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계/시공관련 질문

스틸하우스 구성

G joony 1 780 2022.08.01 15:21

안녕하세요

 

협회의 노고에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스틸하우스에 관한 유투브 영상을 보고, 현재 다음과 같이 벽체의 구성을 외단열로 계획 중입니다

질문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본 구성이 적합한지 확인 부탁 드립니다.

 

2.     상기 구성이 가능하다면, 벽체에서 투습방수지는 사진과 같이 내수합판과 우레탄 단열재 사이에 배치해야 할까요아니면 우레탄 단열재 외측에 배치해야 할까요, 또는 두 곳 다 필요할까요?

 

3.     상기 구성이 가능하다면, 지붕에서 투습방수지와 방수시트 위치도 조언 바랍니다.

4.  다른 자료를 보니 드레인랩이 구성요소로 있던데, 드레인랩이 필요한가요, 필요하다면 위치는 내수합판과 우레탄 단열재 사이에 배치해야 할까요?

 

열정과 수고에 미리 감사드립니다.

wall- steel 1.png

 

wall- steel 2.png

 

wall- steel 3.png

Comments

M 관리자 2022.08.01 17:01
안녕하세요.
외벽에서 내수합판 위에 들어가는 투습방수지는 다음과 같은 역할과 단점이 있습니다.
1. 역할 : 공사 중 비가 올 경우 합판과 실내로 누수되는 것을 막을 수 있음
2. 단점 : 단열재를 오로지 화스너로만 고정을 해야 함.

즉 공사 중에 비가 오는 것을 막는 다른 방법이 있다면 투습방수지는 필요가 없는 구성입니다. 그래서 협회는 내수합판보다는 ZIP 보드로 구상을 하고 있었는데요.. 장마철이 아니라면 내수합판 위에 조인트 방수 테잎으로 시공을 해도 괜찮다 싶습니다.

지붕은 통기층이 있어야 합니다. 그러므로 구성은.. 위에서 부터
기와 - 가로재 - 세로재 - 지붕용투습방수지 - 구조목(사이에 글라스울) - 우레탄보드 - 내수합판 - 스틸스터드 - 석고보드
의 순입니다. 방수시트 역시 필요로 하지는 않습니다만, 공사 중의 비를 막을 목적으로는 유효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