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자관련 질문/사례

시스템 에어컨 누수 후 복구 관련 질문

G 신축어렵다 1 82 05.06 16:46

안녕하세요.

분양받아 이제 2개월 지낸 평범한 입주민입니다.

 

먼저, 시스템 에어컨 시공사에서 잘못으로 인해

안방 배수관이 결합되지 않아 누수가 발생했었어요.

물론 에어컨업체 과실로 천장 마감재(석고, 도배지)를 일부분 교체했습니다.

하지만 보수하고도 좀 찝찝한 부분이 남아 문의드려봅니다.

 

Q1. 발코니쪽 몰딩까지 석고보드가 젖었었는데 교환을 안해도 되는지?

  - 몰딩을 드러내고 작업하려면 집이 손상된다고, 업체에서는 석고보드가 충분히 말라서 괜찮으니, 시스템에어컨 라인에 맞춰 석고보드를 교환해줬습니다. (물론 저희는 전체 교체를 요청했었습니다.) 여기서, 석고보드가 젖었다가 다 마르면 그대로 써도 되는건가요..? 물먹으면 팽창되거나 흐물흐물해져서 내구성이 약해지는것은 아닌지.. 문외한이다 보니 딱 잘라 요청하기가 어렵네요.

 

Q2. 몰딩 탈거 후 재시공 하면 정말 집이 손상되는지?

  - Q1의 연장선으로, 정말 몰딩 탈거하고 재시공하면 집이 손상되나요..? 아니면 그냥 에어컨 업체에서 돈 아끼기 위한 꼼수일까요..

 

Q3. 석고보드 연결부가 조금 틀어져도 괜찮은지?

   - 천장 도배지에 풀자국 같은 음영이 생겨 도배사를 다시 불렀는데, 석고보드 연결된 부위가 틀어진것 같다고 하네요. 시스템 에어컨을 재설치할 때, 석고 구멍이 딱 안맞다고 여러번 힘써서 설치했는데 그때 틀어진 건 아닌가 싶습니다. (여기서, 새 석고보드와 기존 석고보드는 타카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이걸 이대로 방치하고 써도 무방할까요...? 나중에 주저앉는 것은 아닌지 싶네요..

 

첫 자가 주택이다 보니 이런쪽은 너무 문외한이라,

답답한 마음에 질문을 올려봅니다.

 

답변에 미리 감사드립니다.

Comments

M 관리자 05.09 00:18
안녕하세요. 답변이 늦어서 죄송합니다.

1. 석고보드 교체 판단은 아래 글의 맨 끝 댓글을 보시면 되실 것 같습니다.
https://www.phiko.kr/bbs/board.php?bo_table=z4_03&wr_id=31769

2. 손사이라기 보다는 석고보드의 끝이 훼손될 가능성이 있기에, 몰딩과 함께 석고보드의 일부를 보수해야 합니다.

3. 틀어짐으로 주저앉지는 않습니다. 다만 틀어짐의 정도에 따라서 도배를 한 후에도 티가 나는 경우가 있는데, 이 부분은 도배 작업하시는 분이 판단을 해주셔야 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