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자관련 질문/사례

층간소음관련 질문드려요. 도면과 천장내부 사진 첨부합니다

G friendship 4 3,025 2020.06.01 01:31

신축아파트에 입주하고 층간소음으로 상당히 고생하고 있습니다. 

윗 세대주분은 상당히 조심해주시고 있기때문에 이웃을 탓하는게 아니라 

아파트 시공에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여 도면과 천장 내부 사진을 첨부해 전문가 님들께 조언을 구합니다. 

저희집은 3층 이상으로 첫번째 도면에서 오른쪽을 봐주시면 되시구요 

도면에 보면 THK30 비드법 보온판 완충제가 들어있다고 되어있는데 

4번째에 천장 내부 사진에 봐주시면 보이는것이 전문가님들이 보셨을때는 도면상에 표기된 그 완충제가 맞는걸로 보이실까요? 

마지막 사진은 화장실 천장 내부 입니다. 

 

제대로된 완충제를 사용하여 시공했다면 작은 물건을 떨어뜨렸는데 집 전체가 울리거나하는일이 일어날수 있나 싶습니다... 게다가 옆집 바닥으로 전해지는 발소리나 문을 여닫는 울림도 전부 전달되어서 안방생활은 못하고 거실에 매트리스를 깔고 잠을 잡니다ㅠㅠ

 

1년여간 스트레스에서 벗어나고 싶습니다.. 전문가님들 도움 부탁드립니다..!   

 

 

Comments

M 관리자 2020.06.01 09:44
도면의 완충재(비드법보온판)와 천장 속 사진의 붉은색 단열재는 다른 단열재입니다.
붉은 색의 단열재는 최외곽 벽체의 열교를 막기 위한 열교차단재이며, 층간소음과도 무관한 목적의 단열재입니다.

층간소음은 직접전달음과 구조체전달음으로 나뉘는데, 말씀하신 소리는 후자로 여겨집니다.
이 경우 여러가지 원인이 있을 수 있겠습니다만, 수정할 수 있는 방법은 없습니다.
원인은 주로...

1. 층간소음완충재(30mm) 사이 사이로 기포콘크리트가 새어 들어가서, 상부 충격음을 걸러 주지 못한 경우
2. 측면완충재가 누락되거나, 그 역시 사이 사이로 몰탈이 스며 들어가서 기능을 제대로 구현하지 못한 경우
3. 기타 배관 주변의 틈새 충진이 부실한 경우

---------------
올려 주신 마지막 사진에서 배관과 단열재 사이에 틈이 있는데, 그런 곳으로도 소음의 전달이 커질 수 있습니다. 그 것을 폼으로 메우는 조치를 하는 것이 좋겠는데, 메운다고 하더라도 실질적인 문제의 해결이 된다고 볼 수는 없습니다. (미비한 차이)

-----------------
주민 공동체 회의에서 이 문제를 한번 공식적으로 상의를 해보세요. 신축아파트이니...
다른 세대도 공통적인 문제가 있다면, 전체적으로 시공의 방법(방식)이 잘못되었을 가능성도 있습니다. 하지만 말씀드린 바와 같이... 무언가 잘못되었다고 하더라도 이를 수정할 방법이 마땅치 않다는 것입니다. ㅠ
G friendship 2020.06.01 12:49
상세한 답변 정말 감사합니다
그러면 층간완충제 사이로 기포콘크리트가 새어들어간견우나 측면 완충재가 누락된것을 실제로 확인 하려면 어떻게 확인할수 있을까요?

그리고 참고로 마지막 사진은 화장실 천장 내부 사진이고
마지막에서 두번째 사진이 거실천장내부 사진 입니다.
마지막에서 두번째 사진에 보여지는게 도면에 완충재와 같은것으로 보이는지 확인 부탁드려요~
M 관리자 2020.06.01 14:35
문제는 그 확인이 철거해 보기 전에는 알 수가 없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수정할 방법이 마땅치 않다고 했던 거여요. ㅠ

두번째 사진에 있는 것은 완충재 아닙니다. 완충재를 아래서 올려 붙일 수도 없고, 효과도 없거든요. 그냥 단열재라고 생각하시면 되실 것 같습니다.
G friendship 2020.06.01 16:06
도움이 정말많이 되었습니다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