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자관련 질문/사례

**건설 아파트의 옥탑층 세대 결로, 누수 추정 건

G typark 2 1,474 2021.05.10 16:16

103동 결로.JPG

 

**건설의 고층 아파트 옥탑층의 결로, 누수 현상입니다.

해당 천정부는 세대의 드레스룸쪽으로 추정되는데, 단열불량 및 구조적 설계상의 하자로 추정하는데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이 있을지요.

 

하절기 방수층 불량에 의한 누수로 추정되지는 않으며, 강우 시 누수가 관찰되지는 않습니다.

동절기에 결로로 추정되는 현상으로 옷장 상부가 수침피해를 입고 있습니다.

 

1. 세대 천장부를 보면구조적으로는 외기의 유입과 관련해 상부 천장의 석고보드 外 다른 단열이나 결로를 예방할 수있는 보완구조는 보이지 않습니다

 

2. 구조적으로 내부공기의 배출 외에 외부의 차가운 공기가 유입되는 구조로 보여지지 않습니다.  

세입자가 살고 있는중이라 천장을 뜯어 통기관에 마감 상태를 확인하기도 쉽지 않은 상태입니다.

 

3. 해당 업체에서는 하자인정을 안하고 생활 습관때문이라고 하나, 창가 부분도 아니어서 생활습관과 연관되기보다는 통기관과 연관된 단열불량 등으로 추정되는 결로로 생각됩니다.

 

하자 점검포인트와 하자증명에 필요한 부분이 있으면 안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Comments

M 관리자 2021.05.10 16:17
비밀글은 답변을 해드릴 수 없기에, 공지된 바와 같이 개인정보를 삭제하고, 공개 글로 전환하였습니다.
M 관리자 2021.05.10 16:21
아파트에서 (전부 다는 아니나), 통기관의 구성을 PVC 관과 철재관을 연결해서 만듭니다.
이유는 말씀하신 결로현상 때문인데요..
그래서 철재관은 콘크리트 슬라브 속에서 부터 시작을 하도록 작업을 합니다. 그 것(철재관)이 실내측으로 나와 있는지를 육안으로 확인을 해보셔야 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