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자관련 질문/사례

주방 후드 악취 (젖은 시멘트 벽 곰팡이 냄새)

G 나뭇잎 19 1,661 2023.04.02 23:45

안녕하세요. 3년째 되는 신축 아파트에 거주 중입니다.


입주한 이래 큰 하자 없이 잘 지내다가 

작년 겨울동안 침실2에서 약간의 곰팡이 냄새(시멘트 곰팡이 냄새는 아님)가 나는 것으로 시작하여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지금은 침실2의 곰팡이 냄새는 저절로 사라졌습니다. (이유는 모르겠어요.)

 


그리고 비슷한 시기인 작년 12월 말에서 올해 1월 초 쯤부터 주방 후드를 통해 축축한 시멘트 벽에 낀 곰팡이 냄새, 지하실이나 동굴에서나 날 법한 악취가 발생하여 집안에 퍼지는 문제로 고생하고 있습니다.



처음에는 어디서 나는 냄새인지 몰라 한 달 정도 냄새의 원인을 추적했는데 


그 결과, 주방 후드를 작동하면 작동하는 동안과 작동 후에 시멘트 곰팡이 냄새가 주방부터 퍼진다는 것을 알아냈습니다


한 시간 이상 틀면 현관과 거실까지도 퍼져서 밖에 나갔다 들어오는 사람이 뚜렷하게 맡을 수 있는 정도이고 작동을 오래할 수록 냄새의 강도가 커지면서 금방 가슴이 답답해지고 기침이 날 정도입니다.



후드 문제인 줄 알고 후드 업체에 as를 불렀는데 전동 댐퍼도 이상이 없다고 하고 공용 배관이 아니라 부엌 창문쪽으로 바로 연결된 배관을 통해 나가는 구조라 냄새가 역류할 이유도 없고 위 아래집 냄새도 아니라고 하며 그냥 가버렸습니다. 




그래서 cs센터 설비팀이 방문하여 주방 후드 배관 안쪽으로 내시경 카메라를 넣어 촬영, 

이어서 주방 천정에 달려있는 환기구(전열교환기 작동할 때) 안쪽으로도 카메라를 넣어 이상이 없다고 확인시켜 주더라고요.

나가시면서 욕실2 천정을 유심히 보면서 잠시 생각하시는 듯 하다가 그냥 가셨습니다.



그래서 다시 원인을 생각해 보고 있던 중입니다.

 

그런데 바로 며칠 전 날씨가 강풍이 심했는데, 

그 날은 바람이 불 때마다 후드에서 또 냄새가 풍겨나왔습니다. (제가 사는 동이 바람이 세게 부는 편이기도 하고 겨울에는 강풍이 불면 후드에서 바람소리가 나기도 했었습니다.)

 

 


그리고 지금은 욕실 두 곳에서 환풍기를 틀거나, 전열교환기로 환기시스템 작동시에도 주방 후드에서 시멘트 곰팡이 냄새가 나오는 상태입니다.

 

그래서 집 안에 있는 모든 환풍 시설은 사용하지 않고 지낸지 3일 정도 됐네요.

사용하지 않으니 냄새는 안 나는데 계속 이렇게 살 수는 없는 상황이라 시공사에 하자 신청을 하려고 합니다.

 

 

21년도에는 안 나던 냄새가 22년도 겨울부터 발생한 이유가 뭔지 잘 모르겠습니다.

 

 

그동안 환기를 잘 해왔고 

겨울에는 바깥쪽 창문을 1cm미만으로 아주 조금 열어두는 방법으로 관리했기 때문에 

결로 생긴 곳도 없습니다.


(혹시 22년 12월 말에 발코니 천정에 화재 감지기 안에 습기가 발생해서 오작동을 몇 번 일으켜 복도에 자동차압조절기가 작동하는 바람에 관리실에서 방문하여 화재 감지기 커버를 떼어간 적 있는데 관련이 있을까요?)

 

 

 

 

그래서 cs센터 설비팀이 재방문하기로 했는데 시공사에 어떻게 요구를 해야할 지 잘 모르겠어서 이렇게 자문을 구해봅니다.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평면도1.JPG

 

주방_현관_욕실2.JPG

 

현관_욕실2_침실2.JPG

Comments

9 잡자재 2023.04.03 09:08
후드 또는 환풍기 작동시 실내에 걸리는 음압에 따라 P/S의 틈으로 오염된 공기가 유입되는 것으로 보입니다.  바람이 많이 불 때 등에 냄새가 유입되는 것으로 보아 중간층 이상의 고층이신가요?
G 나뭇잎 2023.04.03 10:55
26층 중 10층 이하 중간층입니다.
9 잡자재 2023.04.03 11:44
후드가 오염된 상황은 아닌지 확인이 필요해 보입니다. 후드에 연결된 배관을 띄어서 밀봉한 상태에서 후드 자체에서 냄새가 발생하는지 확인해보시는 방식으로 냄새의 원인을 찾아봐야 할 것 같습니다.
G 나뭇잎 2023.04.03 16:11
말씀하신대로 후드에 연결된 배관을 빼서 후드를 작동해봤는데 후드에서는 전혀 냄새가 나지 않네요.
그래서 욕실2의 환풍기를 작동한 후 첨부한 사진과 같은 상태로 후드에 연결된 배관을 통해 냄새가 나오는지도 확인해봤는데 역시 냄새는 전혀 없이 약한 바람만 나왔습니다.

