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자관련 질문/사례

집 모서리 스타코가 갈라지고 있어요

G 현진 3 2,954 2019.09.24 19:42

외부가 스타코로 마감된 제주의 타운하우스에요

 

작년 연말부터 (입주 2년) 모서리 부문이 터지기 시작했고

지금 심한 부분은 스타코가 떨어지고 있어요

 

설계 도면을 보니 와이어 메쉬를 쓰고 몰탈로 접찹하고 스타코를

칠했다고 되너있더라구요

 

드라이비트 메쉬도, 코너메쉬를 모서리에 시공하지 않은듯하도

 

모서리에 이상한 얇은 쇠판이 붙어있는데 그게 다 녹이 슬고 벌어지고 있네요

 

스타코 시공의 문제인지, 혹시나 누수가 되서 물이 흘러 모서리 부분이

 

터지고 있는건지 궁금합니다. 보수를 해야하는데 어찌 해야라는지 답변 좀 부탁드립니다

 

Comments

M 관리자 2019.09.24 20:35
누수라기 보다는... 균열 틈으로의 우수 침투로 갈라짐이 심화되고 있는 중입니다.
내부에 들어 있는 얇은 철판은 저도 궁금하며, 스타코와는 무관한 소재입니다.
그 철판이 일부분에만 있다면 해당 부위를 중심으로 보수를 하면 될 것 같습니다.
2 프라즈냐 2019.09.26 10:23
지나가다가... 올려주신 사진을 얼핏보았을 때, 일부 코너의 경우, 코너에 적용된 코너비드의 부식 -> 부풀어 오름 -> 크랙 -> 터짐 -> 우수 유입 -> 진행 가속도 -> 스타코 떨어짐의 가능성이 있지 않는가 사료됩니다.
먼저, 해당 코너에 사용된 코너비드가 적절한 것인지 먼저 살펴보실 필요가 있을 것으로 여겨지며, 다른 코너들도 함께 점검해 보시고, 위와 동일한 방식으로 작업된 것이라면, 보수공사 하실 때, 같이 하시면, 비용적인 면에서 도움이 되실 것이라 여겨집니다.

더불어 스타코에 적용된 공정, 재료, 재료의 시험성적서 등등을 세밀히 살펴보시고 판단하시면, 전체적인 부분을 파악하시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사료됩니다.
G 그루누이 2019.10.02 21:31
스타코 시공하는 사람으로서 모서리에 철판이 있는데 그냥 메쉬+마감을 했다면 그건 무조건 하자구요, 코너비트는 절대 철재로 하지 않습니다. 코너비트도 아닌것 같고...그리고 사진중 철재가 아닌데 스타코가 떨어진 부분은 시공할때 비를 맞았다던가, 겨울에 공사했을수도 있고, 자재가 문제있는 제품일수도 있습니다. 전문가 부르셔서 의뢰하는게 맞는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