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자관련 질문/사례

방 전등 스위치에서 매캐한 냄새 발생

G 김유리 7 1,312 2023.01.10 16:23

안녕하세요. 신축 2년차 아파트 거주중입니다.

 

11월말~12월 사이 냄새가 갑자기 시작됐습니다.

 

 

처음에 정확한 원인을 몰랐으나 주방 후드를 작동시키면 나기 시작했습니다.

 

냄새 위치는 작은방의 문가쪽이었고,

저번주 드디어 냄새의 위치를 찾아냈습니다.

 

 

바로 작은방 전등 스위치에서 냄새가 났습니다.

창문을 닫은 상태로 주방 후드를 작동시키면 음압상태가 되면서 매캐한 냄새가 엄청 유입됨을 알게됐습니다.

 

 

관리사무소에서 1차 점검시 스위치나 전선은 육안상 이상 확인이 어려워 2차로 하자 전기팀에서 방문했습니다.

 

하자팀에서 총3명이 다녀갔는데, 전선이 타거나 스위치 이상은 아닌걸로 보인다고 본인들도 이런 경험은 처음이라고 익일 재방문하여 전반적인 전압체크 등을 통해 전기는 안전하다는건 체크해준다 하시고 돌아가셨습니다.

 

환풍기 작동시 냄새가 강해지는걸 보며 환풍기의 문제인거같다며 환풍기도 확인을 하셨습니다.

만져보면서 환풍기 관 어딘가가 뚫려서 바람이 새는거 같다라고도 하셨습니다.

 

 

여기서 문의드릴 내용은

 

1. 해당 냄새의 원인을 알 수 있을까요? 냄새는 엄청 매캐하고 머리가 아프고 눈까지 아픈 그런 냄새입니다.

 

2. 환풍기 관에서 해당 냄새가 천장에 유입되어 방 스위치로 냄새가 나오는것 같다고 하시던데.. 다른 스위치나 콘센트에선 일체 냄새가 안나는데, 이게 가능한건가요?

 

추가로 확인해야할 사항이 있다면 조언 부탁드리겠습니다.


Comments

9 잡자재 2023.01.10 19:02
안녕하세요.
아마도 해당 스위치의 CD관이 화장실 천장에서 콘몽되어서 화장실 옆에 PS쪽에서 세어나오는 냄새가 유입되는게 아닐까 싶습니다.
일단 천장 안의 냄새를 확인해보아야 할 것 같습니다. 화장실 점검구 안쪽, 현재 방의 등을 제거하여 천장 안쪽, 발코니2에 천장이 있다면 그 안쪽 이렇게 3곳의 냄새를 확인해본 후 천장 안에서 냄새가 난다면 음압시 PS의 냄새가 CD관을 통해 유입되는 것으로 근본적인 원인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PS를 기밀하게 막아주어야 합니다. 근본적인 해결책은 아니오나 CD관을 통해 유입되는 냄새만을 막기 위해서는 아래 기밀이 캡형을 적용하면 됩니다.
https://www.jabjaje.com/goods/goods_view.php?goodsNo=1000000454
하지만 CD관을 막더라도 냄새가 유입되는 원인을 찾지 못한다면 결국 어디선가 냄새가 날 수 있음으로 원인을 파악하는게 우선 순위입니다.
M 관리자 2023.01.10 21:00
원인을 파악하는 방법은...
전기 계통은 문제가 아니기에.... 해당 배관이 어디를 통해서 그 위치로 왔는지를 파악해 보셔야 하므로, 관리사무실에 가서 전기 도면을 보고 알려 달라고 하시면 좋겠습니다.
G 김유리 2023.01.10 23:24
화장실 윗쪽을 열어서 전반적으로 확인했을시 냄새는 없었습니다. 발코니2 천장은 막혀있어서 직접접으로 PD실 쪽 확인이 어렵습니더. ㅠㅠ
내일 업체에서 방문시 해당 방 등을 떼서 냄새 확인을 요청하겠습니다.

동일한 상황의 글을 봤는데, 다른 분들은 다른 여러 콘센트나 스위치에서 냄새가 난다고 하는데.. 저희집은 저 방 시위치에서만 냄새가 나는것도 너무 이상하네요.

관리소에 연락해서 도면도 문의해보겠습니다.
내일 하자팀에서 오면 또 댓글 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1 최가이버 2023.01.11 09:34
원인 파악이 잘 안되면 일단 전선 나오는 CD관을 지점토나 점토 같은걸로 한번 막아보시고 다른 쪽에도 냄새가 나는지 한번 보세요~
G 김유리 2023.01.11 11:08
오전에 전기쪽에서 누전이나 전기 관련 검사를 해서 전기 문제가 아님을 확인했습니다.

방 전등을 떼서 확인해보니 그쪽에서 바람이 강하게 나왔습니다.
원래 바람이 나오는게 가능한가요?
주방 후드 쪽으로 다시 재접수를 했더니 주방쪽 스파이럴 배관이 방 윗쪽을 전혀 지나가지 않는다고 해서 그쪽이랑은 연관이 없을거라고 하는데.. 관이 지나가지 않는다면 바람이 새는것과는 연관이 없는지 문의드립니다.

추가로 pd실쪽 냄새 유입이라고 말씀해주셨는데, 이 경우는 어떤 팀으로 하자 접수를 해야하는지 문의드립니다.
하자 접수시 상담원 분은 잘 모르시더라구요...
M 관리자 2023.01.11 14:16
냄새가 나는 것 자체가 하자이며, PD 쪽 냄새 유입을 사용자가 미리 정해서 알려 줄 필요는 없습니다. 그럼 더 꼬일 수 있거든요.

공배관 속에 바람의 움직임이 있거나, 냄새가 나는 것 자체로 그 원인을 파악하고 보수하는 것은 상대방이 해야 할 일이지 사용자가 할 일은 아닙니다.

다만 이 것은 전기 계통의 문제가 아니라, 해당 공배관이 어디로 부터 시작되어서 이 스위치까지 이어졌는지를 보아야 한다는 것이며, 그 확인하는 주체는 하자보수팀에서 해야 합니다.
1 제발찾을수있길 2023.02.24 20:35
혹시 해결하셨나요..?ㅠㅠ 저희집은 주방후드랑 화장실환풍기를켜면 주방싱크대하부장과 주방옆방 콘센트에서 바람과함께 동일한 하수구냄새가 나거든요ㅠㅠ하수구 트랩도 설치했으나.. 벽체자체에서 나는것같은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