다시 냄새의 근원지를 찾으려고 여러 번 다시 테스트 해봤는데
문제의 시멘트 곰팡이 냄새가 주방 후드를 통해 발생하는 것이 아니라
첨부한 사진과 같이 주방 후드 양 옆에 콘센트 두 곳, 그리고 가스관 연결 부위 주변에서 아주 뚜렷하게 나오더군요. (부엌 창가쪽 벽면에도 콘센트가 달려있지만 거기서는 냄새가 나오지 않습니다.)

주방 후드를 작동할 때마다 냄새가 발생했기 때문에 후드를 통해서 냄새가 들어오는 줄 알았는데 그게 아니었네요. 콘센트와 가스관이 후드 가까이 붙어있어서 후드를 통해 들어오는 것으로 착각하고 있었네요.)


(결론) 집안에 있는 어떤 환풍 시설이든 작동할 때마다
        음압 환경이 조성되어 후드가 달린 주방 타일 벽면의 모든 틈새나 구멍들에서 냄새가 유입
        되는 것으로 보입니다.



이런 경우는 어떻게 대처하면 좋을까요?
1. 냄새가 새어 나오는 틈만 다 찾아서 막으면 되는 건지
2. 아니면 타일벽과 상부장을 철거해서 문제를 찾아야 하는 건지 조언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그리고

3. 왜 전혀 안 나던 냄새가 3년째 되는 시점에서 발생하는지,
4. 왜 다른 공간이 아닌 주방 타일벽 쪽으로만 냄새가 유입되는지도 궁금합니다.
9 잡자재 2023.04.03 17:43
해당 전기콘센트가 서로 연결된 곳이 파이프샤프트를 지나는 등의 이유로 음압이 걸릴 때 공용공간의 냄새가 유입될 수 있습니다.
오염될 수 있는 경로는 어느층이던 방수가 깨지는 등의 문제, 혹은 배관의 누수문제, 등 다양합니다.
일단은 콘센트의 CD관을 꼼꼼하게 잘 막아서 냄새가 유입되지 않도록 하고 전기배선도를 확인하여 해당 CD관의 관로를 체크해보는게 현실적인 대응책인 것 같습니다.
G 나뭇잎 2023.04.03 23:20
https://www.phiko.kr/bbs/board.php?bo_table=z4_03&wr_id=24391
https://www.phiko.kr/bbs/board.php?bo_table=z4_06&wr_id=51
제가 이 두 게시물을 읽고 2번 사진같은 상황처럼 타일 뒤쪽 벽의 미장 마감 불량으로 냄새가 발생하는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어서요.

그리고 답변해 주셔서 정말 너무 감사합니다.
일단 말씀하신대로 대응해보겠습니다.
9 잡자재 2023.04.03 23:56
미장마감 불량일 수도 있습니다.
미장마감 불량일 경우 타일을 뜯어봐야지만 알 수 있어서 일단 할 수 있는 조치를 해본 후 진행하는게 맞는 순서 같습니다. 아무쪼록 잘 해결 되시길 바랍니다.
G 나뭇잎 2023.04.04 11:08
여기서 많이 배웠어요. 다시 한 번 감사드립니다.
M 관리자 2023.04.05 17:24
감사합니다.
G 미미 2023.05.14 17:13
안녕하세요
저희 집도 현재 신축건물 입주 2년차되어가는데 비슷한 위치에 비슷한 냄새가 발생하여 요즘 너무 스트레스 받고 있어요.. 혹시 문제가 해결되었는지 궁금하여 글을 남겨봅니다. 저희집은 주방 후드 싱크대 사이 윗쪽 선반수납장 틈새로 처음 냄새가 나기 시작하다가 요즘 붙어져있는 작은 안방에서도 같은 냄새가 나기 시작해요ㅜㅜ 딱 시멘트 곰팡에 섞인 이상하게 기분나쁜 냄새인데 문제 해결되었을까요?
M 관리자 2023.05.14 19:25
글을 쓰신 분이 미미님의 글을 볼 확률은 극히 희박합니다.
답변을 기다리실까봐 노파심에 댓글을 남깁니다.

아래 글에 원인이 나와 있습니다.

https://www.phiko.kr/bbs/board.php?bo_table=z4_06&wr_id=51
G 나뭇잎 2023.05.20 15:14
안녕하세요. 미미님, 다행이 제가 글을 읽게 되네요.
저희는 아직도 하자 재접수 반복 중이에요.

위에 잡자재님이 말씀하신 콘센트 cd관 막는 건 아직 하자 방문을 오지 않아 시도해 보지 못했어요. 그래서 그냥 콘센트 구멍을 커버로 막고 마지막 사진에 보이는 상부장 아래쪽과 타일 사이 틈새를 모두 테이프로 막아서 냄새를 막는 임시 조치를 취해 놓고 생활하는 중입니다.
그랬더니 이번에는 부엌 창문에서 거실 쪽으로 바람이 많이 부는 날이면 상부장과 천장 사이 틈새로 냄새가 엄청 많이 유입돼요.

