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계/시공관련 질문

단열 시공 문의드립니다.

G 로션 5 162 09.15 15:30

안녕하세요 반지하 단열 문제로 질문드립니다.

 

반지하 특성상 습도가 높고 현재 주택이 단열이 제대로 되지 않아 이번에 결로/곰팡이 제거를 위해 제대로 단열을 해보려고 합니다.(외벽 방수 완료한 상태)

 

고민하는 방법은 세 가지입니다.

 

첫 번째는 이보드를 붙이고 열반사단열재 붙이고 석고보드로 마무리하는 것(결로방지제X)

 

두 번째는 결로방지제를 도포한 후 이보드만 붙이는 것

 

세 번째는 그냥 이보드만 붙이는 것

 

각각 비용과 시간등이 상이하여 고민을 하고 있습니다.

 

질문은

1. 비용과 시간에 상관없이 세 가지 방법중에 어떤 방법이 가장 효과적일까요?

 

2. 결로방지제를 하고 이보드 시공 하는 것과 안하고 시공하는 것은 많은 차이가 있을까요?

 

3. 이보드를 붙였는데 열반사 단열재를 그 위에 붙이는 것이 효과가 있을까요?

 

 

 

 

Comments

M 관리자 09.15 17:29
일단 아래글을 먼저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http://www.phiko.kr/bbs/board.php?bo_table=z3_01&wr_id=2462
M 관리자 09.15 21:31
글을 보신 후에..

결로방지재라는 것은 없습니다. 그저 명칭이 그러할 뿐입니다. (나무젓가락을 포크라고 부르는 식입니다.)
그러므로, 이 것은 의미가 없고, 이보드라는 것은 아주 작은 면적의 열교부위를 해결하기 위해 개발된 것으로써, 벽 전면에 걸쳐 사용하는 것은 (가연성이 높은 물질로 구성되어 있음로) 화재시 큰 피해를 볼 수 있으며, 엄밀히 건축법위반입니다. (마감재를 난연재로 해야 한다라는 규정 위반)

그러므로, 석고보드를 해야 하며, 석고보드를 한다면 일반 단열재를 사용하셔야 하는데, 링크의 글에도 있습니다만, 내부로 침투하는 습기를 막기 위한 방습층이 있어야 합니다.
G 로션 09.16 15:23
링크해 주신 글 잘 읽어보았습니다.

업자를 통하여 시공을 하는 경우에 이보드를 붙이고 그 위에 바로 벽지를 바르는 경우가 왕왕있던데 글을 보니 이보드를 시공하더라도 다시 석고보드를 해야 한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네요.

추가로 궁금한 점은

1. 초반에 이보드를 붙이고 고정하기 위해 그 위에 나무에 못질을 해서 고정하는 형식을 취하는 경우가 있던데 이보드에 못을 박으면 나중에 결로가 생기거나 그러지 않나요? 못질한 자리를 씰?등으로 잘 메꿔주면 괜찮은가요?

2. 업자들은 이보드 밀착하여 붙이는 게 아주 어려운 기술이라는데 이것은 아무나 할 수 없는 기술인가요?

3. 이보드위에 열반사단열재를 하고 목재한 후 석고보드를 부착하려고 하는데 열반사 단열재붙이는게 효과가 있을까요? 아니면 오히려 과한 시공인가요?
M 관리자 09.16 17:49
1. 우선 못을 사용하는 것 자체가 좋지 않으나, 안그러려면 각재가 들어가야 하기에... 현장에서는 쉬운 방법을 택하는 탓입니다.
그렇다고 해서 무작정 옳지 않으니 하지 마시라...라고 할 수도 없는 노릇이구요.

못을 박아야 한다면, 스텐레스못이면 좋겠습니다. 못 머리는 실리콘이라도 발라 주시구요.

2. 아무나 할 수 없다기 보다는.. 구조체의 품질이 워낙 좋지 않기 때문에.. 누가 해도 불가능한 방법이라 그렇습니다. 즉 기술의 문제는 아니어요.

그렇기에 단열재에 본드를 두껍게 여러 줄로 발라서, 그 속의 공기가 순환되지 않도록 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3. 효과없습니다. 그럴 바엔 단열재 두께를 그만큼 더 두껍게 하시어요.

------------
이보드에도 결국 석고보드가 필요하므로, 비싼 이보드를 사용할 이유는 없습니다. 압출법단열재를 사용하시어요.
G 로션 09.18 15:33
답변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