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계/시공관련 질문

단열재별 흡습성/투수성/방습성에 관한 질문

G 링글 3 118 04.15 17:44

안녕하세요

 

외단열 준불연 단열재 적용검토를 위해 단열재별 특성을 찾아보고 있습니다. (석재마감)

협회에서 도움도 많이 받고 있어 저도 질문 남겨봅니다.

 

대부분 단열재가 물에 취약하겠지만 흡습성/투수성/방습성 세가지 측면에서 혼란이 옵니다.

 

비드법 보온판도 물에 취약하다고 나오는데 에너지절약설계기준 해설서에는 또 압출법보온판과 비드법보온판은 단열재 자체 방습성능을 인정하여 별도 방습층을 설치하지 않아도 된다고 나오구요..

 

PF보드는 물에 닿으면 산성액 이슈가 있어 물에 취약하다고 협회를 통해 얻은 정보로 알게 되었고,

 

준불연 경질우레탄폼(PIR)도 흡습성이 좋아 물에 직접닿는 부위에 적용이 어렵다, 준불연 비드법보온판도 흡습성이 좋다 나오는데 흡습성과 방습성은 대척되는 개념이 아닌지요..


혹시 이 세가지 준불연 버전 단열재의 흡습성/투습성/방습성 뭐든 같은 조건하에 비교할 수 있는 절대적 치수값이 있을까요?

 

협회 게시판에서 찾아보니 KS규격이 달라 동일 조건하에서 투습성능, 흡습성능 등을 비교한 내용은 없는 것 같아서요.

 

혹시 제가 못찾은 것이라면 링크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항상감사합니다.

Comments

M 관리자 04.17 21:58
안녕하세요.
흡습성이라는 단어는 적절치 않으며, 투습성이 맞습니다. 그러면 좀 더 이해가 쉬워지실거여요.

투습은 수증기이고, 흡수는 물입니다.

그러므로 비드법단열재도 압출법단열재보다 훨씬 두꺼워 지면 습기를 적절히 막을 수 있습니다.
이 투습과 관련된 자료는 아래 링크에 있는 표 중에 "투습저항계수" 입니다. 이 계수값이 해당 단열재의 두께(m)를 곱해 주면 투습의 정도를 알 수 있습니다.  값이 작을 수록 투습성능이 높은 것입니다.

비드법단열재와 PIR은 체적의 4% 까지 물을 흡수할 수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밀도에 따라 다소 다름) 압출법단열재는 유의미한 흡수를 하지 않고요.

비드법단열재의 흡수량은 아래 링크에 있습니다.
https://www.phiko.kr/bbs/board.php?bo_table=z3_01&wr_id=7

PIR단열재의 흡수량은 아래 링크에 있습니다.
https://www.phiko.kr/bbs/board.php?bo_table=z3_01&wr_id=509
G 링글 04.18 11:02
감사합니다. 관리자님 답변을 보고 몇가지 더 궁금한게 생겨 더 적어봅니다..

1. 링크에 Sd값을 "투습저항계수"라고 보면 되는지요?

2. 링크해주신 표를 확인하여 보니 비드법과 폴리우레탄1종의 투습성능(ng/m2·s·Pa)은 비슷해 보이는데 반해, 흡수량은 1과 3으로 꽤 차이가 나는 것 같아 보입니다만, 그럼 비드법이 상대적으로 폴리우레탄보다 물에 덜 취약하다고 볼 수 있을까요? 

3. 말씀해주신 4%가 어느정도의 수치인지 잘 감이 오지 않습니다.. 4%정도면 욕실이나 지면에 닿는부위, 일체타설 시 문제없는 정도일까요?

감사합니다.
M 관리자 04.18 20:54
1. 투습저항계수에 두께를 곱한 값이 Sd값입니다.
2. 상대적으로는 그렇습니다. 그러나 절대적인 수치는 높은 편입니다.
3. 수직면의 단열재는 문제가 없으나, 욕실이나 지면에 닿는 부위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