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자사례

아파트 봉수문제 도움 부탁드립니다.

G Bellstone2 4 456 03.31 07:25
안녕하세요
이사온집 변기 봉수문제로 문의글 올립니다.

저희아파트는 지어진지 5년째이고 고층아파트입니다.
이사오고 매일같이 퇴근하면 냄새가 심하여 이리저리 찾아보니 변기 물이없어 냄새가 올라오는게 확인되었습니다.

처음엔 물이 마르는줄알았는데 쉬는날 보니 다른집에서 물을 내리면 같이 물이 빠지는걸 보았습니다.

알고보니 저희라인에만 몇집이 그런 현상이 있다고 합니다.
(다른동 다른라인은 이런현상이없고 저희동 저희라인만 유독 몇집이 이런 상황이라고 합니다)

관리사무소에서도 몇번 오갔는데 직원들은 공기압같은 얘기를하며 자기들은 못고친다고가고 관리사무소장은 개개인이 고치는거라하고 변기업자는 뭐를 설치해야하는데 아래집에서 공사해야한다고하고 대체 어찌해야는지 모르겠습니다.

1 아파트 구조상의 하자인지? 저희집 변기가 문제인지?
2 비용부담은 관리소에서 하는것인지? 제가 직접 고치는건지?
3 변기업자도 확답은 주지 않는데 무엇을 봐달라고 해야 정확한건지?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Comments

M 관리자 03.31 12:23
1. 구조상의 하자입니다. (통기관 누락)
2. 하자 보수기간이 지났다면 개인 부담입니다만, 전체 세대가 공통 사항이므로 입주자 회의에서 관리소장님과 상의해 보시기 바랍니다.
3. 구글에서 "미니벤트"라고 검색해 보시면, 해당 층에서 공사가 가능한 설비가 있습니다.

무엇인 문제인지는 아래 글을 보시면 되실 듯 싶습니다.
http://www.phiko.kr/bbs/board.php?bo_table=z4_01&wr_id=15991
1 아우아 03.31 13:39
제 짧은 소견.
2.비용부담은 관리소와는 무관...이사온지 얼마 않되셨으면 아는날로 6개월 이내인가는 그전 집주인이 보수를 해줘야 되는걸로 알고있습니다.(이야기 진행이 잘않되면 이것도 내용증명...아님 요즘은 자동차 보험에 일상보험도 들어져있으면 집수리같은거 보험으로 해결되는걸로 알고있습니다.)
M 관리자 04.01 09:59
제가 글이 짧았던 것 같습니다.
관리소장님과 상의하시라고 적은 이유는 관리사무소에서 비용을 부담하는 것을 상의하라는 의미가 아니라, 전 세대 공통 사항이므로 보수 회사를 관리사무소에서 잘 골라서, (비용을 1/M로 하여) 모두 한꺼번에 보수를 하는 것이 더 저렴하고 확실한 (하자보수) 방법이라는 의미였습니다.
한 라인에 몇집이나 같은문제가있는데 저희가 n/1 로 해야하는건가요? 있어야할게 없거나 공동배관문제인데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