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열교해석관련 질문

ECO2 존 구분 기준과 설비 할당 요령

G 김나은 4 1,400 2021.05.26 12:13
안녕하세요.

ECO2에서 존을 나누는 기준과 설비를 할당하는 요령에 대하여 문의드립니다.
아주 기초적인 내용일지도 모르겠으나, 하나씩 값을 넣어가며 ECO2 툴을 배우고 있는 중입니다.

기본 정보)
실제로 사용하고 있는 사무실을 모델링해서 ECO2로 계산을 해보고 있는데요,
1. 사용하고 있는 사무실의 총 면적은 약 80m2로,
2. 냉/난방에는 스탠드형, 천정형 시스템 에어컨 두 대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3. 사용하고 있는 건물이 오래되어 단열이 없어 특히 겨울에 대단히 춥습니다. 그래서 겨울에는 시스템 에어컨 두대로 난방을 하는 것과 함께 각 책상마다 전기라디에이터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4. 사무실에 따로 방이 있는 게 아니라 오픈형 사무실이라 사무실 전체를 하나의 존으로 놓고 계산을 했습니다.

당면한 문제)
그런데, 막상 설비를 넣으려고 보니, 프로그램의 특성상 하나의 존에 한 개 종류의 열공급시스템과 열냉방/난방 시스템만이 적용 가능한 것으로 파악하였습니다.

시도)
그래서 존의 개념이 "방"기준이 아니라, 같은 설비를 사용하는 영역이라고 생각하고,
(1) 냉난방시 스탠드형 에어컨의 영향이 큰 존과
(2) 천정형 에어컨의 영향이 큰 존으로
2개의 존으로 구분하여 각 존에 스탠드형과 천정형 에어컨을 할당했습니다.

그러나 여전히 겨울철에 사용하고 있는 전기라디에이터를 반영하지 못해서 인지 계산 결과 난방의 요구량이 소요량보다 월등히 높았습니다. (일반적으로 소요량이 요구량보다 많아야 한다고 알고 있습니다.)

질문)
1. 원래 하나의 존에 하나의 냉난방 설비만을 할당할 수 있는 것인가요? 제가 존을 나눈 기준이 맞는 것인지요? 실제로는 오픈형 사무실이기 때문에 임의로 나눈 존 사이는 "간벽"을 할당해주었습니다.
2. 라디에이터를 난방설비에 포함시킬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요?

존에 설비를 할당한 스크린 샷과, 계산 결과 그래프 이미지 파일을 함께 첨부합니다.
사소한 팁이라도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고맙습니다.

Comments

M 관리자 2021.05.26 12:29
안녕하세요..

1. 네 그렇습니다.  존은 설비공급을 기준으로 나누는 것이니.. 하나의 존은 하나의 설비존입니다.
그러므로 중복 열원을 입력할 수는 없습니다.
그리고 원칙적으로 콘센트에 꼽아서 사용하는 보조난방열원은 계산에서 제외하는 것이 맞기도 하고요.

2. 굳이 넣고자 한다면.. 라지에이터가 처리하는 존과 나머지 존을 임의로 나누어야 하는데.. 용량에 대한 감이 있어야 하고, 경험이 필요한 부분입니다.

현재 요구량과 소요량의 비율은 정상적입니다. 히트펌프의 COP가 반영된 결과입니다.
G 김나은 2021.05.26 13:13
답변 감사합니다.
계속 추측만 하다가 답을 들으니 속이 시원하네요..ㅎㅎ

하나만 더 여쭙겠습니다.
현재 요구량과 소요량의 비율이 정상적이라고 하셨는데, 제가 공부하기로는 통상 요구량을 맞추기 위한 설비가 들어가기 때문에 소요량이 요구량보다 크다고 하더라구요.
그런데, 계산 결과에서는 그 반대로 요구량이 소요량보다 큰데, 해당 결과가 정상적인 이유가 무엇인가요?

제가 예측해본 이유는 아래와 같습니다.

예측-1. 실제로 겨울에 난방을 틀어도 추운 걸 반영하는 결과이다. 건물의 물리적인 조건에 비해 난방 설비 용량이 부족하다는 것을 보여준다.
예측-2. 히트펌프의 효율이 좋기 때문이다. 필요한 요구량을 상대적으로 적은 소요량으로 충족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M 관리자 2021.05.26 13:16
위에 적은 대로, COP가 반영된 결과입니다. 즉 예측-2 입니다.
G 김나은 2021.05.26 13:21
다시 한번 확인 감사합니다. 정말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