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자관련 질문/사례

아파트 오수관 진동소음관련 (추가)

이전글이 명확하지 않아 다시 올립니다

비밀번호를 잘못 입력하여 수정이 불가해서 부득이 하게 새로 글을 씁니다

죄송합니다

 

음성파일은 배관실 문에 갖다대고 겨우 녹음하긴했는데

잘 들리진 않지만 혹시나 참고가 될까 싶어 추가해봅니다

 

제가 도면 그리는 법을 몰라 제 나름대로 그렸는데 양해부탁드립니다ㅠ

우선 소음이 나는 위치는

A쪽 벽에서 강하게 나구요.

보일러실이나 화장실에 들어가면 나지 않습니다.

엘리베이터, 복도, 비상계단에서도 나지않습니다.

20층 아파트에 저는 15층입니다.

14층에서는 나지 않고, 15층부터 위층은 동일한 위치(배관이 있는 곳)에서 진동음이 나더라구요.

 

집에서 하루종일 간헐적이지만

3초간 우웅-하는 진동이 울렸다가 멈추고 반복하기를 계속하고 있는데요.

이 똑같은 패턴이 (저희 집 벽과 맞닿아있는) 배관실에서도 나길래 그쪽의 무언가가 원인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어플로 측정하면 집보다 배관실에서의 소리나 진동이 더 컸습니다

 

명확한 원인은 찾지 못한 상태입니다.

우선 그곳의 배관은 물이 오가는 배관이고, 오수관이 있다고 합니다.

 

관리소장 본인은 소리가 아예 안들리고(도로소음이 있는 낮에 들었음), 더군다나 원래 배관에서는 어떤 진동음이나 소리도 나지 않는 법인데 뭘 알고 말하냐고 하더라구요.

그래서 저보고 개인적으로 업자를 부르던지 말던지 하라고 했구요..

 

그 이후로 오늘 당직자분께

소리가 나는지만 확인해주십사 불러서 진동이 나는 것 까진 함께 확인했습니다. 그랬더니 그 분이 오수관 위로 옥상에 연결된 휀스에서 나는 소리가 타고 내려오는 거라고 개인적인 추측을 해주셨어요. 그건 해결할 수 없는 문제라고 하시면서요.

 

제가 궁금한 점을 정리해보자면

- 배관 혹은 배관이 있는 배관실에서는 애초에 진동음이 날리가 없는 것인가요?

 

- 배관에 문제가 있어 진동음이 발생한 것이라면, 제가 겪는 문제처럼 동일한 높낮이와 길이의 소리가 반복해서 나타날까요?

인터넷을 찾아보니 배관진동음은 계속 우웅-난다고 하는 글도 보아서요. 

 

- 38~40dB, 60Hz 정도의 영역은 보통 사람이 못 듣기도 하고 문제가 되지 않는 영역인가요? 이건 개인이 전문가를 불러서 확인해야할 문제일까요? 어떤 분을 부르면 되는것인지도 궁금하네요..

소장이 60데시벨까지는 괜찮으며 그 아래로는 생활소음이고, 아파트에선 원래 온갖기계음이 나는 것이라고 하셨어요. 그래서 건물의 문제가 아니니 혼자 따로 알아보라고 한 거였거든요.

야간 층간소음 법적기준치가 38dB이던데 제가 잘못알고 있나 생각이 드네요..

 

- 혹시 윗집에서 사용하는 어떤 기계가 원인이라면 이것이 배관실로 타고 내려와 집 내부는 물론 외부 벽(배관실)에서도 들릴 수 있는건가요?

제가 소리가 날 때 윗집들의 현관문과 엘베앞 복도를 확인했지만 소음이 들리지 않았고, 저 배관실쪽에서만 들리긴 했습니다.

 

혼자 알아보려고 하니 지식이 없기도 하고

어디에 연락해서 도움을 청해야 할지 몰라 막막하던 중에

검색을 통해 이곳을 알게 되었습니다.

글로만 설명하여 문제를 파악하시기에 어렵기도 하고

또 염치없다는 것도 알지만 답변해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Comments

M 관리자 2021.10.28 10:56
"오수관 위로 옥상에 연결된 휀스에서 나는 소리가 타고 내려오는 것" 인지를 좀 더 정확히 확인해 보는 수 밖에 없는데요.  이 경우 오수관에 귀를 대보면 가장 소리가 크게 들려야 하거든요..

만약  이 진단이 맞다면.. 옥상에 돌출된 오수관의 끝 (이 것을 통기관이라고 합합니다.) 에  공기를 들어가되 흡음은 될 수 있도록  두꺼운 부직포 등으로 배관을 감싸서 완화를 시킬 수 있긴 합니다.


