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자관련 질문/사례

보일러 냄새인지 온새미로 냄새인지 부탁드립니다.

1 바다가자 9 1,523 2021.04.18 11:12

1평 반 정도 되는 작은 주방 베란다가 있는데

이 베란다에 저희가 온새미로 라는 단열 페인트를 발랐습니다.

친환경 등급을 받은 것이고 일반 건축자재보다 냄새가 덜 나는 제품이지요.

고가이기도 하구요. 기능성 제품이라 냄새가 아예 안 나지는 않는다고 말씀은 드렸었고

일반 제품보다는 덜 나지만 기능성 제품은 친환경 등급 받아도

냄새가 안 날 수는 없다는 말씀을 드렸었구요.

이것을 바른 후 보일러를 작동하지 않았을 때,

입주전에 현장 오셔서는

고객께서도 오셔서 냄새 맡아 보신 후 냄새 안 나네요 라고 말씀하셨고

저도 입주 전 냄새가 신기하게도 생각보다 많이 안 나는 것을 확인했구요.

그런데 입주 한 후 보일러 경동 가스보일러가 온새미로를 바른 그 주방 베란다에 설치되어 있는데

입주 후 가스 보일러를 작동 한 후부터는 매캐한 냄새가 난다고 하십니다.

가스 보일러 업체에서 현장 오셔서는 페인트에서 나는 냄새가 아니냐고 반문했다고 하고..

페인트에서는 분명 입주전에는 딱히냄새가 안 났거든요.

그런데 보일러실의 훈훈한 열을 페인트가 흡수해서 냄새가 날 수도 있는지 궁금하구요.

고객님은 2시간 정도 보일러를 끈후 밸브도 잠그고  환기를 완전히 시키신 후 다시 창문을 닫고

냄새를 확인해 봤는데도 냄새가 났다고 하시네요.

그리고 다시 2시간 후 보일러를 가동한 상태에서 보일러의 뚜껑을 열고 냄새를 맡아 보았을 때는

보일러에서 냄새가 안 났다고 하시네요.

좋은 말씀 부탁드릴게요.

 

Comments

M 관리자 2021.04.18 11:38
이 글을 보시는 다른 분들을 위해... 먼저 드릴 말씀은... 단열페인트가 단열성능이 있지 않습니다. 단열페인트는 모두 다 같습니다. 그저 제품명일 뿐입니다.
엄밀히는 "단열성능이 있지만, 그 두께가 너무 얇아서 유의미한 단열성능이라고 말할 수는 없다"가 맞습니다.
(시험성적서를 확인해 보시면 아실 수 있습니다.)

해당 페인트가 보일러 후면의 열을 받을 경우, 냄새가 날 수 있는지는 지금 당장 확인은 불가능해 보입니다. 다만 그럴 확률은 낮아 보기는데요.
저희가 단열페인트의 허구성 입증을 위해 몇몇 페인트를 구입해 놓은 것이 있습니다. 약 3주 내에 실험을 진행할 예정인데요.. 그 때, 적외선 램프로 열을 가해서 냄새 여부를 같이 확인해 보겠습니다. 그 전까지는 답변이 어렵습니다.

보일러 초기 연소 냄새일 수도 있으므로, 그저 일주일 정도 지켜보시라는 말씀만 드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ps. 이 단열 성능에 대해 또 무언가 전화를 해서 항의하시는 분들을 위해 첨언을 하자면..
온라인에 돌아다니는 단열페인트의 시험성적서의 열전도율값이 0.037 W/m2K 내외 입니다.  (페인트가 열전도율 시험을 어떻게 했는지 조차 의문입니다만, 이건 전문 시험기관의 담당자 인터뷰를 할 예정이라 넘어 가겠습니다.)
그러므로 우리가 보통 이야기하는 단열재 정도의 성능입니다. 즉, 단열성능이 "있습니다."
그러나 이 페인트를 얼마의 두께로 바를 수 있을까요? 최대 1mm 정도?  1mm 를 바르려면 몇 번을 발라야 하는지는 제가 도장공 경험이 없어서 잘 모르겠습니다만, 한 두번에 이 두께를 낼 수는 없을 것 같습니다.

