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계/시공관련 질문

역전지붕 삼각면귀 필수여부

G 좋은집짓기 3 175 04.14 23:06

 5월하순에 준공을 앞둔 건축주 입니다.

평지붕에 역전지붕방식으로 시공을 하려고 합니다.

그런데 시공사가 벽면및바닥의 평활성때문에 삼각면귀을 모서리에 붙이는것도 어렵고 붙인다해도

울렁거려서 나중에 시트및단열재도 울렁거릴수 있다고 또한

 자착식시트는 모서리평활성불량시에도 접착이 잘 된다고 그냥 하자고 합니다.

이런식으로 공사하게되면 추후 발생되는일에 대해서 조언부탁드립니다. 

또한 삼각면귀을 부착시 평활성불량때문에 문제시 실리콘으로 대체하게되면 문제가 없는지 아니면 다른방법이 있으면 조언부탁드립니다.

Comments

9 잡자재 04.15 00:12
모서리의 둔각처리는 콘크리트의 수축과 팽창에 가장 효율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방법으로 방수에 있어서 꼭 해주어야 하는 부분입니다.
만약 받침목을 제거로 돌출된 부위가 있다면 이를 연삭하고, 홈이 파져있다면 폴리머몰틸로 평탄화한 뒤 모서리 부분을 둔각처리 후 시트작업 순으로 하시길 권장드립니다.
6 티푸스 04.15 13:11
많은 현장들이 이런 현실이죠. 방수를 생각하지 않은 콘크리트 타설관리...
손을 보고 다음 공정으로 넘어가야 하는데, 관리가 않되니 다음공정을 위한 손보기에 비용이 들어가는 줄도 모르고 그냥 진행하는데, 참으로 답답한 현실입니다.
어찌어찌 그냥 넘어가도 다음에 다른 문제가 생기고, 그러다 보면 비용은 손을 못 댈 정도로 들어가기도 합니다. 그러니 다음 공정으로 넘어가기 전에 조금의 비용을 들여서라도 손을 보고 진행해야 합니다. 고민할 것이 없습니다. 그냥 손을 보면 됩니다.
G 성산군 04.17 09:27
1. 삼각면귀의 벽면에 붙이는 곳이 정확하게 90도가 아니기 때문에 어느정도 평활도에는 대처가 가능합니다.
2. 셀프시공한 결과 삼각면귀 때문에 자착식 시트방수에 문제가 있진 않았습니다.
3. 삼각면귀 때문에 단열재가 꿀렁거리지 않습니다. 둔각을 만들어줬으면 당연히 단열재도 둔각처리해서 시공해야하기 때문입니다. (단열재 둔각처리할 생각 자체가 없어보이네요..)

윗분들 말씀대로 모서리 둔각처리는 필수이니 면이 안좋아서 못한다고하면 그라인딩해서 해달라고 하시고 울렁거리는건 책임질테니 단열재 둔각처리 꼭 해달라고 하면 됩니다.

그리고 삼각면귀에 실리콘만 군데군데 발라도 울렁거리지 않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