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자료

11-102. PHPP 에너지계산을 위한 체적 산정 방법

M 관리자 0 6,372 2013.12.21 00:21
PHPP라는 프로그램에서 앞서 설명한 면적 만큼이나 중요한 것이 체적산정이다. 체적산정이 중요한 이유는 패시브하우스에서 빼놓을수 없는 환기에 대한 계산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입력 값이기 때문이다.

체적산정은 크게 건물의 외부체적과 내부체적으로 크게 나누어 산정되며 앞 장에서 말했던 환기에 대한 입력값은 내부체적 값이 적용되게 된다.


외부체적 산정

외부체적은 건물 자체의 부피라고 생각하면 되며 면적에서 산정했듯이 외벽선을 기준으로 산정해주면 된다.
복잡한 형태의 건물일수록 체적산정이 어렵기도 하지만, 그 어려운 만큼 A/V 값이 커지면서 에너지 소모도 커진다. 복잡한 건물은 그래 저래 힘들다.

체적 산정식은 면적 x 높이로 단순하기 때문에 산정하는 해석자마다 여러 가지 방식을 취할 수 있다. 부위별로 더하든지 큰체적에서 작은체적을 빼든지 편하신 방법을 사용하여 체적을 산정해 주시면 된다.

체적산정_1.jpg



필자의 경험상으로는 지붕의 물매가 보이는 입면적에 길이를 곱한 후 추가된 면적을 감해주는 것이 편하다.



내부 체적 산정

내부체적 방식 또한 외부체적과 동일한 방식으로 산정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어려울 것은 없으나 몇가지 유의사항을 알고 있어야 한다. 

1. 외벽 마감선이 아닌 기밀층을 이루는 마감면까지의 길이를 산정
- 콘크리트 구조체일 경우 미장마감을 기밀층으로 보면되고, 목조일 경우 가변형투습지나 방습지 등 기밀제품을 사용하였을 경우 그 선에서 길이를 산정하면 된다. 일반적으로 실내 마감선으로 하면 큰 무리가 없다.

2. 구조체에 따라서 내벽 및 층간 슬라브의 체적을 빼줘야 한다.
-  목조인 경우에는 구조체의 내벽 및 층간 슬라브의 체적을 빼주지 않는다. 목조 사이에 들어가는 글라스울이 공기를 통과시킬수 있는 구조여서 그런 것 인데, 공기의 흐름이 생기지 않는 단열재를 사용할 시에는 목조의 내벽 및 층간 슬라브의 체적 또한 빼줘야 한다.

체적산정_2.jpg



이번에는 공통되는 부분의 체적을 구하고 빠진 부분을 더 해주는 방식이다.
가장 자신이 편하다고 생각하는 방식으로, 구하기 쉽고 실수가 적은 방식으로 두 번 이상 체적을 구하는게 체적산정의 오차를 줄이는 방법이다.

향후 PHPP에서도 3D모델을 입력하면 자동으로 면적 및 제적이 산정되도록 업그레이드 한다는데.... 그때까지는 계속 검토를 해봄으로써 실수를 줄이는 방법밖에 없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