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계/시공관련 질문

안녕하세요 옥상 부분보수관련 질문인데요

G 김치이구 2 86 04.14 13:46

예전에 실외기를 뚫다가 하수관에 구멍을 내서

그냥 그쪽 옥상 배수구를 막아놓고 사용을 하지 않는 상태입니다.

 

그러다보니 기존 물매가 잡힌곳은 물이고여서 우레탄이 기능을 잃었어요. 그래서 클라이언트는 고인곳을 옆쪽 배수구로 물매를 잡기를 희망하고 한 5~10평 정도 잡으면 되는데 방법을 어떻게 해야할까요?

 

요즘 방수액이 잘나오는것이 많으니 방수몰탈만 얹어도 될까요?? 비가 올때 누수가 따로 되는 상황은 아닙니다. 기존마감은 우레탄이구요

Comments

3 green건축 04.14 21:52
노출 우레탄 방수층 위에 물매를 잡기 위해서는 기존 우레탄 방수층을 제거한 후 옥상 콘크리트 위에 시멘트 모르타르를 미장하여 적정한 구배를 만들어야 합니다. 우레탄 방수층 위에는 시멘트 모르타르가 접착되지 않기 때문에 그라인더 또는 핸드 브레이커로 반드시 이를 제거해야 합니다.

시멘트 모르타르로 물매를 잡은 다음 상온에서 2주 정도 양생시킨 다음 노출 우레탄으로 보수하는 게 적정한 시공방법으로 여겨집니다.

질문 내용 중 '방수 몰탈'을 말씀하셨는데, 시멘트를 결합재로 하는 어떤 모르타르도 탄성이 없기 때문에 방수재로는 적정하지 않습니다.

참고하십시오.
M 관리자 04.17 11:21
위의 댓글을 참고하시되..
지금 누수가 되는 상황은 아니고, 물이 고이는 것만 해결하는 목적이라면 말씀하신 아크릴계방수액을 섞은 몰탈로 처리를 하셔도 되세요.
다만 건물주에게.. 방수의 목적은 아니라는 것을 먼저 언급할 필요가 있습니다. 건축주의 스펙트럼도 너무 넓어서, 공사 후 누수가 생긴 것에 대한 책임을 물을 수도 있으니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