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계/시공관련 질문

수도배관 및 방통 설비 문의 드립니다

G 설비문의 4 1,226 2022.06.25 16:18

Q1. PB수도배관 내부에도 철배관처럼 오랜기간 사용시 스케일이나 녹같은게 끼는 문제가 발생하나요?

이럴 경우 배관내부를 청소할 수 있는 방법이 있는가요?


Q2.CD관을 사용하여 이중배관을 할때 오픈수전함을 사용하더라도 벽과 바닥이 맞닿는 부분은 L자 엘보를 사용해야되는데요

L자 엘보는 CD관 안에 들어가지도 않을뿐더러 바닥 몰탈안에 있을건데요. 수도배관이 교체가 가능한가요? 아니면 제가 잘 이해를 못 하는 것일까요?

이중배관을 시공한 사례를 볼 수 있을까요??

 

Q3.욕실 아쿠아디펜스로 방수시, 방수전에 벽과 바닥면을 깨끗히 닦아주고 방수해야되나요?

간혹 시멘트가루나 분진 때문에 접착력이 떨어져서 아쿠아디펜스를 발라도 바로 떨어지는것을 봐서요

 

Q4.바닥 덧방으로 방통시 레벨 편차가 심할 경우 레벨이 많이 낮은쪽에는 단열재를 깔아서 레벨을 어느정도 맞출려고합니다 (집 가운데 기준 5cm정도 했을때 낮은쪽은 11cm정도, 높은쪽은 2cm정도)

높은쪽은 바닥을 조금 까낼려고 합니다

방통두께가 10cm이상 나오는곳은 3cm짜리 2개를 사용해서 단열재를 깔아도 될까요?

15A 엑셀배관기준 유효한 최대 방통두께는 몇 cm정도인가요?


Q5.단열재 위에는 엑셀유핀을 꽂을 수 있는데, 단열재를 깔지 않은 바닥에 엑셀유핀을 꽂지 못 할 경우 1M간격으로 아래 양면 테이프를 와이어메쉬와 바닥사이에 붙여서 고정시켜도 될까요?

양면 테이프 써봤는데 성능이 좋은것 같아서요.. (모기장 안 치고 방통 치고 싶어요)

https://www.coupang.com/vp/products/6088563268?vendorItemId=77240447202&sourceType=MyCoupang_my_orders_list_product_title&isAddedCart=

 

Q6.레벨기 이 제품을 구매해서 사용하고있는데 이런것을 사용해도 어느정도 레벨이 맞을까요?

http://itempage3.auction.co.kr/DetailView.aspx?ItemNo=C277290132&frm3=V2

 

많은 질문 드려서 죄송합니다


Comments

1 송인 2022.06.26 04:19
질문에 다 대답해 드리지 못하는 점 먼저 죄송하다는 말씀 드리고요(모르는 부분이 많기에)

PB관에는 동맥경화 수준의 스케일은 그 노후 수준까지는 발생하지 않는다 싶고요, 다만 그 커넥터가 무슨 재질인가가 중요합니다ㅡ 철은 1년이 채 가기 전 막힌다봐야 하고요
동은 심미적 동요가 발생할 정도는 변색이 일어납니다. 스텐이 좋다 싶습니다. PB용도 스텐 제품이 있습니다ㅡ 물론 부속마다 다 있는 것은 아니고요 커넥터 I, L 그리고 나비밸브 정도입니다.

