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계/시공관련 질문

샤시 기밀 시공 문의드립니다.

G 정혜선 5 190 04.17 11:28
유명한 제품으로 창호를 시공하면 알아서 해주는 줄 알고 있었습니다. 

게시글을 찾아보니 기밀 시공이 전혀 안되어 있는데 확인 부탁드립니다. 

창호 시공 전에 기밀테이프를 시공하고 연질폼으로 채워 넣어야하는거 같은데.... 폼도 연질폼이 아닌거 같습니다. 

 

사진에서 볼수 있듯이 몰탈의 단면이 일정하지 않은 곳도 있고 브라켓? 볼트? 와 같은 것들때문에 기밀테이프를 붙이기는 쉽지 않을거 같은데요... 지금이라도 폼을 긁어내고 연질폼을 쏘고 그위에 테이프를 붙여도 괜찮을까요??

 

샤시 밑으로는 모래와 시멘트풀???을 뿌린다음 고흥석으로 마감을 한다고 합니다. 

사춤대신에 돌을 잘라 덧대놓으면 된다는데 방수 문제도 있고 어떻게 해야하는지 답답하네요... 

도움 좀 부탁드립니다. 

 

A1.jpg

 

A2.jpg

 

A3.jpg

 

A4.jpg

 

A5.jpg

Comments

3 프로클리마 04.17 18:11
안녕하세요 프로클리마입니다
현장이 아쉽게도 창호기밀테이프가 시공이 안되어있는 상태에서 우레탄 폼이 시공되어 있네요.
현재 상황에서 우레탄폼을 제거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우레탄폼을 제거해도 폼이 창호프레임에 묻어있기 때문에 테이프가 잘 접착이 안됩니다. 물론 깨끗이 제거한다면 가능하겠지만 인건비가 더 많이 나올듯합니다.
단 현재 창호프레임이 골조보다 나와 있을 경우는 창호기밀테이프 시공이 가능합니다.

아래 사이트에 언급하신 상황과 비슷한 상황에서 작업한 것이기에 참고하시면 될듯합니다.
그 외 기타 현장 사례도 많으니 참고하셔서 적절하게 시공 하시면 될듯합니다.

https://blog.naver.com/weimarjin/223251297280

https://blog.naver.com/weimarjin/223394270312

잘 해결되시길 바랍니다
G 정혜선 04.17 19:49
답변 감사합니다. 링크에 제가 찾고 있던 내용이 나온거 같네요.
저희집은 창호프레임이 하단에 있는 각관보다 나와 있는 형태인데 우레탄 폼을 제거하면 기밀테이프를 시공해도 괜찮은 구조인걸까요?
그리고 혹시라도 창호나 각관 아래로 물이 새는 경우가 있을 수 있는지 걱정되네요.
M 관리자 04.18 08:56
창문 아래에 몰탈 사춤은 누수의 고질적 원인입니다. 그러므로 방수테잎을 붙여야 하며 각관을 건너 띄어서 창틀과 콘크리트를 연결하는 구조여야 합니다.
G 정혜선 04.18 13:15
너무 초보적인 질문인거 같아 죄송합니다.
그럼 창호 하단 부분에서 각관을 건너 띄어서 콘크리트로 연결하려면 각관 부분이 비어있을텐데 뭔가 덧대는 작업이 필요할까요??그리고 울퉁불퉁한 콘크리트에도 붙여도 괜찮을까요?
M 관리자 04.18 21:22
덧대는 작업은 필요로 하지 않습니다. 빈 부분은 폼으로 채우시면 되세요.
울퉁불퉁한 콘크리트에는 붙지 않습니다. 그런 경우에는 접착 실리콘이 개입되어야 하는데, 위의 링크에서 보실 수 있으실거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