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열교해석관련 질문

alc벽체 박공지붕 설치시 단열재의 적정한 위치 설정 질의

G 차영수 6 190 08.30 17:29
항상 많은 것을 배우고 갑니다 감사합니다. / 첨부사진은 단열재의 위치 및 통기 위치 예시입니다.

0. alc를 벽체로 시공한 다음 박공지붕에 단열재를 설치하려 합니다.

1. 박공경사지붕에 그라스울을 서까래 사이에 끼워 단열처리하는 방법

2. 박공경사지붕은 그대로 통기지붕 쿨으로 설치하고 천정에 단열처리를 하려고 합니다.

1번은 경사지붕 서까래에 설치 순서는 징크마감 - 방수지 -osb(합판) - 2*2각목(통기) - 투습방수지 -osb합판 - 그라스울(단열재) - 합판 순으로 마무리한 후, 천정 하부 수평면에 천정은 내부 석고보드 마감을 하려고 합니다.

2번 경사지붕 서까래에 설치 순서는 징크마감 - 방수지 -osb(합판) - 2*2각목(통기) - 투습방수지 -osb합판 마무리한후  천정 하부 수평면에 천정은 단열재 그라스울 - 부직포(투습방수지) - 내부 석고보드 마감을 설치하려고 합니다.  2번의 경우 박공지붕 세모 모양 안은 외부공기가 통하는 형태가 될 것 같습니다.

  2번은 경우 여름(냉방시) 겨울(난방시)에 서까래에 결로, 단열재 수평면 천정의 그라스울에 결로(습)이 많이 발생할까요 

1번 또는  2번으로 설치할 경우 문제점이 무엇인지 알고 싶습니다. 최선의 시공방법을 알려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기타, 건축사에서는 지붕을 50t판넬(여름철 뜨거운 열기 방지)을 사용해 시공한 후 서까래 통기를 만들고,  서까래에 단열을 하자고 하네요 / 일반적으로 alc에는 판넬시공은 곰팡이 때문에 못하게 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50t판넬(여름철 뜨거운 열방지)을 시공하는 경우에도 판넬 - 방수지 - osb합판 - 2*2각목(통기) - 투습방수지 - osb합판 -단열제(그라스울)- 합판으로 서까래에서 마무리를 하려구요
 

Comments

M 관리자 08.30 17:54
안녕하세요..

지금 외부통기지붕과 내부통기지붕을 혼용해서 사용하고 계신데요. 둘 다 맞지 않습니다.
우선은 아래 글을 한번 보시겠습니까? 그래야 추가 답변이 오고가는데 혼란이 없을 것 같습니다.
아래 링크에서 "건식구조" 내용을 보시면 되세요.
http://www.phiko.kr/bbs/board.php?bo_table=z3_01&wr_id=2988
G 차영수 08.31 08:07
0. 먼저 말씀하신 첨부 자료는 읽어 봤습니다.
1. 내통기지봉으로 설치시 벤트는 서까래벤트, 용마루벤트가 기본으로 들어가야 할 것 같습니다.
2. 걱정은 박공벤트 때문에요 남향집인데 집을 지을 곳이 동서로 바람이 많이 부는 계곡과 비슷해서 바람이 박공벤트로 들어가 불리할 수 있어 걱정입니다.
3. 내통기지붕인 경우 천정에 글라스울(단열재)를 설치시 여름 겨울에 문제가 될 까요?
4. 아니면 외통기지붕으로 만드는 것이 좀더 에너지 및 결로를 예방할 수 있을 까요? 지붕을 목재로 하기 때문에 나중에 썩을 까 걱정입니다.
G 차영수 08.31 08:40
1. 내통기지붕인 경우는 징크- 멤브레인-방수지-osb-각목 세로상 통기층- 투습방수지- osb 마무리한후 천정에 그라스울 시공- 내부마감 이렇게 시공하면 되는 지요?
2. 외통기지붕인 경우 징크- 멤브레인-방수지-osb-각목 세로상 통기층- 투습방수지- osb - 그라스울 시공 -합판 마무리하면 될까요?

남향이고 동서로 바람이 많은 곳으로 지붕이 목구조로 설치하기 때문에  서까래벤트 용마루벤트 박공벤트도 설치 시 신경쓰입니다.
M 관리자 08.31 09:55
말씀하신 우려 사항을 불식시킬 수 있는 방법이 외통기지붕이어요.
다만 시공사가 이 방식에 대한 이해를 먼저 해야 하므로, 시공사 선정 과정에서 이 구성이 시공 가능한지를 미리 확인해 보셔야 합니다.

그리고 링크글에도 있습니다만, 그 무엇보다 방습층이 있어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G 차영수 08.31 11:30
감사합니다 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M 관리자 08.31 13:06
감사합니다.
구체적인 실행 계획이 세워지는 과정에서 궁금한 사항은 언제든 여기에 댓글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