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자관련 질문/사례

가압펌프 소음 이러한 경우, 해결할 수 있을까요?

우선 저는 원룸에 거주중입니다.
거주한 지는 몇달 됬는데, 한달전쯤부터 이상한 소음이 들리기 시작했습니다.
관리인분과 수차례 통화하고 점검 결과, 알아낸 사실은

1. 옥상에 수압을 보강하는 가압펌프가 있다. (올해 1월 설치)
2. 세대중 어느 곳이라도 물을 틀면 가압펌프가 작동한다.
3. 가압 펌프가 돌아갈 시, 내가 거주하는 방에서 유독 심한 소음이 발생한다.

우선 밑집이 아는 사람 집이라 가서 들어봤을 때는 거슬리지 않을 정도의 약한 소리였고, 옆집에서도 안들린다고 합니다.
또한 관리인분도 민원 들어온 곳은 저 뿐이라고 하는걸 봐서 저희 집만 심한 것 같습니다.

이후 관리인분과 관련업자분이랑 옥상에 올라가서 가압펌프 작동하는 소리를 들어봐도 별로 크지 않은 것을 보아
가압펌프가 작동할 때, 제 방 근처에 있는 파이프에 결함이 있어 유독 심한 소음이 들리는 것이다 라고 추측했습니다.
실제로 제 방 옆에 중앙관이 있고, 거기서 각 세대로 물이 들어가는 방식일 것이라고 하더라구요

근데 문제는 제 방은 계단 옆쪽인데, 계단과 제 방 사이는 콘크리트로 되어있어 그 안의 파이프를 확인할 방법이 없습니다.
또한 원인도 추측일 뿐, 맞는지 확인할 방법이 없습니다.

혹시 이 관련으로 잘 아시는분께 여쭤보고싶어 질문을 올립니다.
어느 세대에서 틀어도 소음이 들리니까, 새벽에도 자꾸 울리는데 이게 너무 스트레스입니다.

소리는 파일로 첨부하겠습니다.
녹음상으로는 소리가 약하게 찍힌 느낌이 있는데, 휴대폰 최대음량으로 올리고 가까이 대면 비슷한 느낌인 것 같습니다 

Comments

M 관리자 05.22 11:30
이 소리는 (확신할 수는 없지만) 그냥 미세한 진동음이 전달되는 것입니다.
즉 배관에서 특별한 문제가 있는 소리는 아닙니다. 수압이 조금 높은 정도인데요.
가압펌프에서 유량을 조절할 수 있는 제품이라면.. 현재의 급수압을 조금 낮추어 보는 수 밖에는 없겠습니다.
G 가압 05.22 11:57
저번에 올라갔을때 확인하기로는 윌로사의 제품이었던 걸로 기억합니다.
이게 미세한 진동음이 전달된다기엔 그 소리의 정도가 크고
심할땐 잠에서 깨기도 할 정도라...
이게 다른집에서는 아니고 제 집에서만 크게 들리는데도 배관상의 문제는 없는건가요?
아, 그리고 특이점이라면 2주전쯤 가압펌프가 몇시간동안 안돌아가다가 다시 돌아간 적이 있는데, 그땐 2~3일동안은 별 소음 없이 지내다 점점 커지게되서 다시 돌아오긴 했습니다.
G 가압 05.22 12:13
지금도 나길래 다시 녹음해보니 이 소리에 더 가까운 것 같습니다.
솔직히 심할땐 앵간한 층간소음보다 심해서 갈수록 스트레스 받아서 해결하고싶네요 ㅜㅜ
M 관리자 05.22 12:48
네... 펌프의 진동음이 배관의 진동을 유도하고 있는 듯 합니다.
그러나 그 공용배관 덕트 공간에 진입을 할 수 없는 구조라면, 큰 방법은 없습니다.
만약 탑층이라면 배관이 콘크리트와 닿아 있는 부분의 처리에 따라서 진동이 직접 전달될 수 있으므로, 해당 부위를 조치할 수 있겠지만, 중층이라서.. 말씀하신 그 공용덕트공간에 진입을 해야 해결될 수 있는 문제로 보여집니다.
G 가압 05.22 15:07
아... 답변 감사합니다!
관리인분께 연락해서 가압펌프 수압조절이 되는 기종인지 여쭤봐야겠네요
G 가압 05.22 18:22
관리인분께 여쭤보니 수압조절이 안되는 펌프라고 하네요...
이러면 해결책 사실상 없다고 봐야할까요? ㅜㅜ
M 관리자 05.22 19:27
네.. 불행히도 그렇습니다.
G 정암 05.22 22:05
진동소음관련 문제는 현장설비를 이해하고있는 사람이 직접 보고듣지 않으면 해결하기 어렵습니다. 누구 보다도 해당 설비를 관리하는 사람이 가장 잘 해결 할 수 있다는 의미죠.

만약 해당 설비 담당자가 해결 할 수 없는 경우에는 배경지식이 없는 입주자가 질문하는 것 보다  배경지식을 가진 관리담당자가 급수 시스템과 급수라인 계통도를 바탕으로 질문을 한다면 그나마 해결가능은 더 높아 질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