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런 저런 이야기

설계/시공/하자 등의 모든 질문 글은 해당 게시판에 해주세요.

여기에 적으시면 답변 드리지 않습니다.

 

우수관 누수 관련 조언 부탁드려요.

G 김민구 1 1,529 2021.08.24 17:25

25년된 아파트이며 탑층입니다. 10년전 리모델링로 확장하였고 우수관을 볼수 없는데 우수관 주변 누수가 있습니다. 관리실에서는 우수관 처짐 때문이라 합니다.

우선 옥상에 방수는 업자 불러서 했습니다. 그래도 4번째 사진의 화살표 부분에 화장지를 끼워 놓으면 물기가 있습니다.(요 며칠은 비가 많이 왔는데.. 뚝뚝 떨어질 정도는 아니지만 잠자기 전에 끼워 놓으면 흥건하게 젖어 있고 낮 시간에서 비올 때 3~4시간 끼워 놓으면 많이 젖어 있습니다. (젖은 화장지를 쥐면 물방을이 떨어질 정도)

우수관을 만져 보면 고정은 잘 되어 있고 위아래로 또는 좌우로 흔들리지 않습니다. 그런데 상부 슬리브를 보면 한쪽으로만 벌어짐이 보입니다.

그동안 검색을 통해 알아본 바로는 누수의 원인은 1. 우수관 처짐으로 누수 2. 주변 균열로 누수 3. 상부 슬리브 파손으로 누수 정도로 공부하였습니다.

 

 

질문1) 사진상으로만 누수의 원인이 무엇일까요?

질문2) 누수의 원인은 어떤 방법을 통해 알 수 있을까요?(사람 불러서 막힌 공간 튼 다음 상부 슬리브 쪽을 직접 육안으로 보고 천정 시멘트를 보면 알 수 있을까요 ㅜ)

질문3) 우수관을 직접 보고 누수의 원인을 파악하고 수리를한다면 작업 공간이 가능할지요바로 샤시가 딱 붙어 있어 매우 어려울 것으로 보입니다어디서부터 어떻게 알아봐야 할지 막막하네요..ㅜㅜ최악의 상활으로 샤시를 다시 해야 하나 까지 생각되네요 ㅜㅜ

우수관 (1).jpg

 

우수관 (3).jpg

 

우수관 (4)1.jpg

 

우수관 (7).JPG

 


Comments

M 관리자 2021.08.24 21:26
말씀하신 바와 같이. 작업 공간이 없어서요.. 실내에서 무언가 작업을 하는 것은 어려워 보입니다.
다만, 다행히(?) 탑층이므로, 옥상에서 이 배수관의 내부를 들여다 볼 수 있을 것 같은데요..
그 위에서 우수관과 슬리브 사이의 틈새를 메울 수만 있다면, 그 작업이 가장 쉽고 저렴하게 끝낼 수 있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