사실 기초 슬라브 위에 기포층을 한번 더 두는 이유가 이 수도관 배관 때문이라할 수 있습니다. 고로 엘보는 사용되지 않고 굽힘 배관이 원칙입니다.
사실 기초나 슬라브시 이중관을 미리 시설해 두면 되는데 이게 현실적으로 어렵습니다.
암튼 이중관의 목적이 노출시 결로방지와 매립시 불의의 사고시 교체 때문인데 무엇이 어떻게 되었든 교체 가능하여야겠지요?
사실 저는 메인관은 전기용 시디관을 매설하고 거기에 직경이 큰 XL관을 그리고 그 속에 PB관을 최종 시설합니다. 사실 이중관 미리 매설이 콘크리트시 그냥 온전하게 버틴다 장담하지 못합니다.
XL관은 나중에 빼버리더라도 콘크리트 타설 전 반드시 인입해 둡니다.
이게 막히면 집을 다시 지어야할 수도 있으니까요?ㅜㅜ ㅎ~
1 송인 2022.06.26 04:37
이중관을 설치할 시 아무리 밀봉해도 그 속에 물이 꽉찹니다.
이걸 어떻게 해소할 것인가를 결정해야합니다.
그냥 물 속에 잠긴 상태로 사용하는 방법과
미리 작은 홀을 뚫고 부직포 등으로 감싸고 콘크리트 타설하는 것입니다. 그럼 그 구멍으로 서서히 배출이 일어나 증발이 됩니다. 하지만 매우 어려운 방법이고 물리적 부담이 따르게 됩니다. 사실상 콘크리트 매설에는 적용이 어렵고 토층에 시설할 때 한 방법입니다...

시공된 사진은 근자 제 글에서도 발견하실 수 있을 겁니다...
5 골드카드 2022.06.27 15:55
제가 아는부분에 대해서만...

Q1. PB수도배관 내부에도 철배관처럼 오랜기간 사용시 스케일이나 녹같은게 끼는 문제가 발생하나요?
PB배관 자체는 스케일이 없으나 이음부속이 황동이라 시간이 지나면 황동부분에 문제가 생길 수 있기는 합니다. 이건 질문2번에 이중배관을 하시면 해결되는 문제가 별 문제 없다고 보시면 될것 같습니다.

Q2.CD관을 사용하여 이중배관을 할때 오픈수전함을 사용하더라도 벽과 바닥이 맞닿는 부분은 L자 엘보를 사용해야되는데요
이중배관은 중간에 부속을 쓰지 않습니다. CD관에 PB관을 삽입한채로 분배기에서 시작하여 바닥부터 밴딩하여 오픈수전함까지 한번에 꺽어 올라갑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4A4MjK5OMpw
단독주택레벨에서는 오픈수전함까지는 쓰지 않고 보통 벽체매립형 원형수전박스를 사용합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w5k_YMpVq2E

Q3.욕실 아쿠아디펜스로 방수시, 방수전에 벽과 바닥면을 깨끗히 닦아주고 방수해야되나요?
콘크리트면에 하실경우에는 표면을 미장해서 매끈하게 만든경우가 아니라면 깨끗히 닦는 정도가 아니라 울퉁불퉁한 표면을 갈아내야할수도 있습니다. 아덱스 방수제 시공동영상 참고하세요.
https://www.youtube.com/watch?v=Y8wEVa4nokk

06.돈버리는짓입니다. 제대로된 메이커 제품을 사용하세요. 한번쓰는거라 아까워서 그러신거면 제대로된 제품을 샀다가 중고로 파는게 낮습니다.
M 관리자 2022.06.28 14:25
모든 분들 감사합니다.

--------------
3. 면의 평활도도 보셔야 하지만, 표면의 이물질 때문에 도막방수가 잘 붙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물청소를 한번 해주시거나 프라이머를 사용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4. 그렇게 하셔도 괜찮습니다.  몰탈의 최소 필요두께는 30mm 이며, 난반배관 상부에 최소 20mm 두께를 확보해야 합니다.

5. 테잎과 메쉬망과의 접착력 보다는 테잎과 콘크리트 표면의 접착력이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다만 저희도 경험이 없어서 딱히 무어라 말씀드리기는 어려운데요..
예측컨데 바닥에 하나를 먼저 붙이고, 배관을 위에서 둘러서 내려 바닥 테잎과 같이 붙는 다면 가능해 보이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