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계/시공관련 질문

전원주택방통

G 청석 6 728 2022.06.24 11:04

방통작업하지않고 수평맞추는방법이없는지요?

방통작업이란 엄청난습기를 가지고있고 왠지구시대적방법같기도하구요 다른방법으로 난방고사및수평작업할수는없는지요?

Comments

1 송인 2022.06.24 11:33
방통이 구시대적 같다고요?
오히려 서구에서 우리 온돌문화(바닥난방)을 배워 많이 하는 추세 같던데요. 물론 그들은 모듈화시스템으로 자리잡아가고 있지만...ㅎ

경험적으로 말씀드리면 방통이 오히려 레벨도를 해칩니다ㅡ미장이 그리 고난도로 진행되지 않더라고요ㅡ 밀대 정도가 고작이라할 수 있어요. 기계 미장을 한 슬라브(기초)가 더 평탄도가 좋은 것 같아요.
그렇다면 건식 난방등 어떠한 방식을 채택해도 그 레벨링에는 문제가 없다 싶습니다. 또한 기초 레벨링이 맞지 않는다면 자동레벨링 몰탈 시공을 한번 더 하면 된다 싶습니다. 그럴 땐 면적이 넓으면 구획을 나눈 그리드 용기(거푸집형태)을 하고 하는게 좋다 싶습니다...
M 관리자 2022.06.24 12:52
송인님 글 처럼...
일단 바닥을 수평몰탈로 평탄화를 한 다음... 건식난방을 하시면 훨씬 낫긴 합니다.
이때, 윗 글 처럼 3미터를 넘는 방은 구획을 해야 하는 것만 유의를 하시어요.

수평몰탈이 비싸면, 기포콘크리트로도 어느 정도 목적한 바를 이룰 수는 있습니다.
1 송인 2022.06.25 08:56

기포도 좋은 대안이라고 생각합니다. 어떻게 보면 가장 현실성 있는 것이다. 또한 기포도 1:3 레미콘 공법이 있는데 이것으로 하면, 물론 그런 업체를 섭외하기 수월하지 않지만...(이 사람들은 기포와 방통을 모두 레미콘으로 하며 단일 장치로 방통까지 함. 하지만 그 기포 밀도가 상대적으로 단단해 다공성 기포 기능으론 부적합할 수 있음)

우리나라는 이걸 항시 염두해 두어야할 것 같습니다.
"그 어떤 것도 공법에 있지 않다, 사람에 있다"
사실 기포가 건식난방(모듈)을 하고 하드 마루 시공을 할 정도로 레벨링 될 수 있는가?
저는 회의적이라 생각합니다.
역시 방통처럼 백업시트를 병행하지 않으면 고품격 시공이 되지 않는다 싶습니다.

또한 사족으로
건식 난방 시스템은 잘못하면 그 바닥밑이 곰팡이 천국이 될 수 있다. 아니 필연적으로 그렇게 된다...
서구도 그 추세를 보면 바닥 난방시 대부분 방통방법을 사용한다고 합니다. 물론 모듈이 있고 전용의 몰탈이 있다 하지만...,
M 관리자 2022.06.25 18:06
백업시트가 무엇일까요?
1 송인 2022.06.25 19:47
제가 불필요한 말을 너무 많이하는 것 같은데요. 하고나면 할 필요 없는 말까지 했다 후회를 많이 합니다.
암튼 선의니 잘 이해 부탁 드립니다.

백업시트는 사운드가드(상품명)을 말하는 것이고요 건식난방은 너무 꿀렁거려 마루시공시 하드보드 시공을 병행해야하는데 그 완충제로 이 백업시트를 넣어야한다는 말이었습니다ㅡ
M 관리자 2022.06.26 22:16
아마 건식난방 업체에서도 그 특유의 울렁거림에 대한 고민이 많을 것 같습니다.
어찌 보면 바닥 레벨의 문제이기도 한데, 그 부분만 해결이 되면 건식난방도 판로를 제대로 만들 수 있을 텐데... 쉽지 않아 보이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