그러므로 무언가 더 범위를 좁혀 보셔야 할 것 같습니다.
이를 위해 현장 점검을 따로  맡길  회사는 있지만, 비용을 감당하기는 어려우실  것 같습니다.
G 평화 2021.10.29 14:43
관리자님
답변 정말 감사합니다.
답변을 두번이나 달았는데 오류가 생긴건지 게시가 되지 않아 오늘 다시 적어봅니다.
얘기듣기로 15층(저희집)에서 16층까지만 배관이 연결되어있고, 이것이 지하로 간다고 합니다ㅠ
진동의 원인을 찾기는 거의 불가능해보이네요 관리실에서도 저만 이상한 사람으로 몰아가서요.. 아랫아랫집엔 이사를 나가서 아무도 없어 함께 얘기할 수가 없네요
답변 감사드리며 오늘도 좋은 하루되시길 바랍니다
G 평화 2021.10.29 14:44
오타가 났는데 위아랫집이 모두 이사를 갔다고 합니다 참 묘한상황이네요ㅠ
M 관리자 2021.10.29 21:08
그럼 기계실에서 타고 올라오는 소음을 가능성이 있는데요..
오수관의 경우 오수관의 맨 상부에서 옥상으로 이어지는 통기관이 있습니다. 즉 다른 배관은 모르겠으나, 오수관은 16층에서 끝날 수는 없습니다.
아.. 오수관은 16층에서 끝나지만.. 배관 내의 압력을 상쇄하기 위한 통기관은 옥상까지 연결되어 있어야 정상입니다.

그러므로 이 옥상의 통기관 또는 기계실로 부터의 소음 두가지 방향에서 접근을 해 보셔야 할 것 같고.. 여러 배관이 있는데.. 각 배관에 귀를 대보시고, 어느 배관의 소리인지를 확인하시는 것이 가장 우선일 것 같습니다.
G 평화 2021.10.31 20:26
소중한 답변 감사합니다 관리자님
위층으로 올라갈수록 배관실에서 나는 진동음이 커져서 말씀드렸더니 지하주차기기에서 나는 소음이 위층으로 갈수록 커질거다라고 하더라구요. 옥상의 진동패턴을 제가 확인해보고자했으나 거부하셔서 더이상의 해결이 불가능할 것 같습니다..

답답한 마음에 헤매다가 우연히 찾게된 곳인데
여러 가능성을 검토해주셔서 정말 감사했어요 수고하십시오
M 관리자 2021.10.31 23:06
아무쪼록 잘 해결되길 기원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G 평화 2021.11.01 22:19
안녕하세요 관리자님
제가 추가로 궁금한 점이 있어 이렇게 다시 글을 남기게 되었습니다. 사정해서 옥상을 확인하였더니 똑같은 패턴의 소리가 가압펌프에서 나고 있더라구요. 관리실 말로는 원래부터 있던 장치인데, 왜 이게 지금 나냐고 되려 물으시더라구요..

그리고 제가 20층이 아닌 15층이기도 하고, 혼자만 민원을 제기해서 해결을 할 수 없는 문제라고 합니다.

가압펌프 진동은 원래 나는 것인가요?
사진을 찍었더니 지우라고 하셔서 사진이 없습니다
설명을 들었더니 소리 덜 나라고 콘크리트를 한층 더 쌓아서 만들어놓은건데 15층까지 소리가 왜 나냐고 뭐라하시더라구요. 다시 공사하는 방법외에 고무패드나 부직포같은것을 덧댄다던지 하는 방법이 또 있을까요?ㅠ
M 관리자 2021.11.01 23:16
파이프를 타고 오는 소음은 특정 위치(층)에서 날 수도 있습니다. 파이프의 떨림이니까요..
옥상의 가압펌프가 공급하는 세대는 주로 최상부층에서 부터 아래 4~5개층 정도입니다. 말단부에서의 소리가 커질 수도 있습니다. 다만 그저 추정이므로 이 글로 확정적인 대화를 하시면 서로 기분만 상하는 꼴이 될 수 있으므로, 유의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가압펌프는 공용의 장치이므로 사용자의 의지로 무언가 조치를 하기는 어렵습니다. 또한 그 펌프를 무언가로 감싸는 것도 안되고요.
관리실과 잘 이야기를 하셔서, 혹은 개인 비용을 내서라도.. 동네의 설비가게에 이야기해서 출장 점검을 의뢰해 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G 평화 2021.11.01 23:23
네 참고만 하도록 하겠습니다
공용장치라서 저 혼자만 민원을 제기해서는 어렵다는 입장도 이해가 가긴 합니다. 이사가 어려워서 집에서 진동을 차단할 수 있는 방법을 연구해봐야겠네요
답변 감사합니다 편한 밤 되시길 바랍니다.
G 난지광 2023.11.25 07:55
철 지난 댓글이지만 누군가에게 참고가 되지 않을까 해서 올립니다.
급수관의 가압펌프 전원을 차단하고 확인해보는 것이 어떨까요?
전원장치에서 소음이 발생하는 경우도 있더군요.
해당 라인의 15층 이상 급수관의 계랑기 밸브를 잠가보는 것이 어떨까요?
감압밸브 고장으로 소음이 발생하면 규칙적으로 소음이 발생하더군요.
이 경우 낮에 감압밸브가 고장난 세대에 사람이 없이 비어있을 때는 물을 쓰니 않으니 진동음이 없을 수도 있습니다.
소음에 귀가 트이면 타인이 느끼지 못하는 작음 소음도 사람을 괴릅히더군요.
M 관리자 2023.11.27 04:50
추가 조언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