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계/시공관련 질문

표준주택은 일체타설법인가 아닌가요 ?

G 김유미 4 1,125 2021.12.01 10:05

안녕하세요.

피코네 에서는 일체타설법을 권고 하지 않던데(하지말라는 수준.)

표준주택은 일체타설법이 아닌가요 ?

예전에 비슷한 문의를 했는데 표준주택도 일체타설한다라고 답변을 들었던것 같아서요.

피코네 에서의 말과 실제 표준주택을 지을때는 다른건가요 ?

어느 방향이 맞는건지 답변 부탁드립니다.

Comments

M 관리자 2021.12.01 11:46
안녕하세요.
이지블럭을 이용한 표준주택은 넓은 의미에서 일체타설 맞습니다.

저희가 일체타설을 말리는 가장 근본적인 이유는 구조체의 품질 때문인데요. 이지블럭은 거푸집 속에 단열재를 넣고 일체타설을 하는 것이 아닌, 블럭 자체의 평활도를 맞추는 형식이라서 허용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비록 현재 그 적용 현장이 적어서 가능한 상태이긴 하나) 이지블럭 공급사에서 개별적으로 현장 관리를 하고 계시고요.
만약 수요가 늘어서 개별 현장관리가 어려워 지면, 이 공법 역시 사용을 할 수 없을지도 모릅니다. 그 부분 역시 이지블럭 공급사가 고민을 해야 할 문제긴 하지만요.
2 EZBlock 2021.12.01 14:39
안녕하세요. 김유미님!
일체타설은 분명 협회에서 금지하는 공법입니다.
그러함에도 표준주택을 이지블럭으로 시공하는점에 대하여 많은 궁금증과 의문이 있을실 수 있습니다.
짧은 댓글로 이러한 궁금증과 의문을 해소시켜 드릴수는 없겠으나.. 큰 관점에서 설명을 드리자면,
이지블럭 공법은 기존 일체타설의 문제점(금속 타이와 시멘트페이스트 유출로 인한 영구적인 열교해소, 벽체 평활도 문제점 해소, 단열재 탈락을 영구적으로 해소, 구조와 단열재 밀착시공, 규정된 단열재 밀도 검증 및 납품 등)을 해소한 시스템 및 공법으로 협회에서 많은부분 검증을 통해 이지블럭이 일체타설을 함에도 불구하고 표준주택의 공법으로 채택되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과정과 상황을 모르시는 분들은 앞으로도 동일한 질문을 계속 주실수 있다는 점이 개인적으로 협회에 송구한 마음입니다.
이지블럭은 일체타설을 하는 목적과 접근방법이 기존방법과 다르다는 점을 분명히 말씀드리며, 아래 협회 게시글을 통해 그 다름을 설명드려 놓았으니, 참조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http://www.phiko.kr/bbs/board.php?bo_table=z10_02&wr_id=465
http://www.phiko.kr/bbs/board.php?bo_table=z10_02&wr_id=466
G 김유미 2021.12.02 12:14
안녕하세요.
일체타설은 맞지만 이지블럭 공법을 사용하기 때문에 일체타설의 문제점을 최소화(?)한다라고 이해됩니다.
그럼 RC로 표준주택을 지을때도 동일하게 이지블럭 공법이 적용되나요 ? 그리고 표준주택은 이지블럭 공법이 무조건 들어가는 건가요 ?
M 관리자 2021.12.02 12:15
네 현재까지 콘크리트 표준주택은 이지블럭만 가능합니다.
목구조 표준주택과는 무관하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