그럼 단열재 1mm 두께를 붙인 것과 같은데요.. 그 것이 물리적으로 어떤 의미를 가지는지는 각자 판단할 문제인긴 하나, 이런 류의 제품이 가지는 단 한가지 장점은...
1mm 두께의 단열재를 벽에 붙이는 것 보다는 훨씬 작업이 쉽다는 점입니다. 그저 바르기만 하면 되니까요. 그 것 이상의 가치를 부여할 근거는 없어 보입니다.
1 바다가자 2021.04.19 09:07
그럼 온새미로도 부탁드립니다
이건 국가에서 어느 정도 검증햐 제품으로 알고 있어서요. 여타 제품과 좀 다른걸로 알고 있습니다
M 관리자 2021.04.19 09:20
저도 그랬으면 좋겠는데.. 사실 그렇지 않습니다.^^
1 바다가자 2021.04.19 09:49
본사에 문의한 결과
시중의 저렴한 페인트와는 다르다고 합니다.
특허도 받았고 어느 정도 검증된것으로 저는 알고 있거든요.
열전도율, 일산반사율 차열기능에대한 테스트를 기간에서 받았다고 하니 꼭 확인해보심 도움 되실거에요
저희가 고객댁에 시공후 저희는 효과를 보앗거든오ㅡ
M 관리자 2021.04.19 10:00
네.. 위에 언급한 것과 같이.. 열전도율시험성적서는 거의 모든 제품이 다 가지고 있습니다.
당연히 공인된 기관에서 발급을 받은 것임에 틀림이 없습니다.
중요한 것은 그 결과 값입니다. 그 값으로 볼 때, [페인트 1mm = 단열재 1mm] 와 같다는 거죠..
공인된 기관에서 받은 시험성적서가 그렇게 이야기해 주고 있습니다.

곰팡이 발생 보완 효과가 있습니다.  그것 역시 공인된 기관에서 받은 시험성적서가 증명을 해주고 있습니다. 그러나 그 효과는 수명이 있거든요.. 그러므로 일시적(?)인 효과일 수 밖에 없습니다.
(그 일시적이라는 것이 몇 달일지는 사용자의 생활 조건에 달려 있기에, 더욱 애매합니다.)

하지만 그 일시적인 효과라도 보려면... 해당 제품 류를 사용해야 하는 것은 맞습니다.

여기에 대한 내용은 아래 영상을 보시면 도움이 되실 것 같습니다.
https://youtu.be/OsYz7ZyYEqI
1 바다가자 2021.04.19 16:45
네, 좋은 말씀 감사드립니다.
M 관리자 2021.04.19 17:11
질문의 의도를 벗어난 논의여서 죄송합니다.
그저 노파심에 꺼낸 이야기를 너무 많이 해버렸네요. ㅠ
널리 이해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여기에 관한 내용도 영상으로 한번 다룰 예정입니다. 그것을 보시면 좀 더 명확해 지지 않을까 싶습니다.  물어 보신 사항도 확인되는 대로 여기 댓글과 함께 쪽지를 보내 드리겠습니다.
1 바다가자 2021.04.19 18:30
네네^^
보일러를 새로 산 후 냄새가 많이 나는 것 같은데요.
vocㄴ 수치가 막 올라가고 그렇다고 하는데
보일러를 새로 산 후에 냄새가 나는 정도가 어느 정도인지 궁금해서요.
보일러에서 나는 냄새인지 알려면 보일러를 끈 후 며칠 정도면 확인이 가능한지도요.
M 관리자 2021.04.19 19:04
네.. 그건 페인트 냄새로 보이지는 않습니다.  외부로 나오는 온도 정도로 냄새가 날 수는 없거든요.
보일러 냄새라면, 보일러를 가동하고 바로 나고, 끄면 서서히 사라질거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