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계/시공관련 질문

내단열 시공시 단열재 접착면 폼 시공법 및 각재 시공법 질문입니다

G 김태성 1 74 09.23 18:39

http://www.phiko.kr/bbs/board.php?bo_table=z3_01&wr_id=2462

 

위 링크를 보면, 단열재(XPS)에 접착용 우레탄폼을 뿌릴 때, 단열재 가장자리를 모두 둘러가면서 뿌리고 가운데쪽 부분은 몇 군데 찍어가면서 뿌린다고 되어 있습니다. 이런 상태로 단열재를 외벽에 붙이게 되면, 비록 우레탄폼이 팽창해서 접착면에 쫙 펼쳐질지라도, 적어도 가운데쪽 부분에서 만큼은 우레탄폼이 발라지지 못하고, 외벽과 단열재 사이에 약간의 공간이 생기게 될 수 있을텐데 이런 공간이 하자를 일으킬 가능성은 없는 것인가요?


 

단열재 접착, 단열재 틈새 폼 충진, PE 비닐로 방습층 형성, 각재를 시공, 석고보드 2장을 시공 후 마감. 이 순서로 알고 있습니다.

각재를 시공할 때, 각재는 어떤 방식으로 고정을 하나요?

나사못이 PE 비닐, 단열재를 뚫고 지나가서 외벽에 박혀야지만 각재가 고정이 될텐데 이렇게는 절대 시공하면 안될것이고요.

Comments

M 관리자 09.23 18:37
해당 공간이 하자를 일이킬 확률은 낮게 나마 존재를 합니다.
다만 테두리 모두를 접착하는 것으로써 그 확률을 크게 낮출 수 있고, 다른 더 나은 방식이 없기에 요구되는 방식입니다.
그리고 여기에 더해서 방습층이 형성되면 그 확률은 무시해도 될 정도로 낮아집니다.
단열재를 먼저 설치한다면 각재의 경우, 바닥과 천장에 수평으로 고정을 하고, 그 사이에 수직으로 붙는 각재는 모두 이 상하부 수평목에 고정을 하는 방식입니다. 즉 벽과는 고정되지 않습니다.

이 부분은 아래 영상을 보시면 도움이 되실 것 같습니다.
https://youtu.be/gGzTXRuk9h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