 중입니다. 비계 설치가 불가한 곳과 석재가 너무 두껍게 되어있는 곳에 외단열이 불가한데, 부분적으로 그 부분…

G 이수민 3 139 11.21 09:11

안녕하세요 .

 

노후주택 2층짜리 리모델링 중입니다. 

내부 벽면은 모두 벽지를 벗겨내고 그 위에 도장으로 마무리하려고 합니다.

 

1)옆집(1층짜리)  완전히 붙어있어서 한쪽 면은 아예 비계 설치가 불가하여 외단열을 그 부분을 하지 않기로 했습니다. 그 부분은 햇빛이 잘 드는 곳이라 괜찮을 것 같아 내단열을 원래 하지 않으려고 했는데, 해야 할까요?

 

2)그 부분 빼고 원래 다른 쪽 벽은 모두 외단열을 하려고 했는데, 석재가 너무 두껍게 되어있는 곳이 있어 철거가 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그 부분은 외단열이 불가한데, 부분적으로 그 부분만 내단열을 해야 결로가 생기지 않겠지요?

 

3) 그 벽에 내단열을 하려는데 이보드 23t짜리로 페인트용으로 해서 마감하려고 했습니다. 너무 적을까요? 외단열쪽과의 두께 차이로 결로가 생길까요?아이소핑크 50-100t짜리로 시공하고 석고보드나 합판 벽 목공 작업을 해야할지요?

 

*외단열이 들어가는 부분은 100t정도로 할 것 같습니다( 외부 담장이나 복도가 너무 좁기때문에 100t 초과 불가능할듯)

 

답변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Comments

2 잡자재 11.21 23:55
1)네 해가 잘드는 남쪽이라고 단열을 하지 않아도 괜찮은 것은 아닙니다.

2)석재가 두껍다고 철거가 불가능하진 않습니다. 가능하다면 외단열이 끊어지지 않도록 해주는 것이 최선이나 불가능할 경우 미봉책으로 내단열을 사용하고 열교부위에 결로방지 단열재를 시공해주야 합니다.

3) 열교를 잡기 위한 목적으로는 23t로 가능하지만 단열을 위한 목적이라면 동일하게 100T후에 마감하여야 합니다.
M 관리자 11.22 09:59
잡자재님 감사합니다.

첨언을 드리자면.. 이보드는 가연성 물질입니다.. 그 위에 페인트로만 마감을 하는 것은 그리 좋은 선택은 아니세요..
G 이수민 11.25 19:53
두분 다 감사합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