그리고 저희는 침실 2에서 냄새가 약간 있었거든요.
3월 말 쯤에는 침실2의 거실쪽 벽면 콘센트가 갑자기 고장나서 사용 못 하고 있어요.
침실2에서도 곰팡이 냄새의 원인이 평면도의 맨 왼쪽 가장자리에 붙어있는 콘센트였어요.
하자 방문하신 분이 콘센트 박스 열고 휴지 뭉쳐서 틈을 막아주고 가면서 벽면도 하나도 안 젖었고 결로는 아니라고 배관 냄새라고 그러고 가셨어요.
그 후 냄새가 줄어들어 그냥 며칠 지내다가 에어컨 사용할 시기가 되어 점검을 받았는데 에어컨을 틀자마자 곰팡이 냄새가 엄청 나네요. 한 번 건드리니까 에어컨을 작동 안 해도 곰팡이 냄새가 계속 나서 지금은 주방보다 냄새가 많이 납니다. 제가 느끼기로는 분명 곰팡이 냄새처럼 느껴지고 점점 더 번져가는 것 같아 걱정스러운데 방문도 늦고 처리도 늦어 속이 타네요.

혹시 관리자님도 이 글을 보실 지 몰라 다시 자세히 적어봤습니다.
이렇게 까지 된 상황에 저는 침실2의 고장난 콘센트도 연관이 있는 것 같아요.
습기가 발생해서 고장이 났고 곰팡이도 발생한 것 아닌 가 해서요.
겨울에 화재 감지기가 오작동을 일으킨 적도 있었습니다.
덥고 습해지면 이게 어떻게 될 지 너무 걱정됩니다.
M 관리자 2023.05.22 20:34
아직 진행 중이시군요..ㅠ
아무래도 주방 후드 장을 뜯어서, 후드배관과 벽면의 연결 부위를 보셔야 할 것 같습니다.
G 나뭇잎 2023.05.23 11:09
침실2의 콘센트가 고장난 것으로 보아 cd관 내부에 습기가 차서 관 내부에 곰팡이가 생기고 환풍 시설이나 에어컨을 사용할 때마다 음압 환경이 조성되면서 cd관 속 곰팡이 냄새가 나오는 것은 아닐까 생각해봤는데 가능한 이야기인지 한 번 더 여쭤봐도 될까요? ㅠㅠ 만약에 그렇다면 곰팡이는 어떻게 제거해야 할까요?
G 나뭇잎 2023.05.23 11:13
지금은 침실2의 에어컨에서 곰팡이 냄새가 가장 많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M 관리자 2023.05.23 12:30
그럴 수는 있지만, 그 양이 이 정도의 냄새를 유발할 수는 없습니다.
CD관은, 요비선이라는... 전선을 삽입할 때 사용하는 굵은 전선관을 밀어 넣었다가 빼내면, 어느 정도 내부의 상황을 알 수는 있긴 합니다.

그 보다는 주방의 후드 배관이 벽을 관통하는 부위를 보셔야 할 것 같습니다.
G 나뭇잎 2023.05.23 13:38
cs센터에서 발뺌하면서 소극적으로 대응하여 어려움이 많은데 그래도 여기서 답변해주시는 내용으로 여러 해결 방법을 생각해볼 수 있어서 다행이라 생각하며 견디고 있습니다. 정말 감사드립니다.

cs센터에서 자꾸 이런식으로 나오면 국토교통부 하자심사를 받아볼까 하는데 주방 후드 배관과 벽의 연결 부위 불량 가능성에 대해서도 생각해줄 지 걱정되네요.

그리고 말씀하신 부분의 문제가 침실2의 시스템 에어컨을 통해 냄새가 발생할 수도 있는 건가요?
주방에서 발생하는 냄새와 침실2에서 나는 냄새의 원인이 개별적인 문제일 가능성도 생각해봐야 할 것 같아서요.
M 관리자 2023.05.23 15:13
침실2의 냄새는 침실2와 화장실의 경계벽을 의심할 필요가 있습니다.
일이 너무 번지는 듯 하기도 한데요.. 이 부분은 침실2에 있는 화장실 천장 점검구를 열고 머리를 넣어 보면.. 침실2 와 면한 벽의 상태를 볼 수 있습니다. 이 것을 통해서 어느 정도 파악이 가능합니다.
즉 주방 냄새와는 별개을 확률이 높습니다.

국토부 심사도 겉모습으로 판단하기에.. 심사 전에 후드 장을 뜯어 놓거나, 화장실 천장 속의 사진을 찍어서 보여 주는 것이 좋은데요..
그러기 전에 우선 확인이 먼저 되어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G 나뭇잎 2023.05.24 13:46
침실2 천장의 전열교환기 환풍구를 열고 영상을 촬영했는데 답글로 파일 첨부를 하려니 올라가지 않네요. 새 글로 다시 올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