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자관련 질문/사례

테라스쪽 창호 인방 물먹음 문제

G do1984 1 1,002 2022.07.02 19:11

계단식 구조의 아파트로, 첫번째 사진처럼 저희가 인테리어 중인 세대의 천정쪽이 윗집의 테라스가 위치한 구조의 집입니다. 이번에 비가 많이 오면서 첨부되어있는 사진처럼 저희 세대의 테라스쪽 창호 상인방에 물먹음이 생겼습니다.(백화 등의 흔적으로 보아 지속적으로 있어온 문제로 보입니다. 마감재는 라임스톤 류입니다.) 

저희가 추정하기로는 비가 많이 오면 방수턱을 넘어 빗물이 넘어와 옹벽을 타고 저희 세대로 내려온 것으로 보이는데 전문가들이 보시기에는 어떠신가요?(윗세대에서는 건축당시의 바닥마감면(타일압착마감)위에 20T석재를 덧방해 습식시공했다고 하며, 구베가 가장 높은쪽은 두겁쪽으로 상당히 많이 올라와있다고 하네요..)

그냥 외부마감재를 타고 흐르는 물일 뿐이라 걱정 안해도 될까요?

 

그리고 이정도로 물먹음이 생겼으면 해당부위의 실내에는 영향이 없는걸까요? 현재 석고보드로 마감되어있는데 혹시 내부에 습이 차있을까봐 걱정이 됩니다. 

Comments

M 관리자 2022.07.02 21:59
창문이 깊이 들어가 있는 부분은 외부 천장의 문제이므로 상관없을 것 같은데.. 아래 쪽 사진 처럼 창문이 붙어 있는 부분은 창문 너머로 물이 타고 들어 올 수 있는 상황입니다.
창문 윗 쪽의 골조 표면에 물이 탈 경우는 그러한데, 상부 방수턱을 넘는 물이라면 골조에 물이 충분히 탈 수 있는 상황이거든요.

물이 직접 타지 않는다면 실내 석고보드에 문제가 생기지는 않습니다. 그건 걱정하지 않으셔도 괜찮습니다. 그저 지난 주에 비가 엄청 왔으므로, 지금 석고보드에 문제가 없다면 앞으로도 문제가 없을 가능성이 높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