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것 저것

라돈...

3 HVAC 3 293 05.22 21:26

라돈의 문제 제기는 몇년전 어느 미국 관사 현장에서 들은적이 있었습니다. 그전에는 자연에서 특히 지하에서 자연적으로 생기는 물질이다 라는 정도..

그런데 회의 에서 들리는 얘긴 아주 충격적이였습니다. 발암이 어쩌구.. 이런 위험한 게 자연적으로 발생한다는 얘기였고 환기가 어쩌구 필터를 강화하구 하는 회의가 이어졌는데요.

이때 이건물은 미군 화생방 용으로 쓰이는 건물이여서 여러 제약이 많았습니다. 

한참 잊고 살았는데. 최근에 그 라돈 얘길 또 듣게 되네요.. 그것도 침대에서 라돈 물질이 있다니... 

사실 몰라서 그렇지 많을겁니다.

라돈은 환기말고는 사실 답이 없는걸로 아는데요.. 우리나라는 그게 잘 안되었던것 같네요. 제발 며칠간의 이벤트가 아니라 진정성있고 지속적인 정책으로 이어지길 바라봅니다.

 

지금 불티나게 팔리는 여러 공기청정기.... 는 여기서 어떤 역할을 할수 있을까요?

답은 환기인데  공기청정기를 환기라고 불러야 할까? 그냥  필터라고 해야 할까? 많은 주부들은 공기청정기면 만능이라고 생각 하던데요. 진심 걱정이 됩니다.

 

그제 좋았던 시야는 내일부터 며칠은 다시 않좋아 진다고 하는데 대체 언제쯤 맑은 파란 하늘.. 기계환기아닌 자연환기로 살수 있는날이 오기는 하는걸까요?

Comments

라돈과 같은 비활성 기체의 경우 공기청정기의 활성탄에 약간 잡히기는 하는데 곧바로 빠져나오기 때문에 농도가 줄어들기는 하지만 제대로 여과된다고 보기 어렵습니다.
하지만 라돈이 붕괴과정에서 변하는 폴로늄(고체) 등이 다시 붕괴하며 방사선을 방출하는데 그것들이 HEPA필터에 여과가 되니 공기청정기가 있으면 좋긴 합니다.

이번 라돈침대의 경우에는 나오자 마자 바로 흡입되는 케이스인지라 환기, 여과의 방법 모두 큰 의미가 없을것 같습니다.
상당히 충격적인 일이라.. 어찌 이게 아직까지 팔리고 있을수 있었는지 황당하네요 ㅠㅠ
다양한 유해물질에 대해 좀더 경각심을 가지는 계기가 되길 바랍니다.
3 HVAC 05.25 12:04
라돈이 걸러지는지는 처음 알았습니다. 침대는 걸러질수 없으니 큰일이란 말씀에 깊은 동감을 하게됩니다..
G 지배철 05.26 08:32
뭘 모르니즘이라서 묻습니다.

라돈인지 내 돈인지가
생기는 원인이 그 쪽으로 밥 드시니
아실테고...뭡니까?

가스라면서요?
환기하면 인체에
절대적으로
의사는 피하는 용어
장사꾼은 악용하는 용어
무탈하다 아닌가요?
자연소멸한다면서요?

라돈소동
뭔 소동인지 저는 모름

이 분 내가 이럴 줄 알았음
자동소멸가스....

다행하게도 우리집에 라돈침대 없어요
그리하여
대진침대와 오억분의 1도 관련없음

책 몇권 읽고
소주병에 휘발유..  설탕섞고
뭐 요상스런 뉴스에
부화뇌동

들을 귀 있는 자. 들으라!

나 예수 안 믿음.
읽기만 할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