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계/시공관련 질문

외장재 질문드립니다.

G 예비건축주 6 82 01.14 13:06

안녕하세요?

 

서울에 상가주택(철근콘크리트, 총 4층(임대 3세대, 주인세대1세대, 1층 상가)을 지으려고 합니다.

 

외장재를 선택하는것이 너무 어렵고 고민되네요..

 

우선 철근콘크리트 구조에 단열재는 비드법2종을 쓰기로 하였습니다.

 

문제는 외장재인데요.

 

두라스택 S500 조적과 두라스택 S500 타일중 고민입니다.

 

솔직히 겉에서 볼 때 일반인은 구분하기 힘들 것 같더라구요.

 

조적과 타일의 금액 차이는 전체 금액에서 약 1900만원 내외로 차이가 난다고 하구요.

 

찾아보니 보통 벽돌 타일을 파벽돌로 많이들 부르는 것 같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수축 팽창때문에 일부 타일이 떨어질 수 있는(탈락 현상) 리스크는 있는 것 같더라구요.

 

백화 현상은 뭐 조적이나 타일이나 둘 다 해당되는 것 같구요.

 

물론 당연히 비싼게 더 좋겠지만.. 1900만원이 적은 금액의 차이는 아니라서 고민도 크네요.

 

이번에 지으면 최소한 40년은 살아야 하지 않을까 싶어서, 그렇게 생각하면

 

또 그렇게까지 큰 돈은 아니다 싶기는 한데..

 

자금적으로 여유가 많지 않은 상황에서 건축을 하려고 하니 선택이 많이 힘드네요..

 

어떤걸로 선택하는게 좋을까요? 고민으로 인해 요즘 밤참을 설칩니다..

Comments

M 관리자 01.14 15:04
안녕하세요..

질문과 요청사항이 있는데요..
1. 해당 제품 홈페이지에 타일류가 보이지 않는데.. 어디서 볼 수 있을까요?
2. 해당 제품 홈페이지에, "콘크리트블록과는 달리 제품의 강도, 흡수율, 밀도가 우수"라고 적혀져 있는데, 그 값을 찾을 수 없었습니다.
해당 대리점에게 이와 관련된 스펙페이터(또는 시험성적서)를 달라고 하실 수 있을까요?

그러면 저희가 판단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G 예비건축주 01.14 16:55
답변 감사합니다.

1. 해당 제품 홈페이지에 제품소개 → S시리즈에 들어가셔서 밑쪽에 보시면 타일이라고 되어 있는 제품이 있습니다.(20T 제품)
2. 시험성적서를 첨부해서 올리겠습니다. 다만, 방금 통화해보니 그쪽 업체 말로는 규격이 정해져있지 않아서 따로 시험성적서가 없다는데.. 솔직히 전 무슨 이야기인지 모르겠습니다. 규격을 정해서 제품을 판매하고 있긴 한 것 같아서요.. 조적벽돌과 타일의 차이는 두께의 차이만 있다고 합니다.

추가적으로, 해당 업체에서는 저에게 타일이 탈락되는 일은 자신있게 없다고 이야기합니다. 다만, 같은 제품이라도 시공에 따라 내구성 등에 차이가 생긴다고 하는데, 저에게 익스펜션 조인트는 꼭 시공하라고 하였습니다.
M 관리자 01.14 17:44
흡수율은..
벽돌이라면 안전선 안에 있고, 타일이라면 경계선에 있습니다. 타일의 흡수율은 5% 이내가 좋거든요.

대신 타일 본드를 좋은 제품으로 사용해야 합니다.
그 "자신있다"의 배경에는 타일본드의 품질 때문일 수도 있겠으나, 제품을 파는 분들의 권장사항이 현장에서 그대로 지켜 진다는 보장이 없으므로, 구체적으로 어떤 타일본드를 사용해야 보증할 수 있는지도 물어 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G 예비건축주 01.14 18:42
답변 정말 감사합니다. 이번주 주말에 샘플 보러 갈 때 본드에 대해 구체적인 제품을 물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안그래도 전화상으로 싸구려 본드는 쓰지말아야한다고 하더라구요.
혹시 선생님께서는 타일본드만 좋은걸로 사용한다면 타일 시공 괜찮다고 보시는건가요?
40년 이상 거주할 생각을 가지고 있다보니 결정이 너무 어렵네요..
M 관리자 01.14 19:18
네.. 제가 무어라 지정해 드리는 것 보다.. 해당 회사에게 권장하는 것을 나중에 알려 주시면.. 그 걸로 되는 지를 말씀드리겠습니다.
가능하기만 하다면, 그 분들의 의견을 맞추어 주는 것이 .. 나중의 하자 책임면에서도 더 나으니까요.
G 예비건축주 01.14 19:50
답변 정말 감사합니다. 정말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